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람과 한 공간 방역작업도 '척척', AI 기반 스마트 방역로봇



IT/과학

    사람과 한 공간 방역작업도 '척척', AI 기반 스마트 방역로봇

    바이러스 지도 작성 알고리즘으로 꼭 필요한 곳 찾아다니며 소독
    한국기계연구원 "자영업자 도와 식당 같은 다중 이용시설 바로 활용 기대"

    자율주행 방역로봇 현장 테스트. 한국기계연구원 제공자율주행 방역로봇 현장 테스트. 한국기계연구원 제공사람이 많은 실내 다중 밀집 시설에서 안전하게 자율방역을 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방역 로봇이 나왔다.

    사람이 없는 공간에서만 방역이 가능하던 기존 자율방역 로봇과 달리 사람과 한 공간에서도 안전한 방역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9일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인공지능기계연구실이 개발한 AI 기반 스마트 방역 로봇은 AI를 기반으로 실내공간에 머무는 사람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이러스 분포를 분석하는 확률 바이러스 지도 작성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카페와 식당처럼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상업시설에 적용이 용이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확률 바이러스 지도 작성 알고리즘은 실내 공간에 설치된 폐쇄회로(CC) TV로 확보한 사람의 위치와 머무는 시간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바이러스가 밀집된 지역을 추정해 최적의 바이러스 살균 동선을 산출할 수 있다. 방역 로봇은 계산 결과에 따라 방역에 가장 최적화된 동선을 따라 방역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사람의 활동과 동시에 방역할 수 있도록 UV-C 살균 램프를 직접 이용하는 대신 UV-C 살균을 거친 공기를 분사하는 방식을 적용한 것도 또 다른 특징이다. 바이러스 지도에 따라 산출한 최적의 방역 동선을 자율주행하면서 사람이 없는 빈자리 소독은 물론 사람이 있는 공간에도 안전한 공기 살균을 모두 수행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인공지능기계연구실 김창현 실장은 "주변 환경을 AI로 인식해 사람과 공존하는 공간에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기술"이라며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를 도와 무인 카페와 식당과 같은 다중 이용시설에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