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정치 일반

    "종전 반대? 지구상에 일본뿐"…역사 강사의 일침[이슈시개]

    황현필 강사는 유명 한국사 강사이자, 구독자 60여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이다. 한국사 유튜브 영상 캡처황현필 강사는 유명 한국사 강사이자, 구독자 60여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이다. 한국사 유튜브 영상 캡처"일본이 가장 바라는 게 뭐예요. 일본은 한반도의 긴장이 극대화되는 것을 바랍니다."

    종전선언을 두고 여야 대선 후보들 간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린 가운데, 황현필 한국사 강사가 종전선언에 대한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다.

    황현필 강사는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트럼프 정권 때 북한의 김정은과 문재인이 만나 종전선언 협의가 들어갔는데 (당시) 중국하고 러시아가 깜짝 놀랐다"며 "북한마저 미국쪽으로 약간 기우는 거 아니냐는 생각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황 강사는 "7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정전 상태로 살아가는 남한과 북한이 휴전상태로 살아가면서, 전쟁이 언제 다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로 살아가는 그 나라가 종전협정을 한다고 하는데 러시아와 중국도 반대를 못한다"며 "러시아가 종전협정에 적극 지지한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와 달리) 종전(선언)을 가장 반대하는 나라가 어떤 나라냐. 뻔뻔하게 종전선언을 반대하고 미국에 로비까지 하는 나라가 일본"이라며 "2차 세계대전의 패전국이었던 일본이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성장했던 이유가 한국전쟁으로 전쟁 물류기지 역할을 했던 것 아니냐. 지금 와서  (남북한이) 종전선언을 했을때 가장 피해를 보는 나라가 일본이라는 건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황 강사는 또 정전협정 당시의 상황을 설명하기도 했다.

    1953년 7월 28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한국정부와 인민들의 결사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휴전협정조인이 실시됐다"며 "UN참전국대장성들이 참석했으나, 한국군대표만은 참석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 경향신문 캡처1953년 7월 28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한국정부와 인민들의 결사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휴전협정조인이 실시됐다"며 "UN참전국대장성들이 참석했으나, 한국군대표만은 참석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 경향신문 캡처그는 "정전협정에 (우리나라가) 사인을 못했다는 게 시험에 출제된 적도 있다. 왜냐하면 이승만은 휴전에 반대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당시) 유엔군사령관 마크 웨인 클라크, 중공군 사령관 팽덕회, 북한인민사령관 김일성만 사인을 돌렸다. 이승만은 당시 전시작전권을 내줘버렸기 때문에 사인을 할 수 있는 권한 자체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당시 언론에서도 한국정부가 휴전협정에 반대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황 강사는 "당시 이승만은 계속해서 정전협정에 반대했기 때문에 이걸 해석하기에 따라서 휴전으로 보기도 한다"며 "그래서 우리가 휴전선이라고도 한다. 휴전이라는 건 쉴 휴(休)자가 아니냐. 지금 현재 전쟁이 멈춰있는 상태고 지금 현재 전쟁이 68년 간 멈춰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953년 7월 휴전협정이라고 말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정전협정"이라며 "분단국가보다도 더 두려운 상황이 정전 상황이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지난 10일 광장동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한 글로벌인재포럼2021 행사에 참석해 VIP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지난 10일 광장동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한 글로벌인재포럼2021 행사에 참석해 VIP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앞서 여야 대선 후보들은 종전선언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지난 9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대통령님이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한반도 종전선언'을 환영한다"며 "종전선언이 대화의 입구라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은 대화의 최종 출구"라고 지지의 뜻을 밝혔다.

    이와 달리 윤석열 후보는 지난 12일 한국프레스선테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종전만 분리해서 정치적 선언을 할 경우 부작용이 크다"며 종전선언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북한이 핵무장을 계속 강화해 나가는 상황에서 남북 간 국제법상 효력이 있는 법적 평화협정을 체결하기 난망하다"며 "국내적으로는 주한미군 철수나 병력 감축 등 여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황 강사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하게 되면 (북한에) 핵 포기하라고 우리가 강하게 더 요구를 할 수 있지 않느냐. 아니면 우리도 핵을 갖든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종전선언을 하게 되면 주한미군 철수로 이어지는 거 아니냐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주한미군 철수 이야기는 1953년 10월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입각해서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것"이라며 "미군 철수하고 종전하고는 하등의 상관 없다"고 꼬집었다.

    황 강사는 지금의 상황을 후세들이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그는 "후손들이 남한에선 통일을 반대하고, 북한을 괴뢰집단으로 보는 동시에 친일을 하려고 하고 종전을 반대하려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걸 보면서 어떤 해석을 할 건지 한 번 생각을 해보시라"고 일침을 놓았다.

    그러면서 "북한은 3대 독재 세습이 이뤄지고 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인데 어떻게 북한이 민주주의냐, 어떻게 인민들의 나라냐"고 비판하면서도 "우리가 18세기 노론, 19세기 세도가문들을 비판하듯이 21세기에 남한에도 XXX들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역사인식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 "소신있는 발언"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 연합뉴스미국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오른쪽). 연합뉴스정부는 종전선언을 통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추진하며 미국과 협의를 이어오고 있다. 미국을 방문한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14일(현지시간)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종전선언 추진에 있어 한미 간에 이견이 없고 이것을 언제, 어떻게 하는 방법론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