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50억 클럽' 6명 공개 파장…언론계 '홍씨'도 포함



국회/정당

    [영상]'50억 클럽' 6명 공개 파장…언론계 '홍씨'도 포함

    핵심요약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화천대유가 로비 자금을 뿌렸다고 세간에 알려진 '50억 원 클럽' 명단이라며 실명을 공개했습니다.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검, 무소속 곽상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그리고 익명으로 언급된 홍모 씨 등 6명입니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6일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가 로비 자금을 뿌렸다고 세간에 나돌았던 이른바 '50억 원 클럽'이라며 6명의 실명을 공개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공개 명단에는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검, 무소속 곽상도 의원 등이 포함됐다.

    박 의원은 이날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열린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과 복수 제보에 의하면 김만배 씨(화천대유 대주주)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영학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녹취록에 '50억 원 약속 그룹'이라고 언급된 분들로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그리고 홍모 씨"라고 밝혔다. 권순일 전 대법관을 시작으로 박영수 전 특검, 무소속 곽상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포함됐다고 주장했고, 익명으로 언급된 홍모 씨는 언론사 사주로 알려졌다.

    이어 박 의원은 "50억 원은 아니지만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 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 관련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 관련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50억 원 약속 그룹을 공개한 박 의원은 "우리 국민이 원하는 것은 대장동 게이트 실체가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밝혀지고, 불법 저지른 사람들이 처벌받는 것"이라며 "여야가 서로 네 것이다, 내 것이다 싸울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위의 로비 자금 흐름 조사를 요구했다. 박 의원은 "오늘 공개한 50억 원 약속 그룹의 경우도 특검 수사와 금융정보분석원(FIU)의 철저한 자금 조사로 자금 흐름을 확인해야 한다"며 "왜 이들에게 거액의 로비가 있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검경에서 수사하니깐 수사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고, 이에 박 의원은 "그럼 앉아서 손 놓고 있을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이에 고 위원장은 "금융정보분석원은 항상 분석해서 수사기관에 제공하고 있다"면서도 "이번 사건은 검경에서 수사하고 있어서 그걸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앞서 정무위는 화천대유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파행을 거듭했지만, 이날은 여야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관련 질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