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수도권 전담치료병상 확보 행정명령…"추석 유행 대비"



보건/의료

    비수도권 전담치료병상 확보 행정명령…"추석 유행 대비"

    위중증환자 병상 146개·중등증 병상 1017개 확보명령
    울산 위중증병상 가동률 75%·대전 중등증병상 79.3%
    정부 "추석 연휴·등교 확대로 추가 확산 우려되는 상황"
    위드코로나 전환 전 재택치료 확대 방침…62명 치료 중

    연합뉴스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 지역에 이어 비수도권 지역 소재 민간병원에 코로나19 위중증환자 치료병상 146개, 중등증병상 1017개를 확보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비수도권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 확보방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4차 유행이 지속되고 전파력 강한 델타형 변이바이러스의 확산 등으로 일부 비수도권 지역도 병상가동률이 증가하고 있다.

    울산의 경우 위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가동률이 75%까지 올라갔고, 대전은 중등증환자 전담치료병상 가동률이 79.3%까지 찼다. 충남도 중등증 병상 가동률이 74.8%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 때 이동량 증가가 예상되고 초‧중‧고 등교 확대 등으로 추가 확산 위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규모 집단감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수도권에 이어 비수도권 소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을 확보하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우선 위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기존 병상을 93개 확대하고 신규 대상병원 53곳을 추가해 총 146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구체적으로 비수도권 소재의 상급종합병원·국립대병원을 대상으로 기존의 1% 병상확보를 1.5%로 확대해 93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허가병상이 700개 이상인 7개 종합병원에 대해서는 허가병상 중 1%를 위중증환자 전담병상으로 신규 확보하도록 해 53병상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식이다.

    중등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의 경우 비수도권 내 300~700병상 종합병원 중 코로나19 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46개 병원을 대상으로 허가병상의 5%인 1017병을 추가로 확보한다.

    다만 시설 여건 등에 따라 시설공사 계획 수립 시 실제 확보 가능한 병상은 변동될 수 있다.

    이번 행정명령은 비수도권 내 지자체 및 의료기관 등과의 논의를 통해 10일 시행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은 향후 3주 내 시설 공사 및 전담병상 확보를 완료해야한다. 중대본은 시·도 협의를 거쳐 지역·병원 여건을 반영해 실제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 연합뉴스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 연합뉴스
    중대본은 원활한 병상확보를 위해 지자체에 관할 의료기관별 병상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중대본 이기일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전담병상을 지원하고 환자치료에 전념하고 있는 의료기관과 의료진에 감사를 표한다"며 "행정명령을 통해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방역체계 전환에 앞서 코로나19 무증상자 등을 위한 재택치료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기준 수도권, 강원지역 신규 확진자 중 자가에서 치료 중인 환자는 62명이다. 소아 또는 소아의 보호자가 32명, 성인 1인가구 30명 등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5명, 경기 44명, 인천 1명, 강원 2명이다.

    이 제1통제관은 "예방접종률 증가에 따라 앞으로 단계적인 일상 회복에 따른 새로운 방역 체계 전환이 논의되고 있다"며 "무증상자, 경증환자를 위한 재택 치료도 사전에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