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서 6억↓아파트 매물 사라진다…대출규제 '풍선효과'



부동산

    서울서 6억↓아파트 매물 사라진다…대출규제 '풍선효과'

    서울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모습. 이한형 기자서울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모습. 이한형 기자전반적인 거래 위축 속에서 정부의 부동산 대출·세금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서울에서 6억 원 이하 아파트 매물이 빠르게 소진되는 분위기다.

    31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통계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8일까지 등록된 서울 아파트 매매 계약 건수는 930건이다. 이 가운데 매매 가격 6억 원 이하 비율은 37.3%(347건)에 달했다.

    서울 6억 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은 올해 1~6월 30% 안팎을 오르내리다가 7~9월 20% 안팎 수준으로 낮아졌지만, 이달에 올해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달 마지막 주 서울 6억 원 이하 아파트 매매 비중은 일별로 40%에 가까운 수준이다. .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총량 규제 방침에 따라 지난달부터 시중은행에서 본격적으로 대출을 축소·중단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상하자 6억 원 이하의 중저가 아파트에 매수 쏠림 현상이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연합뉴스최근 정부는 내년부터 총 대출액 2억 원을 넘는 대출자에 대해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다만 보금자리론을 비롯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은 DSR 산정시 총 대출액 계산에서 제외됐다.

    이 때문에 대출 규제를 피해간 시세 6억 원 이하 아파트 거래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등 매수 집중 현상이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 6억 원 이하 아파트에서도 가격 구간대별로 1억 원 이하의 매수 비중이 1.7%를 기록해 올해 들어 처음으로 1%대로 올라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1억 원 초과~3억 원 이하, 3억 원 초과~6억 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도 각각 9.5%, 26.1%를 기록해 역시 올해 월간 단위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