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7조 주면 이렇게 쓰겠다"…일론 머스크에 답한 WFP



국제일반

    "7조 주면 이렇게 쓰겠다"…일론 머스크에 답한 WFP

    핵심요약

    WFP "43개국 4천만명에게 식량과 음식 쿠폰 제공"
    "기아 위기 매우 급박하지만 극복 가능"

    일론 머스크. 연합뉴스일론 머스크. 연합뉴스세계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해 60억 달러(우리 돈 7조1천억원)을 어떻게 쓸지 밝히면 주식을 팔아 돈을 대겠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의 말에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며 화답했다.
     
    18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은 이날 66억 달러 규모의 지출 계획을 트위터에 공개했다.
     
    계획에는 세계 43개국에서 기아로 허덕이는 4천만여 명에게 식량과 음식 쿠폰을 나눠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WFP는 35억 달러는 직접 식량으로, 20억 달러는 현금과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쿠폰 형태로 나눠주고, 7억 달러를 들여 국가별로 가능한 식량 조달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WFP 데이비드 비즐리 사무총장. 연합뉴스WFP 데이비드 비즐리 사무총장. 연합뉴스
    비즐리 사무총장은 "도움의 손길이 시급한 이들을 지원하겠다"며 "나머지 4억 달러는 이 활동을 위한 운영비와 행정 회계 처리, 식량 공급망 조율에 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와 분쟁, 기후 위기로 인한 파국을 경고해 왔고 지금은 유통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기아 위기는 전례 없이 매우 급박하지만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 트위터 캡처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 트위터 캡처
    그러면서 세계 최고 갑부인 머스크를 지칭하며 "당신이 원한 명확한 지출 계획과 정확한 회계를 여기 내놓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한 머스크의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 비즐리 사무총장이 CNN과 인터뷰에서 머스크와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등을 거론하며 "일회성으로 60억 달러를 기부하면 세계 기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 머스크는 "만약 WFP가 세계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0억 달러를 어떻게 쓸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당장 테슬라 주식을 팔아 그렇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