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난 사용자 편 아니다…노동자 표가 더 많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윤석열 "난 사용자 편 아니다…노동자 표가 더 많다"

    핵심요약

    주120시간 노동 발언부터 최저임금제 비판했던 尹
    자신의 노동관에 대한 질문 나오자
    "난 사용자 편 아니다…정치인은 노동자편"
    최저임금제, 주52시간제 유연화 주장은 유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관훈토론회에서 자신의 노동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명확하게 말씀드린다"라며 "저는 사용자 편이 아니다. 표가 노동자에게 더 많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정치인은 보수나 진보를 가릴 것 없이 노동자 편"이라며 "표가 거기에 훨씬 많다"라고 답했다.

    앞서 윤 후보는 '주 120시간 노동 발언',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나 하는 것' 등의 발언을 시작으로 현행 최저임금제와 주 52시간 근무제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보여왔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노동관이 사측에 기울어져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윤 후보가 이렇게 답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윤 후보는최저임금제와 주 52시간 근무제는 앞으로는 유연하게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노동자들이 개별 협상에서 유리한 결론을 얻었다 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업 못 하겠다'라며 (사업을) 접으면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봐야 한다"라며 "우리 사회에서도 근로조건에 관한 강제 규정이나 이런 것들이 일부가 추진한 것을 다른 노동자들에게도 강제된다고 할 때, 그분들이 이것을 원하지 않는 측면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한국노총이 노동자 전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노동자 전체를 봐야 하는 것이지, 힘 있는 노동조합과 거래에 의해서, 정치적 거래에 의해서 노동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다른 노동자에게 불이익"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윤 후보는 노동 관련 강제 규정이 오히려 노동자의 일자리를 잃게 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진정 노동자를 위한다면 사용자도 투자하고, 기업도 운영할 수 있게 판을 깔 수 있게 해줘야 한다"라며 "지불 능력이 있는 대기업과 민주노총이 거래해서 최저임금을 많이 올리면, 지불 능력이 없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노동자 입장에선 어떻게 되겠나?"라고 주장했다.

    주 52시간 제도에 대해서도 "이미 정해져서 강행되는 근로조건은 후퇴가 불가능하다"라면서도 "이런 식의 탁상공론은 앞으로 하면 안 된다. (그래서) 주 52시간 제도도 폐지가 아닌 유연화해야 하지않겠냐고 하는 중소업계의 요청을 잘 고려하겠다고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