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29일 프란치스코 교황 면담…교황 방북 논의할까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29일 프란치스코 교황 면담…교황 방북 논의할까

    핵심요약

    28일부터 이탈리아 로마 등 7박 9일 일정 유럽순방
    G20 회의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참석
    내달 2일에는 헝가리 국빈방문…김대중 대통령 이어 동유럽 비세그라드 그룹과 비즈니스 포럼 참석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0월 18일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얘기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0월 18일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얘기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등 참석을 위해 오는 28일 7박 9일 일정으로 이탈리아 로마 등 유럽 순방에 나선다. 로마에서는 교황청을 공식 방문,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도 가질 예정이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22일 오후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교황청 공식 방문, G20과 COP26 정상회의 참석 및 헝가리 국빈 방문을 위해 10월28일부터 11월5일까지 7박9일의 일정으로 이탈리아 로마, 영국 글래스고,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29일 로마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교황과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각각 면담한다. 문 대통령의 교황청 방문은 2018년 10월에 이어 두 번째다.

    박 대변인은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해 온 세계 종교계 지도자와 한반도 평화 증진과 코로나, 기후변화, 빈곤·기아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지혜를 나누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표한 만큼 문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교황의 방북 문제 등 폭넓은 대화를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교황이 그간 북한 방문 의사를 수 차례 표해서 관련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2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COP26(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참석 등을 위한 순방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모습. 연합뉴스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22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COP26(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참석 등을 위한 순방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모습. 연합뉴스문 대통령은 이후 30일과 31일 이틀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화에 참석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국제경제 및 보건 △기후변화 및 환경 △지속가능 발전의 세 개 정상 세션에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회복과 재건을 위한 국제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11월1~2일에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박 대변인은 "130여 개국 정상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정상회의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의지를 결집하는 역사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COP26에서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 의장국 프로그램인 행동과 연대 세션 발언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내달 2일 문 대통령은 정상 초청으로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다. 헝가리 선박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공간 건립에 대해 감사를 표할 예정이다.

    그 다음날에는 아데르 대통령 및 오르반 총리와 각각 회담을 갖고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가 참여하는 비세그라드 그룹과의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11월 4일에는 제2차 한-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비세그라드 그룹 국가들과 각각 양자 회담을 갖는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번 헝가리 방문은 2001년 김대중 대통령 이후 20년 만의 정상 방문"이라며 "비세그라드 그룹은 EU 내에서 두 번째로 큰 교역대상이자 최대 수출시장으로 이번 방문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유망산업 분야에서의 호혜적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