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김희송 전남대학교 5.18 연구교수
■ 방송 일자 : 11월 11일 목요일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 최용성 학과장. 동신대학교 제공[다음은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 최용성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희송>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소개합니다.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 최용성 학과장과 연결돼 있는데요. 학과장님, 안녕하세요.
◆최용성> 네 안녕하세요
◇김희송> 우선, 전기공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용성> 우리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는 1989년에 설립된 30년 전통의 학과입니다. 동신대학교는 에너지신산업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데요, 전기공학과가 바로 핵심 학과입니다. 교육부 프라임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을 비롯한 수많은 국가지원사업, 그리고 한국전력공사 스마트에너지캠퍼스 실증사업 등 대형 사업을 수행하며 역량을 다져왔는데요, 학생들의 취업으로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주전남 혁신도시에 있는 한전, 한전KPS, 한전KDN, 전력거래소 등 에너지 공기업들이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동신대학교는 공기업 취업 특별반을 운영해 집중 대비한 결과 전기공학과 학생들이 매년 꾸준히 취업에 성공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김희송> 전기공학이 다루는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용성> 전기가 만들어지는 발전 과정, 발전소에서 전기를 보내고 분배하는 송‧배전 과정 등 고전적인 학문과 신재생에너지,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최신 학문분야를 아우르며 관련된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김희송> 그럼 전기공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최용성> 1, 2학년 때는 공학설계입문, 회로이론, 전자기학, 전기실험 등 전기공학분야의 개념을 학습하고, 3, 4학년때는 전기기기, 전력공학, 고전압공학, 자동제어, 신재생에너지공학, 전기설계프로젝트, 융합캡스톤디자인 등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며 전기공학 관련 에너지 분야 산업체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 재학생들이 대학 해인1관 3층 전기기기 및 자동제어실험실에서 신호등 및 공장 자동화에 사용되는 자동제어실험장치 실습을 하고 있다. 동신대학교 제공 ◇김희송> 학생들이 현장에서 직접 실습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교과 외 어떤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최용성> 동신대학교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한전의 스마트에너지캠퍼스(SEC) 구축을 통한 에너지 신사업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데요, 이 사업으로 교내에 구축된 태양광, ESS, EMS 등의 설비를 교과목과 연계해 현장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진도, 해남 HVDC 시험장, 고창 765kV 시험장, BIXPO 현장견학 등 다양한 현장을 체험하고 있고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는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등을 통해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학교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현장지식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그리고 학생들이 재학 동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용성>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안전기사, 소방설비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승강기안전기사 등 전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데요, 대학 ASP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교수와 학생들이 그룹스터디 형식으로 자격증 공부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전기공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최용성> 전기공학은 에너지 분야 국가기간산업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분야입니다. 따라서 졸업 후 진로가 정말 넓은데요, 대표적으로 동신대학교 인근 혁신도시 공기업 취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한전, 한전KDN, 한전KPS, 한국전력거래소 등 16개 공기업 지역인재 의무채용비율이 2022년 30%까지 확대되면서 학생들 사이에 자신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또 혁신도시 인근 에너지밸리에 500개 에너지 강소기업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들 강소기업에 꼭 필요한 맞춤형 교육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활용한 기업체 취업, 공무원 합격자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김희송> 이 밖에도 입학생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궁금한데요?
◆최용성> 동신대학교는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2022학년도 신입생 수시 최초합격자 등록금 전액 면제 혜택을 주고 있고 수능, 학생부 성적에 따라 파격적인 장학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또 교육부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전라남도 산학협력 취업패키지 사업(미래형 에너지인력양성사업단) 등을 통해서 다양한 장학금이 마련돼 있습니다.

◇김희송> 학과장님이 보셨을 때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최용성> 가장 큰 장점은 교육의 힘입니다. 우리 동신대 전기공학과는 혁신도시 공기업에 취업한 선배들의 저력이 쌓이면서 재학생들의 취업 역량이 높아졌습니다. 혁신도시 내에 동신대 에너지클러스터가 구축돼 있는데요, 이 교육시설을 활용해 에너지 전문기업과 산학협력, 현장학습 등 생생한 현장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 재학생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전기에너지 관련 전문가 초청 강연 등 현장연계 실무교육을 강화하고 있고, 혁신도시 공기업, 에너지 강소기업 등 취업 분야별 맞춤형 교육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전기공학과의 학생이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으신가요?
◆최용성> 우리 전기공학과는 이론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 교육도 병행하고 있어서 컴퓨터를 다루는데 흥미가 있고 한국전력공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가끔 수학을 못해서 전기공학과가 어렵게 느껴진다는 학생들이 있는데요, 수학을 못하는 학생도 누구나 쉽게 공부해서 멋진 인생을 살아 갈 수 있게 잘 가르치겠습니다. 자신 있게 도전하십시오. 감사합니다.
◇김희송>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동신대학교 전기공학과 최용성 학과장과 이야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