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 녹취록 확보…전방위 압수수색



법조

    檢,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 녹취록 확보…전방위 압수수색

    검사 16명 규모 대규모 전담수사팀 꾸려
    팀 구성 첫 날부터 10여곳 압수수색
    민관 합동개발 주체 사무실·자택 포함
    '키맨' 정영학 녹취록 확보…자금흐름 추적

    화천대유자산관리 압수수색. 연합뉴스화천대유자산관리 압수수색. 연합뉴스검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대규모 전담팀을 꾸린 첫 날 곧바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앞선 의혹 핵심인물 조사 과정에서 이 사업 관계자들의 대화 내용이 담긴 다수의 녹취록 등 자료를 확보한 뒤 본격적으로 수사에 속도를 올리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은 29일 김태훈 4차장 검사 지휘하에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수사를 담당하는 검사 16명 규모의 전담팀을 꾸렸다. 이 팀은 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 소속 부장검사를 포함한 검사 9명 전원, 공공수사2부 소속 부장검사와 검사 2명,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검사 1명과 파견검사 3명으로 꾸려졌다. 대검찰청 회계분석수사관도 참여한다.
     
    수사팀은 구성 첫 날부터 대장동 개발 사업을 합동으로 진행해 온 민관(民官) 양측 10곳을 압수수색했다. 경기 성남시 소재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사무실과 성남도시개발공사(도공),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의 실소유주로서 대장동 의혹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의 서울 청담동 사무실도 포함됐다. 관(官) 측 실무 핵심 지휘자인 유동규 전 도공 기획본부장의 자택과 유 전 본부장이 대리인을 앞세워 만든 것으로 의심받는 부동산컨설팅 업체 유원홀딩스 사무실도 대상이었다. 특히 유원홀딩스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놓고는 검찰이 개발 이익금의 흐름을 초기부터 추적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법조계에서 나왔다.
     
    검찰은 대대적인 강제수사에 앞서 대장동 사업에 깊숙하게 관여한 것으로 파악된 정영학 회계사를 지난 27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여러 부동산 사업에 자문 역할을 해왔던 정 회계사는 대장동 민관 합동개발이 진행되기 이전인 2009년부터 남욱 변호사와 이 지역 일대 민영 개발을 추진하며 사업의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그가 주인인 것으로 알려진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는 설립자본금 5500여만원으로 644억원을 배당받았다. 8700여만원을 투입한 남 변호사는 정 회계사보다 많은 1007억원을 챙겼다.
     
    정 회계사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민관 양측 핵심 관계자들의 대화가 포함된 녹취록 10여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엔 이익금 처리 등 민감한 대화도 담겨 있다고 한다. 정 회계사는 관련 사진 자료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익금이 사업계약과는 별도로 민에서 관으로 일부 넘어간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는 만큼 자료 내용에 따라 수사의 파장이 더욱 커질 수 있다. 해당 자료에 대한 초기 분석이 전방위 압수수색의 토대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담수사팀은 확보한 자료 분석과 관계자 조사를 병행하며 대장동 개발 착수 경위부터 사업 추진과정, 화천대유와 민간 관계사들이 공공기관인 도공보다 막대한 이익을 취하게 된 배경, 이와 관련된 이재명 경기지사(당시 성남시장)의 역할과 이익금의 흐름까지 전반을 살펴보게 된다. 화천대유에서 직원들에게 지급한 퇴직금의 성격도 수사 대상이다.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받은 50억원은 뇌물 성격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적법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신속하게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한편, 혐의가 확인된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사법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천대유 최대주주인 김만배씨 등을 고리 삼은 유력 법조인들의 이 회사 고문‧자문 활동과 그 대가를 둘러싼 물음표도 검찰 앞에 놓였다. 이미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 김수남 전 검찰총장, 강찬우 전 검사장 등 여러 법조인이 이 회사와 직간접적인 고문‧자문 계약을 맺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날 김기동 전 검사장과의 법률 자문 계약관계도 새롭게 확인됐다.

    김 전 검사장은 "작년부터 통상적인 자문변호사로 일했다. 월 자문료도 통상적인 수준"이라며 "최근 김만배씨의 요청으로 변호인을 맡게 됐다"고도 밝혔다.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법무부 차관이었던 이창재 전 차관도 법무법인을 통해 자문 관계를 맺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