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 최소 22명 '극단 선택'…'끝 모를 암흑터널'에 갇힌 자영업자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올해 최소 22명 '극단 선택'…'끝 모를 암흑터널'에 갇힌 자영업자들

    핵심요약

    자영업자 비대위…극단적 선택한 자영업자 22명
    자영업자들 "살려달라는 생존 요청"
    단체 대화방엔 "월세 걱정 없는 곳에서 편히 쉬세요"
    16일부터 3일간 분향소 운영

    지난 14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으로 생활고를 겪다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한 자영업자 A(57)씨의 맥줏집 앞에 고인을 추모하는 메모, 국화 그리고 청구서 우편물이 놓여있다. 연합뉴스지난 14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으로 생활고를 겪다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한 자영업자 A(57)씨의 맥줏집 앞에 고인을 추모하는 메모, 국화 그리고 청구서 우편물이 놓여있다. 연합뉴스지난 8월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에서 쭈꾸미 식당을 했던 A씨가 인원·영업시간 제한으로 밀린 월세를 감당 못하고 유명을 달리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단란주점과 노래방을 운영하던 50대 B씨도 영업금지로 대출금 상환을 못하게 되자 두 자녀와 아내를 남기고 떠났다.

    '전국 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13~14일 이틀간 제보 접수를 통해 파악한 결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경영난과 생활고 등으로 스스로 생을 져버린 자영업자가 최소 22명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로 매출감소를 겪거나 임대료가 밀리는 등 고통을 호소해온 이들이다.

    비대위에 따르면 지난달 여행업을 하던 C씨가 병원 주차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C씨는 대출금 상환과 생활비 마련을 위해 다른 일을 했으며 여행업 손실보상 촉구 국회 앞 1인 시위에도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지난해 8월엔 서울 홍대입구역 부근에서 유흥업소를 운영하던 D씨가 세상을 떠났다. D씨는 신촌에서 영업을 하다 건물주가 재계약을 해주지 않자 빚을 내 홍대로 가게를 옮겼지만 계속되는 집합금지에 월세와 이자, 직원급여 등 경제적 고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결과에 비대위측은 "자영업자들의 극단적인 선택 제보가 쏟아지고 있다. 소상공인의 현실은 정말로 막다른 한계에 봉착해 있다"며 자영업자들의 외침이 도와달라는 요구가 아닌 살려달라는 생존요청으로 바뀌었음을 정부와 방역당국은 인지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자영업자들의 연이은 죽음에 800여 명이 참가하는 비대위 단체대화방 회원들은 프로필 사진에 '검은 리본'을 올리고 고인들을 애도했다. 이들은 "월세 걱정 없는 곳에서 편히 쉬세요", "너무 애통하다" 등의 글을 올려 극단적 선택을 한 이들을 추모하고,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자영업자의 연이은 죽음에 800여 명이 참가하는 비대위 단체대화방 회원들은 프로필 사진에 '검은 리본'을 올리고 고인들을 애도했다. 이들은 "월세 걱정 없는 곳에서 편히 쉬세요", "너무 애통하다" 등의 극단적 선택을 한 이들을 추모하고, 서로를 위로하는 글을 올리고 있다. 비대위 제공자영업자의 연이은 죽음에 800여 명이 참가하는 비대위 단체대화방 회원들은 프로필 사진에 '검은 리본'을 올리고 고인들을 애도했다. 이들은 "월세 걱정 없는 곳에서 편히 쉬세요", "너무 애통하다" 등의 극단적 선택을 한 이들을 추모하고, 서로를 위로하는 글을 올리고 있다. 비대위 제공비대위는 자영업자의 연이은 비극을 위로하고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뜻에서 16일부터 사흘간 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김기홍 비대위 공동대표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자영업자가 22명보다 더 늘어날 수 있다. 자영업자들의 연이은 죽음에 다들 먹먹한 상태"라며 "합동분향소라도 설치해 추모하고 싶다"고 밝혔다. 조지현 비대위 공동대표는 "스스로 생을 마감한 자영업자들의 넋을 기리고자 한다. 이런 사회적 문제가 더 확산하지 않도록 모든 영업제한을 즉각 멈춰야만 한다"고 밝혔다.

    앞서 강원도 원주에선 지난 13일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E(52)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고 지난 7일엔 서울 마포에서 맥줏집을 운영하던 50대 소상공인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과 생활고를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그는 숨지기 전 남은 직원에게 월급을 주기 위해 살고 있던 원룸을 빼는 등 경영난을 겪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영업자들의 연이은 비극에 시민단체들도 추가적인 긴급지원책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몰린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의 극단적인 선택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한시적인 지원금에 그칠 것이 아니라 상가임대료 대책 등 전방위적인 중소상인·자영업자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여의도 소상공인연합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 6개월 동안 45만 3천 개의 매장이 폐점했으며 자영업자들은 66조 원이 넘는 빚을 떠안고 있다"며 "소상공인 업종에 대한 영업제한을 철폐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