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호남 이어 영남도 잡은 이재명…2차 슈퍼위크도 과반 거머쥘까



국회/정당

    [영상]호남 이어 영남도 잡은 이재명…2차 슈퍼위크도 과반 거머쥘까

    이재명, 친문 핵심지역 부울경에서도 1위
    광주·전남 뺀 모든 지역서 과반 득표
    "마귀" "장물" 등 강한 표현 써가며 대장동 '국민의힘 게이트'화 주력
    이낙연 "요지경에 반칙과 특권" 공세 나섰지만 역부족
    "대장동에 불안한 민심, 이낙연 선택하실 것" 2차 슈퍼위크에 기대

    2일 오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순회경선에서 득표율 55.34%로 1위에 오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2일 오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순회경선에서 득표율 55.34%로 1위에 오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수도권 경선을 앞두고 가장 주목을 받아온 지역인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의 본산인 호남에 이어 친문의 영향력이 큰 영남까지 과반 득표로 거머쥠으로써 바로 이어질 2차 슈퍼위크 전망도 밝혔다.
     

    커지는 대장동 의혹에도 사그라들지 않는 대세론…이재명 '국민의힘 게이트' 역공 먹혔나

     
    이 지사는 2일 부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선에서 1만 9698표, 55.34%로 1위를 차지했다.
     
    이 지사는 2위인 이낙연 전 대표에게 이 전 대표의 고향인 광주·전남에서만 간발의 차이로 1위를 내줬을 뿐 이날 부·울·경까지 나머지 지역에서 모두 과반 1위를 기록했다.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의 퇴직금 '50억'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마치며 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의 퇴직금 '50억'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마치며 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이른바 '화천대유 사태'가 정국을 강타, 이날 오전 아들이 50억 원의 퇴직금을 받은 곽상도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지만, 이 지사의 민주당 경선 득표율에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인물들 상당수가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야권 인사로 밝혀진 점과, 이 지사가 강경한 어조로 화천대유와의 선긋기에 나서고 있는 점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시민몫을 포기할 수 없어 마귀의 기술과 돈을 빌리고 마귀와 몫을 나눠야 하는 민관공동개발을 했다"며 민영 개발자들을 '마귀'라고까지 표현했던 이 지사는 이날 부·울·경 연설에서도 국민의힘을 강하게 비난하며 화살을 야권으로 돌렸다.
     

    이 지사는 "국민들께서 이미 보신 것처럼 장물을 나눈 자가 도둑"이라며 "지금까지의 개발방식이 다 그랬고, 여기에는 보수 언론들, 또 부패 정치세력들, 토건 비리세력들이 아주 밀접하게 결탁해 있는 것을 우리는 다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 측은 이 지사가 민주당 내 대표적 비문(非文) 정치인임에도 친문(親文)의 핵심 지역인 부·울·경에서 과반 승리를 거머쥔 만큼 3일로 예정된 일반당원·국민선거인단 투표, 이른바 2차 슈퍼위크에서도 이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원들께서 이제는 친문, 비문 등과 같은 구분보다는 누구로 대선을 승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더 깊게 판단해주시는 것 같다"며 "많은 분들이 화천대유 사태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데 공감하시고 있어 결선투표 없는 본선 직행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유를 찾은 이 지사는 이날 경선 후 다양한 현안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손바닥에 왕(王)자를 쓴 채 TV토론회에 나온 국민의힘 윤석열 경선 후보에 대해서는 "갑자기 최순실이 생각 나 웃었다"고 답했고, 곽상도 의원에 대해서는 "제가 (화천대유의) 몸통이라는데 곽 의원 아들에게 50억 원을 준 사람이 주인이다. 유서대필 사건을 조작한 검사 아들에게 무엇 하러 돈을 주겠나"라고 말했다.
     

    줄어들지 않는 격차…이낙연, '화천대유' 흔들기 효과 기대하지만 역부족

     2일 오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순회경선에서 득표율 55.34%로 1위에 오른 이재명 경기지사와 34.6%를 득표율로 2위를 기록한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나란히 앉아 있다. 연합뉴스2일 오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순회경선에서 득표율 55.34%로 1위에 오른 이재명 경기지사와 34.6%를 득표율로 2위를 기록한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나란히 앉아 있다. 연합뉴스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내심 친문세가 강한 부·울·경 경선을 기대했지만, 이와 달리 1만 1969표, 33.62%로 다른 지역과 크게 다를 것 없는 성적표를 받아들게 됐다.
     
    이 지사를 직접 거명하지는 않으면서도 화천대유 사태를 "요지경 같은 일", "우리가 믿었던 원칙과 상식, 공정과 정의가 반칙과 특권에 무너졌다"고 강하게 비난하며 이 사건에 관계돼 있던 이 지사를 함께 공격했지만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는 못한 것이다.
     
    각종 현안 질문에 적극 대응했던 이 지사와 달리 이 전 대표는 취재진의 질문에 길게 답하지 않으며 말을 아꼈다.
     
    "지지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남은 일정을 여전히 끊임없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답변만 남긴 채 경선장을 떠났다.
     
    다만 이 지사 측은 2차 2차 슈퍼위크의 결과는 대의원·권리당원 투표 결과와 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이 지사가 과반 압승을 거뒀던 1차 슈퍼위크 때와는 달리 2차는 선거인단 모집에 적극 나섰고, 화천대유 사태로 인해 이 지사에게 실망한 민심이 어느 정도 반영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대장동 사태를 접하면서 불안해진 분들이 투표에 많이 나서지 않으시는 등의 민심이 있다"며 "현재 53%대인 이 지사의 득표율을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낮출 수 있다면 결선 투표에 대한 기회가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