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숙 여사, 중동 최대 두바이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 기증



대통령실

    김정숙 여사, 중동 최대 두바이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 기증

    핵심요약

    김정숙 여사, 두바이에 4월 개관 앞둔 중동 최대 MBR 도서관에 한국 서적 250권 전달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 기증하는 김정숙 여사     (두바이=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2022.1.16     seephoto@yna.co.kr (끝)   연합뉴스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중동 3개국 순방에 나선 김정숙 여사가 중동 최대 규모로 곧 개관을 앞두고 있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대표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을 기증했다.

    김 여사는 16일(현지시간) 오전 두바이의 무함마드 빈 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 참석해 훈민정음해례본 등 한국 도서 250여 권을 전달했다.

    MBR 도서관은 중동 최대 규모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의 지시로 2016년에 짓기 시작해 오는 4월 개관할 예정이다.

    김 여사는 이날 행사에서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지식의 방대한 보고가 될 MBR 도서관 개관에 앞서 한국 도서와 자료를 기증하게 돼 매우 뜻깊다"며 "전세계적 한류 열풍 속에 K콘텐츠에 국제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 혜례본을 기증하면서 "모든 백성이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쉽고 과학적으로 만든 한글의 원리가 담겨 있다"며 "세상의 모든 지식과 지혜가 활발히 공유되고, 누구라도 평등하게 환대하는 도서관의 정신을 훈민정음에서 만날 수 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김 여사가 이날 기증한 것은 훈민정음해례본은 영인본(影印本)으로, 원본을 사진이나 기타 방법으로 복제한 인쇄본을 말한다.

    이밖에도 '한눈에 보는 한지' 등 한국 문화와 관련한 도서와 한강의 '소년이 온다',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 등 한국 문학의 아랍어 및 영문본 외에 한국의 지리 관련 도서, 국립현대미술관의 한국미술 관련 도록 등이 기증 도서에 포함됐다.

    김 여사는 "MBR 도서관이 공공선을 향한 인류의 발자취가 담긴 K문화 콘텐츠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올해 수교 42주년을 맞은 양국의 이해와 협력을 통해 우의를 다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두바이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인 라티파 빈트 무함마드 공주와 할라 바드리 두바이 문화예술청장, 무함마드 알 무르 도서관장,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등도 참석했다.

    MBR도서관과 국립중앙도서관은 교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아카이브 공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