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오스템 횡령 피해액 중 1414억 원 회수 가능 판단



사건/사고

    경찰, 오스템 횡령 피해액 중 1414억 원 회수 가능 판단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정례 간담회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수사본부 격상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이한형 기자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이한형 기자경찰이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과 관련, 피해액 중 1414억 원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한편 공범 여부 등을 계속 수사 중이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4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사건과 관련 "횡령 총액이 수사 과정에서 많이 늘어나 총 2215억 원"이라며 "그 중 1414억 원 가량 피해 회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앞서 오스템임플란트 자금 담당 직원 이모(45)씨는 회삿돈 2215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14일 구속 송치됐다. 이씨는 이 중 335억 원은 회사에 반환했다. 검찰은 이씨의 구속기간을 내달 2일까지로 연장한 상태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몰수 추징 보전액은 현재까지 394억 원이다. 이 중 피해자가 반환한 게 335억 원, 압수한 금괴가 851kg으로 현금가 681억 원 상당, 압수한 현금이 4억 원 정도다. 나머지는 주식 투자로 인한 손실로 계산되며 나머지 39억 원은 추적 중이다.

    남 본부장은 "금괴는 전부 추징했고 일부는 몰수보전을 했다. 공범 가담 여부와 횡령 금액 사용 여부도 계속 수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모습. 황진환 기자한편 경찰은 광주 서구 신축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 광주경찰청장이 수사본부장을 맡는 등 수사본부를 격상하기로 했다.

    남 본부장은 "이번 주부터 수사본부장을 광주경찰청장으로 격상하고 수사 인력도 지난주보다 20명 증원해 총 89명으로 보강했다"며 "현재까지 HDC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 등 관계자 41명을 조사했고 10명을 입건했으며 14명을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산업개발 본사 29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 중이며 피해자 보호팀도 편성해 실종자 가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용산사옥 대회의실에서 광주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날 정 회장은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한형 기자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용산사옥 대회의실에서 광주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날 정 회장은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한형 기자이밖에 경찰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등의 지난 22일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선 서울경찰청 수사본부에서 집회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 25명을 특정해 전원 출석 요구했으며, 지난해 10·20 총파업, 노동자대회, 11·29 공공운수노조 총궐기 등과 관련해서도 47명을 수사하고 있고 138명을 소환조사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