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정, 쌀 가격 안정 위해 27만 톤 시장격리…1월 중 20톤 매입



국회/정당

    당정, 쌀 가격 안정 위해 27만 톤 시장격리…1월 중 20톤 매입

    핵심요약

    올 생산량 338만 톤으로 수요 대비 27만 톤 초과생산
    與 "시장격리 기존 17만 톤에서 20만 톤으로…상황 보며 7만 톤도 추가 수매"
    "쌀 산지가격 전년 대비 5% 하락…이재명도 시장격리 요청"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쌀 시장 격리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 장관, 윤호중 원내대표, 송영길 대표. 윤창원 기자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쌀 시장 격리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 장관, 윤호중 원내대표, 송영길 대표. 윤창원 기자과잉 공급에 따른 쌀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다음 달 중 쌀 20만 톤을 우선 매입하기로 했다.
     
    당정은 28일 국회에서 '쌀 시장격리 당정협의'를 열고 1월 중 20만 톤을 시장격리하고, 나머지 7만톤에 대해서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수매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당은 정부에 쌀 시장격리를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최대한 빨리 시장격리를 실시하도록 했다"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이해관계자 협의 등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중 20만 톤 매입에 대한 세부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정의 쌀 수급상황 점검 결과 올해 쌀 생산량은 총 338만 톤으로 수요 대비 약 27만 톤이 초과생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공비축미. 연합뉴스공공비축미. 연합뉴스박 의장은 "당초 정부는 1차 시장격리 양을 17만 톤으로 제안해왔지만 당에서는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도록 20만 톤으로 확대하자고 했고 이에 당정이 합의했다"며 "쌀 시장격리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문재인 정부가 어렵게 이뤄놓은 쌀값 회복 성과가 훼손되지 않도록 당정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재명 대선 후보도 여러 차례 요청을 했다"며 "그런 부분이 일면 수용됐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농가에서 요구한 30만 톤 격리에 대해서는 "현장의 목소리인 30만 톤은 약간 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분명히 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쌀값을 21~22만 원으로 올리자는 정책이 아니다. 더 떨어지지 않고 적정 가격인 20만 원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정책"이라고 선을 그었다.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쌀 시장 격리 당정협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윤후덕 의원, 박완주 정책위의장,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창원 기자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쌀 시장 격리 당정협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윤후덕 의원, 박완주 정책위의장,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창원 기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위성곤 의원도 "현장의 목소리는 27만 톤 전부를 시장격리하라는 목소리"라며 "그 목소리를 일단 전부 다 수용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앞선 당정협의 모두 발언에서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정부는 올해 쌀 예상 수요량을 기준으로 대략 7.5%, 27만 톤의 과잉생산을 예측했고 쌀 가격은 산지가격 기준 전년 대비 약 5% 하락한 상태"라며 "양곡관리법에 따른 시장격리 요건들이 충족된 상황이고 이 후보도 시장격리 조치 발동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수확기 산지 쌀값 하락 추세가 지속되고 최근 하락 폭이 확대돼 지금 시점에서 시장안정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당정에서 시장격리를 확정하면 정부는 안정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