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자체의 '공공기관 미혼남녀 만남' 행사 추진…곳곳서 뭇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전

    지자체의 '공공기관 미혼남녀 만남' 행사 추진…곳곳서 뭇매

    핵심요약

    지자체들이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진해온 미혼남녀 만남 행사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자체들은 만남의 장 제공 등의 긍정적 취지를 강조하지만, 결혼 기피와 낮은 출생률 문제에 대한 시대착오적인 접근이라는 비판이 만만치 않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 인식도 달라지는 가운데 묵직한 고민을 남기고 있습니다.

    대전 서구가 추진한 공공기관 미혼남녀 만남 행사.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대전 서구가 추진한 공공기관 미혼남녀 만남 행사.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지자체들이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진해온 미혼남녀 만남 행사가 곳곳에서 뭇매를 맞고 있다.
     
    지자체들은 만남의 장 제공 등의 긍정적 취지를 강조하지만, 결혼 기피와 낮은 출생률 문제에 대해 시대착오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대전 서구는 다음달 13일 공공기관 소속 미혼남녀가 만나는 행사를 열기로 했다. 저출생 극복과 결혼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을 넓히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행사라고 서구는 설명했다.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공무원과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만 26~38세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했다.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쓴 소리가 나왔다. 참여 조건부터 차별적인데다, 나이 제한 역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자치단체로서 결혼 기피와 저출생에 대한 접근 방식이 잘못됐다는 비판이 높았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대전여성단체연합은 28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업은 시대착오적인 관점으로 점철돼 있다"며 "저출생 원인이 무엇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저출생의 원인은 경제적 어려움과 아이를 키우기 위한 직장 문화, 미흡한 보육 인프라 등 다양한 문제에서 기인한다"며 "이에 공공기관이 해야 할 일은 사회 구조를 개선해야 하는 일이지 미팅사업을 주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자체가 나서 공공기관 내 만남을 주선하는 것은 특정 계층의 특권화를 조성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며 "서구는 이번 사업이 행정기관이 시행해야 할 정책인지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 서구는 만남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작은 시책으로 참여 대상자들에게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결혼 기피와 저출생 문제에 대해선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공공기관 근무자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행사를 열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광주에서도 앞서 지난 4월 공공기관 미혼남녀 만남 행사가 추진되다 시민사회계의 반대로 중단이 됐다. 일부 지자체에서도 '관이 주도해 이 같은 행사를 여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에 따라 행사가 취소된 사례가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