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피규어 열풍에 편승한 KFC의 얄팍한 상술…불매운동 위기에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아시아/호주

    中 피규어 열풍에 편승한 KFC의 얄팍한 상술…불매운동 위기에

    핵심요약

    중국 진출 35주년 기념 판촉행사
    세트 메뉴 구입하면 블라인드 상자 제공
    상자 안 피규어, 열기 전에는 내용 몰라
    피규어 7개 구입하기 위해 세트 메뉴 다량 주문
    과소비 음식 낭비…소비자협회 "중단하라" 촉구

    KFC 매장. 연합뉴스KFC 매장. 연합뉴스미국계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KFC가 중국 1호점 개설 35주년을 기념해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가 과소비와 음식 낭비를 부추긴다는 이유로 불매 운동을 당할 위기에 직면했다.
     
    중국소비자협회는 12일 KFC가 피규어 생산·판매업체인 팝마트와 손잡고 벌이는 랜덤 피규어 박스 세트 메뉴 행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주부터 시작된 KFC의 판촉 행사는 세트 메뉴를 사면 한정판 랜덤 피규어 박스를 얹어주는 방식인데 박스 안에는 7종의 피규어 가운데 하나가 들어있지만 포장을 뜯기 전에는 알지 못한다.
     KFC 중국 1호점 개설을 기념해 출시된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상품 홍보물. 바이두 캡처KFC 중국 1호점 개설을 기념해 출시된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상품 홍보물. 바이두 캡처
    이 때문에 중국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원하는 피규어 인형과 피규어 전체를 소장하기 위해 세트 메뉴를 계속 구매하면서 과소비를 조장하고 음식 낭비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희귀 피규어는 72대 1의 비율로 나와 세트 메뉴를 사서 전체를 소장하려면 엄청난 돈이 들어야 하고 다 소장한다는 보장도 없다.
     
    중국은 지난해 시진핑 주석이 직접 나서 음식을 낭비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나서면서 '먹방'이 금지된 상황이어서 KFC의 판촉 행사가 중국 당국의 눈에 곱게 비칠 리 없다.
     
    중국소비자협회는 성명에서 KFC가 제한된 수량의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 판매를 조장해 소비자들의 불합리한 구매를 조장하고 중고 시장에서 장난감 가격을 치솟게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FC의 패밀리 세트에 블라인드 박스 장난감을 얹어주는 판촉행위가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과잉구매로 인한 불필요한 음식물 낭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FC의 피규어 세트를 얻기 위해 한화 약 190만원어치를 구매했다는 인증샷과 냉장고에 가득찬 KFC 음식 모습. 바이두 캡처KFC의 피규어 세트를 얻기 위해 한화 약 190만원어치를 구매했다는 인증샷과 냉장고에 가득찬 KFC 음식 모습. 바이두 캡처
    중국 매체에 실린 사진을 보면 일부 고객들이 KFC의 피규어 세트를 얻기 위해 1만494위안(약 190만원)을 들여 106개의 세트 메뉴를 구입한 경우도 있었다. 냉장고에 가득찬 KFC 세트 메뉴와 콜라를 보여주는 사진도 있다.
     
    KFC의 피규어 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중고 시장에서는 600~800위안으로 평소 가격의 8배 정도나 뛴 가격에 팔리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