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승민 "정법 무지 황당…어떻게 아나" 윤석열 "제가 믿는다 생각하나"



국회/정당

    유승민 "정법 무지 황당…어떻게 아나" 윤석열 "제가 믿는다 생각하나"

    핵심요약

    11일 광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의 토론회에서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질문이 집중됐습니다. 윤 전 총장은 주술 논란과 가족 문제에서부터 복지와 북핵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검증대에 올랐습니다. 특히, "'정법'을 어떻게 알게 됐느냐"는 질문에는 "부인에게 이야기해 준 사람이 있어 봤다"고 답했는데, 멘토 논란 이후에는 연락을 끊었다고 합니다.

     국민의힘 유승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승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연합뉴스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4명으로 압축된 뒤 처음 치러진 토론회에서도 후보들의 질문 공세는 1위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집중됐다. 윤 전 총장은 '손바닥 왕(王)자'에서 비롯된 주술 논란, 가족의 비리 의혹 등 사적 영역부터 복지 정책이나 북핵 문제에 대한 견해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검증대에 올랐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들은 11일 오후 광주광역시에서 합동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지난번 토론 끝나고 제게 '정법'은 미신이 아니다. 미신이라고 하면 명예훼손이 될 수 있으니 유튜브를 보라 해서 제가 몇 개 봤다"며 "근데 저는무지 황당했다"고 했다.

    유 전 의원에 따르면, '정법'은 동영상에서 '자신의 손바닥이 빨간 이유가 에너지가 나가기 때문'이라거나 '김일성 3부자가 통일을 이뤄낸다', '기독교가 성령을 받드는 것이나 무당이 성령을 받드는 것이나 똑같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유 전 의원은 "이러한 사람을 어떻게 아느냐"고 물었고, 윤 전 총장은 "이분이 올린 영상이 한 1만개 된다 했는데, 그 중 그런 것도 있겠지만, 그것을 제가 믿을 것이라 생각하느냐"고 되물었다.

    그러자 유 전 의원은 재차 "어떻게 아느냐"고 물었고, 윤 전 총장은 "어떤 분이 이 유튜브가 재밌다고 했다. 제 부인에게 이야기해 준 사람이 있어 조금 본적은 있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부인과 함께 실제로 '정법'을 만난적이 있는지를 물었고, 윤 전 총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유 전 의원은 '정법'이 윤 전 총장의 멘토를 자칭한 것을 두고서 "대통령 되겠다고 출마한 사람에게 황당한 사람이 헛소리를 하면 명예훼손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는데, 윤 전 총장은 "재미로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라며 "(멘토 논란이 불거진 뒤에는) 이건 아니다 싶어 만난 적이 없다"고 단언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KBS 광주방송총국에서 호남권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KBS 광주방송총국에서 호남권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토론에서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유 전 의원은 "도이치모터스 사건에 부인의 주가 조작이 드러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문했는데, 윤 전 총장은 "저의 정치 행보를 방해하기 위해 1년 6개월 째 특수부를 동원해 수사하고 있다"며 "전례없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26년간 공직에 있으며 돈을 피해 다닌 사람"이라며 "이러한 질문을 하시면 후보자 비방의 문제라 답변들 할 수가 없다"며 날카로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유 전 의원은 "윤석열 후보의 복지 정책은 한마디로 무엇이냐"를 묻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복지라는 것은 굉장히 포괄적인데, 아주 어려운 사람에게 두툼하게 해주는 것과 규모의 경제라던가 보편적인 복지로 할 만한 것들을 사회 서비스로 해서 복지 자체에서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유 전 의원이 "복지에 무슨 규모의 경제가 있느냐"며 "문재인 정부의 복지 정책과 비교해 윤 후보는 복지를 올릴 것인가, 내릴 것인가, 동결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윤 전 총장은 "그런 접근이 아니고, 복지 지출을 조금 더 체계화하고 효율화하고 불필요한 기본소득을 없애겠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아무래도 문재인 정부는 어떤 원칙과 이런 거 없이 썼다"며 비교하기 어렵다고 답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왼쪽),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KBS 광주방송총국에서 호남권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왼쪽),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KBS 광주방송총국에서 호남권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윤 전 총장은 홍준표 의원과 전술핵 재배치와 북핵 문제를 두고 정면 충돌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지난 30년간 북한이 핵을 개발하지 못하게 압박했는데, 이제 완성단계까지 왔다"며 "북핵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핵이 없어지느냐"고 질문했다. 윤 전 총장은 "현실적으로 있더라도 비핵화를 전제로 유엔 제재를 결의해 북한과 협상하는 것과 어떤 것이 레버리지가 큰 것인지가 문제"라고 언급했다.

    윤 전 총장은 홍 의원에게 "스마트 농업 시대 농업 경쟁력을 높일 방안"을 질문했다. 홍 의원은 "경남지사 할 때 고부가가치 농업으로 전환하는 조치를 해 농가 소득을 증대시켰다"며 "농업 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 분야를 억누르고 있는 게 코로나19인데, 정치 방역만 없애면 경제가 정상화 된다"고 답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나머지 세 후보에게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호남권 공약을 봤느냐"고 물었다. 유 전 의원은 "본 적이 없다", 윤 전 총장은 "봤는데 기억을 못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원 전 지사는 "전부 다 이재명을 압도할 후보라고 말하면서 이재명 후보의 호남 공약을 안 읽었느냐"고 따졌다. 홍 의원은 "이재명 지사는 워낙 황당하고 거짓말을 잘하기에 본선에 가서 보면 된다. 보고 익히는 데 하루도 안 걸리므로 별 고려를 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