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대장동 사건, 검경 적극 협력해 신속 철저 수사해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대장동 사건, 검경 적극 협력해 신속 철저 수사해야"

    핵심요약

    지난주 靑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이어 문 대통령 직접 지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결론 후 더욱 확실한 지시한 것으로 보여
    하지만 이낙연측 결선투표 요구 중 나온 文 메시지 해석 두고 논란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문 대통령은 가을 한복문화주간을 맞아 한복을 입고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문 대통령은 가을 한복문화주간을 맞아 한복을 입고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여당의 대선 후보가 얽혀 있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문 대통령이 철저 수사를 지시한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5일 대장동 의혹 사건에 대해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처음으로 침묵을 깬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발이 아닌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으로 대장동 특혜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철저 수사를 주문한 것이어서 청와대 내 확실한 기류 변화로 풀이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
    우선은 경선이 끝난 만큼 후보들의 이해관계와 상관 없이 정국을 덮고 있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에 대한 철저 수사를 당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재명 후보로 여당 경선이 결론 난 만큼 대장동 수사 지시가 더 이상 후보들 간 유불리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대장동 사건으로 이 후보에 대해 '불안한 후보'라며 공세를 펴고, 경선 결과에 이의제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문 대통령의 지시가 묘한 파장을 불러올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가 자칫 이 전 대표 측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측 설훈 의원은 이날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의 구속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기존 주장을 "정정하고 싶지 않다"며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라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