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장동 녹취록' 파문…화천대유 내부 암투 결과물인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법조

    '대장동 녹취록' 파문…화천대유 내부 암투 결과물인가

    핵심요약

    수천억원의 이익금이 민간 업자들에게 배당된 대장동 개발 사업권의 주도권을 두고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그리고 정영학 회계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치열한 내부 다툼이 있었다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값이 폭등하며 늘어난 개발이익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겪은 정황도 속속 나오고 있는데요. 민관유착 의혹 규명의 핵심 단서인 '대장동 녹취록'도 이 과정에서 만들어졌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녹취록 속 민간 이익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측으로 흘렀다는 정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만큼 검찰 수사의 초점도 화천대유의 자금 흐름에 맞춰진 모습입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모습. 이한형 기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모습. 이한형 기자수천억원의 이익금이 민간 업자들에게 배당된 경기 성남 대장동 민관(民官) 합동 개발 사업의 사업권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따냈던 2015년을 전후로 주요 이해 관계자들의 치열한 내부 주도권 다툼이 있었다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이 사업에 드리운 '민관유착 의혹'을 규명할 핵심 단서로 꼽히는 '정영학 녹취록'이 만들어진 배경도 천문학적인 이익을 둘러싼 내부 암투(暗鬪)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남욱과 김만배 전쟁있었다"…막 오른 화천대유 갈등


    2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화천대유가 포함된 컨소시엄이 대장동 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직후인 2015년 중순 무렵 검찰 수사를 기점으로 주요 투자자들 사이에 균열이 본격화 됐다고 한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복수의 관계자들은 2009년부터 이 지역 민영개발을 추진하며 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던 남욱 변호사가 구속 기소되면서 대장동 개발 사업의 핵심 주도권은 조력자였던 전직 언론인 김만배씨에게 빠르게 넘어갔다고 증언했다.

    대장동 개발 초기 과정에 참여한 관계자는 이 같은 역학관계의 변화를 "남욱과 김만배 사이의 전쟁"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남 변호사의 구속을 기점으로 김씨가 남 변호사를 중심부에서 밀어낸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서울 용산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서울 용산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남 변호사는 이른바 '대장동 개발 로비사건'에 연루돼 2015년 5월 검찰 수사 중 구속됐다. 해당 의혹은 2009년~2010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도의 대장동 공공개발을 좌초시키고 민간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개발업자들이 정치권에 금품을 건네는 등 로비한 사건이다. 남 변호사는 당시 대장동 민영개발을 추진한 부동산 개발사의 대표였다.

    대장동 개발 민관 사업협약 등 중요 일정을 1달 앞두고 구속된 남 변호사는 당시 내부 문서 접근조차 어렵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한다. 화천대유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남 변호사가 '(대장동 사업은) 내가 젊어서 인생을 갈아 넣은 것인데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냐'고 말한 적도 있다. 나를 집어넣은 게 내부자 아니냐는 얘기도 했다"고 말했다.

    불어난 개발이익 배분 놓고도 충돌…'대장동 녹취록' 배경됐나


    남 변호사가 그해 11월 재판에서 무죄를 받고 복귀한 뒤로도 내부의 균열 양상은 쉽게 봉합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동산 값이 폭등하며 개발이익이 천문학적으로 불어나자 내부자들이 애초의 친분과는 상관없이 수익금 배분을 놓고 갈등을 겪은 정황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의 주인으로 지목된 정영학 회계사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 핵심 관계자들과 나눈 대화를 녹음한 배경도 이런 갈등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분석이다. 정 회계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의 '브레인'으로 불릴 만큼 기획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지목된 인물로, 이미 2010년부터 남 변호사와 손을 잡고 이 지역 민영개발을 추진하기도 했다.

    경기도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각종 현판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경기도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각종 현판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정 회계사는 2019년부터 이들의 대화를 녹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검찰에 제출한 19개의 녹취록에는 화천대유를 비롯한 민간 이익 가운데 일부를 관(官)쪽 사업권자인 성남도시개발공사의 핵심 관계자에게 배분할 것을 논의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지분 분배 문제를 놓고 화천대유와 유 전 본부장 간 갈등이 있었다고 한다"며 "녹취에는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어떻게 이익을 분배할지에 대해 김만배씨 등과 상의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남욱, 김만배 등이 '유동규에게 줄 돈이 필요한데, 정영학 회계사 몫에서 떼자'는 취지의 얘기를 한 게 (녹취에) 있다"고 했다. 정 회계사의 녹취록 제출 배경을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김만배씨는 "개발 이익이 예상보다 증가하게 되자 투자자들 간에 이익의 배분 비율에 있어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예상비용을 부풀려 주장하는 과정이 있었다"며 내부의 갈등 정황은 인정했다. 다만 수익금이 로비 자금 등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대장동 개발이익 유동규에게 흘렀나…檢 구속영장 청구 여부 주목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경기도 제공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경기도 제공복수의 증언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공공기관 수익자로 지목된 유 전 본부장은 이 사업 관(官)쪽 실무를 진두지휘한 인물로, 핵심 실무자들의 채용과정부터 사업 설계 등 전반에 걸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됐다.

    논란의 녹취록 속 유 전 본부장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논의된 수익규모가 700억원에 달한다는 정 회계사 측 주장도 일부 언론에 보도됐다. 그가 대리인을 앞세워 만들었다고 지목된 부동산 컨설팅 업체 유원홀딩스로 대장동 사업 수익이 투자금 형태로 흘러간 것 아니냐는 물음표도 나왔지만, 유 전 본부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사업의 수익이 민간 쪽으로 과도하게 흘러가 애초 설계 때부터 특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개별 수익자 가운데 일부가 실제로 성남 공공기관 인사로 드러날 경우 그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전날 오전 유 전 본부장이 병원 진료를 마치자마자 그를 체포해 오후 늦게까지 조사했다. 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에게 사업 전반의 진행 과정은 물론, 자금 흐름 등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유 전 본부장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창 밖으로 집어던져 증거를 인멸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는 만큼, 이날 추가 조사를 거쳐 그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법조계에서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