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총재 "통화정책 완화정도 적절히 조정해 나가야"



금융/증시

    한은총재 "통화정책 완화정도 적절히 조정해 나가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제공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제공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경제상황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겠다며 기준금리 추가인상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총재는 31일 공개한 '2022년 한국은행 총재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가 코로나19 영향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총재는 현재 경제여건에 대해 소비는 감염병 확산세에 영향받는 상황에서도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있지만 소비자물가는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에다 경기회복 과정의 수요압력으로 오름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과 가계부채 누증으로 금융불균형 심화에 대한 우려가 한층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신년의 중점 업무와 관련해 첫번째로 통화정책 정상화를 꼽았다. 그는 "경제 상황의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야 하겠다"면서 "이 과정에서 완화정도의 추가조정 시기는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는 가운데 금융불균형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의 영향을 함께 짚어가며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간 높아진 물가와 기대인플레이션이 상호작용하여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잘 살펴 보아야 하겠다고 이 총재는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또 대출제도를 운영하면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적 지원을 당분간 유지하되 지원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면서 코로나 이후 상황을 대비한 중장기 개선방안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이 총재는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각국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국제금융시장의 가격변수와 자본유출입 변동성이 증폭될 수 있다"며 "불안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각종 금융지원의 정상화 과정에서 가계 및 기업부채의 잠재부실이 현재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등 금융시스템의 위험요인을 상시 점검하고 정부와 협력하여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 도입과 관련한 기술적 제도적 연구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며 이와함께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빅테크 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총재는 현재의 통화정책 운영체계에 개선할 점이 있는지 검토해야 하겠다면서 이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이후 인플레이션 동학에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에 대해 점검하고 현행 정책운용의 틀에 금융안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고려할 방안이 있는지 연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인구구조 변화,불평등 확대,기후변화 등 중앙은행으로서도 외면할 수 없는 사회,경제적 중요 어젠다들을 통화정책 운영에 어떻게 고려할 수 있는지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기후변화는 더 이상 잠재리스크가 아닌 당면한 과제가 되어 있는 만큼 저탄소 경제로의 순조로운 이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이 가진 정책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대안을 찾아 나가야 하겠다"고 신년사에서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