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중권 "위장 당원? 몇 명이나 가겠나? 윤석열, 과민반응" [한판승부]



선거

    진중권 "위장 당원? 몇 명이나 가겠나? 윤석열, 과민반응"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수민 평론가

    尹, 위장 당원 주장…"경각심 갖자는 뜻" 해명
    김성회 "유튜버 주장을 그대로? 정도껏 해야"
    강성 지지층 세계관에 매여있나…"부적절"
    이준석 도보투쟁, 특검 요구 강도 높여가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브리핑 오늘도 김수민 평론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김수민> 반갑습니다.


    ◇ 박재홍> 대장동 개발 의혹 특검 주장하고 있는 국민의힘 내일부터 이준석 대표가 도보 투쟁을 한다고 예고했네요.

    ◆ 김수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준석 대표의 도보투쟁을 예고했는데요. 이것은 이준석 대표의 아이디어로 알려졌습니다.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도보로 이동하면서 특검 도입을 촉구할 예정이고요. 전국 각지 거리, 주요 길목마다 출퇴근 시간에 피켓시위를 하는 것도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금도 압도적으로 특검 찬성 여론이 높지만 지금보다 높아지도록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드린다라고 밝혔고요. 더불어민주당의 이용빈 대변인은 여기에 대해서 비판의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도보투쟁 선언은 국민의힘 게이트를 덮겠다는 요량이겠지만 국민의힘의 알량한 정치 모략이 저열하다' 라고 밝히면서 '이명박 정부 때부터 설계된 부동산 투기판에서 하나가 된 검은 경제공동체 실상이 드러났다. 화천대유의 시작은 이명박 정부가 길을 터준 민간개발에 있다' 라고 밝혔습니다.

    ◇ 박재홍> 한편 오늘 밤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 2차 예비경선 컷오프를 앞두고 마지막 TV토론을 합니다. 어떤 쟁점들이 있을까요?

    ◆ 김수민> 경제 분야 공약 검증 토론이 예정돼 있는데 최근 부각된 여러 이슈들이 같이 다뤄질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손바닥에 임금 왕(王) 자, 윤석열 후보에 대한 논란 외에도 위장 당원 논란이 또 제기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사건의 발단에 윤석열 후보가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최근 국민의힘 당원 수 급증에 관련해 위장 당원이 포함됐다. 민주당 정권이 우리 당 경선에까지 마수을 뻗치고 있다' 라고 주장을 한 것에서 비롯됐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홍준표 캠프의 여명 대변인은 '후보들 간 경선 불복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 라고 비판했고요. 유승민 후보는 '무슨 근거로 그렇게 말을 하는가. 이준석 대표 당선 이후 2030 당원들이 많이 늘어났는데 이분들이 위장 당원이라는 말이냐'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윤석열 후보 측은 '민주당의 정치 공작에 경각심을 가지고 똘똘 뭉쳐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다' 라고 해명을 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재홍> 일단은 국민의힘의 도로투쟁, 특검을 요구하는 여론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진 작가님부터.

    ◆ 진중권> 큰 영향을 주겠어요? 이미 여론인데. 그러니까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63%가 특검 도입에 찬성을 하고 있거든요. 그것은 민주당 지지자들을 빼고는 거의 보편적 동의가 이루어졌다라고 볼 수가 있는 것이고 정당의 관점에서도 모든 야당들. 그러니까 정의당, 국민의당, 국민의힘 모두가 지금 특검을 요구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양적으로 높아진다라기보다는 특검 요구의 강도를 더 높이겠다라는 것이고요. 그것을 통해서 대여 압박을 하면서 검찰을 향해서는 여차하면 우리가 특검 갈 수가 있으니까 수사 똑바로 하라라는 이런 정치적인 메시지를 날리기 위한 그런 행보라고 봅니다.

    ◇ 박재홍> 김성회 소장.

    ◆ 김성회> 도보투쟁이라는 새로운 방식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특검 관련해서는 이제 우리나라가 지금까지는 검찰이 일부 언론에 흘리는 것을 단독이라는 이름을 달아서 매일같이 여론전을 했던 과거를 돌이켜보면 바뀐 세상에 모두가 적응이 서로 안 되고 있는 단계로 보여지고요. 수사가 잘 진행돼서 결과가 부끄럽지 않게 나왔으면 좋겠고 결과가 누가 봐도 이상하다, 이게 뭐냐 싶으면 언제라도 특검에 갈 수 있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지금은 수사기관이 철저하게 신속하게 수사를 좀 빨리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이어서 위장 당원 발언, 이것도 지금 굉장히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일단 김수민 평론가 위장 당원이 그러니까 역선택하게 하는 진짜 국민의힘 지지자가 아니라는 말인 거죠?

    ◆ 김수민> 애당초 표현됐던 것이 민주당 지지층이라든지 이쪽에서 국민의힘의 후보를 결정하기 위해서 일부러 고의적으로 뛰어든 당원을 지칭을 하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서 신규 당원이 27만 명 정도로 상당히 많은 숫자라서 이들을 다 그렇게 볼 것이냐라는 그런 비판이 있는 것이고 윤석열 후보 측은 그런 사람도 있다. 그러니까 더 경각심을 갖고 투표하자, 이런 취지였다고 얘기를 하고 있는 거죠.

    ◇ 박재홍>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김성회 소장부터.

    ◆ 김성회> 너무 황당해서. 정도껏 해야 되는데. 예를 들어서 당원이 3000명 늘었는데 이 중에서 위장 당원이 300명 숨어 있다, 이렇게 얘기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민주당원 중에도 300명 정도는 국민의힘에 입당을 해서라도 홍준표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생각하는 이상한 사람도 있을 수는 있겠죠. 그런데 지금 규모가 27만 명 아닙니까? 민주당이 이렇게 계획적이지 않아요. 치밀하지도 않고 무슨 당원들을 모집을 해서 당에 들어간다, 이거 지금 일부 보수 유튜버들이 하는 주장인데 그런 주장을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가 그대로 안아서 공개적인 자리에서 발언한다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 위장 당원이라는 것.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는 사람이 없다는 게 첫 번째고 더 중요하게는 홍준표 후보가… 그러니까 이 발언의 자신감에는 대선 후보로 내가 나갔을 때 훨씬 세다 이런 게 있는 거거든요. 민주당에 있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과연 홍준표 후보가 더 약한 후보라서 저 사람을 올려야 된다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을까? 이 점도 좀 돌아봐야 된다고 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역선택을 하기 위해서 남의 당에 가입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있겠죠, 더러는. 그런데 그 수는 사실 무시해도 좋을 양이거든요. 그런데 여기에 민감해하는 것은 지금 윤과 홍 사이에 상당히 접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거고 지금 그렇게 당이 가입된 신입 당원들이 대개 온라인 가입했거든요. 젊은 세대고 젊은 세대 측에서는 홍 후보에 대한 지지가 높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윤 캠프에서 좀 과민 반응을 지금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까 지적했던 부분. 그러니까 저도 그걸 걱정하거든요. 지금 이게 뭐냐 하면 유튜브, 극우 유튜브들이 좀 떠드는 건데 거기에 공식 캠프에서 귀를 기울인다는 건 굉장히 위험한 현상이다. 왜냐, 강성 지지층의 세계관에 매여버리게 되면 현실감각을 상실해버리게 되거든요. 그래서 아무리 위기의식을 느낀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적절하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 박재홍> 2부에서 민주당 선거인단에 가입했다라고 직접 말씀하신 분이죠.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을 2부에서 만나서 관련 얘기를 또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뉴스. 이번 주에 국민의힘 2차 경선을 마무리하고 민주당은 이제 경선 1차 투표를 마무리합니다. 이재명 지사가 어제 대장동 문제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 이후에 상황이 좀 변한 게 있습니까?

    ◆ 김수민> 일단은 유감 표명 내용을 보면 이 지사가 향후에 사과를 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그 내용을 보면 살피고 살폈지만 그래도 부족했다. 그러니까 관리 책임을 인정한 수준이었고요.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 특혜를 해소한 것이라고 하면서 대장동 개발 일부의 어떤 성과 이런 것들도 여전히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익배분 구조를 본인이 설계했다라고 한 논란에 대해서 '노벨이 화약 발명을 설계했다고 해서 9.11 테러를 설계한 것이 될 수는 없다' 라고 반론을 했습니다.

    현재는 이번 주에 민주당이 최종적으로 경선 1차 투표를 마무리를 하게 되는데 현재로서는 굉장히 이재명 지사가 유리한 상황입니다. 이낙연 후보보다 20만 4000여 표 정도를 더 얻고 있는데 이번 주 수도권 경선에서 17만 표만 더 얻으면 과반 득표로 본선에 직행한다라고 하는 것이고요. 대략적으로 41% 득표율이 기준선이다, 이런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추격하고 있는 이낙연 후보는 '대장동 의혹 관련 수사가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어려운데 그런 상태로 본선에 직행하는 것이 과연 현명한 것이냐' 라고 밝히면서 선거인단 권리당원 대의원들의 고민과 판단이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기대감을 표했고요. 그리고 8일에 마지막 TV토론회가 원래 예정돼 있었는데 무산이 됐다라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회에 앞서 리허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왼쪽부터), 추미애,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방송토론회에 앞서 리허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재홍> 민주당 토론회가요?

    ◆ 김수민> 그렇습니다. 원래 KBS, MBS, SBS 방송 3사가 합동으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그렇게 돼 있었는데 오늘 오전에 이를 취소하기로 결정이 떨어졌고 방송사와 협의가 안 돼서 못한 것이다라고 관계자는 해명을 했습니다. 당내 일각이나 이낙연 캠프에서는 이재명 후보에게 유리한 결정이다라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어쨌든 오늘 OBS에서 주최하는 토론회가 마지막 후보 토론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박재홍> 남은 며칠 동안 선관위에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한번 지켜보시죠. 김수민 평론가, 고맙습니다.

    ◆ 김수민>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