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백현동 아파트 특혜의혹'…감사원, 추가 실지감사 착수



경인

    '백현동 아파트 특혜의혹'…감사원, 추가 실지감사 착수

    핵심요약

    오늘부터 21일까지 실지감사 연장 진행
    건축허가 과정 법령위반 여부 등 확인 예정

    김진태 국민의힘 국민검증특별위원장과 김은혜 의원 등이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의 이른바 '옹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둘려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김진태 국민의힘 국민검증특별위원장과 김은혜 의원 등이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의 이른바 '옹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둘려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감사원이 용도 변경 등을 놓고 특혜의혹이 제기된 성남시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과 관련해 성남시에 대한 실지감사를 추가로 벌인다.

    10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감사관 5~6명을 투입해 이날부터 21일까지 시 감사관실 상설감사장에서 실지감사를 연장해 진행한다.

    감사원은 지난 5월 성남미래정책포럼이 시민 320여 명의 서명으로 공익감사를 청구하자 지난해 10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도시계획과 등 담당 부서를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후 12월 1일부터 22일까지 실지감사를 진행했다.

    감사원은 건축허가 과정의 법령위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감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현동 아파트는 15개동 1223가구 규모로 지난 6월 입주를 시작했다.

    부지 11만 1265㎡는 전북 완주군으로 이전한 한국식품연구원 소유였으며, 2015년 2월 부동산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된 뒤 자연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됐다.

    당초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됐는데 2015년 11월 민간임대가 123가구(10%)로 줄었고, 분양주택이 1110가구(90%)로 대폭 늘어 특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 측은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한 김인섭씨가 2015년 1월 백현동 아파트 아시아디벨로퍼로 영입된 뒤 급속히 사업이 진척됐으며, 김씨는 용도변경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하고 70억 원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반면 시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협조 요청으로 용도 변경이 이뤄졌고 R&D센터 부지 등 공공 기여를 고려해 민간임대에서 분양주택으로 전환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