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정부, '종전선언 시기상조' 입장 확인에 "NCND"



아시아/호주

    日정부, '종전선언 시기상조' 입장 확인에 "NCND"

    기자회견 하는 이소자키 요시히코 일본 관방부(副)장관. 연합뉴스기자회견 하는 이소자키 요시히코 일본 관방부(副)장관. 연합뉴스
    지난 9월 유엔 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한국전쟁 종전 선언에 대해 일본 정부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사실 여부를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부대변인 이소자키 요시히코 관방부장관은 8일 기자회견에서 교도통신 보도가 사실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북한 관련 대응을 놓고 지난달 19일 워싱턴 협의를 포함해 한미일 간에 긴밀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세한 내용은 외교상의 문제여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소자키 부장관은 일본 정부는 종전부터 일본의 입장에 근거해 미국, 한국과 협의해 왔다면서 세 나라가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교도통신은 지난달 한미일 3국 북핵수석대표 회동에서 후나코시 일본 외무성 아시아 대양주 국장이 한국전쟁 종전선언이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지난 6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당시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 내용을 바탕으로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후나코시 국장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등을 언급하며 종전선언 추진에 '시기상조'라는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북핵 문제와 일본인 납치 문제에 해결의 길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과의 융화 분위기가 확산하는 것을 기시다 후미오 정권이 경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