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지율 역전에도…잠잠하던 정성호, '군기반장' 자청한 이유



선거

    지지율 역전에도…잠잠하던 정성호, '군기반장' 자청한 이유

    핵심요약

    이재명 최측근 정성호, 與 선대위에 "오만방자한 행태 보인다" 쓴소리
    국민의힘 내홍에 與 선대위 분위기 들뜨자 군기잡기 나서 "선대위와 李 참모들에 이런 얘기 할 사람 나뿐"
    관계자 "내부 자리 다툼과 청와대 인사 등 벌써부터 대선 이후 논공행상" 우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와 정성호 의원. 박종민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와 정성호 의원. 박종민 기자국민의힘의 선거대책위원회 내부 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에 다소 여유가 생길 만도 하지만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 여당 중진 의원이 선대위 내부 단속에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을 향해 "선거운동은 하지 않고 감투만 요구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고, 일은 안 하며 자리만 차지한 채 오만방자한 행태를 보이는 자들도 있다는 보고도 올라온다"며 거친 질타에 나선 이는 민주당 4선 정성호 의원이다.
     
    정 의원은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스스로 "내가 정성호계"라고 말할 정도로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이런 정 의원이 쓴소리를 한 것은 상대 진영의 내홍에 방심했다가는 자칫 다시 역전을 허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의 발로다.
     
    대선을 100여일 앞두고 일찌감치 2강 구도가 형성돼 사소한 사건 하나하나가 당락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만큼 끝까지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유리한 상황임에도 패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4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대다수 캠프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지만, 저쪽이 자중지란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좋아서 희희낙낙거리는 사람들이 있다"며 느슨해진 캠프 내 분위기를 우려했다.
     
    실제로 캠프 분위기가 들뜨고 있다는 목소리는 여권 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 후보가 당내에 확실한 계파를 가지고 있지 않은 데다, 여의도 출신이 아닌 탓에 대선캠프가 일종의 연합군 형태로 꾸려졌는데 그간 잠잠했던 내부 갈등이 지지율 상승세를 계기로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한 선대위 관계자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당선 때처럼 막판 변수로 열세이던 후보가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대선인데 지지율 역전만으로도 분위기가 달라졌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 관계자는 "후보의 그립력이 강한 데다, 지지율 열세 국면이 이어지면서 한동안 내부적인 갈등이 드러나기 힘들었다"며 "연말연초 들어 지지율이 역전에 이어 격차가 벌어지기까지 하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있던 내부 자리다툼과 청와대 인사 등 벌써부터 대선 이후 논공행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정 의원이 직접 선대위를 향해 "상대가 제대로 해야 긴장도 하고 열심히 하는데 상대가 자중지란에 빠져 있으니 적당히 대충해도 이기겠지 하는 자만이 코로나처럼 번질 수 있다는 느낌"이라며 채찍을 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선대위원장.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선대위원장. 윤창원 기자'최측근'이라는 세간의 인식을 고려, 선대위 내에서 총괄특보단장을 맡아 선거 최전선보다는 후방 지원 중인 정 의원이지만 이번만큼은 악역을 맡지 않을 수가 없었다.
     
    대다수 선대위 구성원들이 선거 때 합류를 한 탓에 이 후보의 참모들과 서로 조심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후보를 모시고 있는 참모들이 누구 얘기를 듣겠느냐"며 자신 말고는 "그런 얘기를 세게 할 사람이 없다. 자중하고 차분하게 하자고 하는 것이 내 역할"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에서 벌어지고 있는 갈등이 자칫 보수야권 대표 후보를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로의 교체하는 일로 이어질 경우 상당히 험난한 대결이 될 수 있다며 민주당의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는 상수로 봐야 한다. 자칫 안 후보로 단일화가 된다면 제일 나쁜 싸움이 될 것"이라며 "이럴 때 일수록 더 겸손하고 더 진정성 있게, 후보가 원칙을 가지고 정책을 잘 얘기해서 신뢰를 얻음으로써 우리 실력으로 올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