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윤석열의 위험한 언론관



칼럼

    [칼럼]윤석열의 위험한 언론관

    핵심요약

    윤석열 전 총장 검찰 고발 사주 의혹 사건 해명 기자회견 논란만 더 키워
    '메이저 언론' 언급하면서 언론에 대한 편향된 시각 드러내
    검사로 살아오면서 가지고 있던 특권의식이 발현된 것 아니냐는 비판 제기
    여권은 물론 야권에서도 윤 전 총장의 언론관에 대해 우려 표명
    잇단 구설수로 지지율도 떨어지고 있는 윤 전 총장 인식전환 필요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는 모습.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는 모습. 윤창원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검찰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이 정치권의 가장 큰 이슈로 등장했다. 김웅 국민의 힘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면서 김 의원은 8일 해명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알맹이 없는 맹탕회견이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본인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부인했고, 나머지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모르겠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결국 당사자인 윤석열 전 총장이 직접 나섰다. 예정에도 없던 기자회견을 자청해 상당히 격앙된 태도와 어조로 자신에게 불거진 의혹에 대해 반론을 펼쳤다.
     
    정치공작을 통해 자신을 음해하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하라는 것이 윤 전 총장의 회견 요지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의 반박회견 내용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눈에 띈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박진, 홍준표, 윤석열, 하태경,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 1차 경선 후보자 3대 정책공약 발표'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박진, 홍준표, 윤석열, 하태경, 유승민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윤 전 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이 '공작과 선동'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했는데 이 의혹을 제보한 것으로 지목되고 있는 인물은 야권 인사다. 그것도 야당 내부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것으로 확인된다.
     
    정치공작은 예전의 국정원이나 보안사 등 정보와 권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에서 이뤄지던 과거의 유물이다. 이런 정치공작이 지금도 이뤄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정치공작은 정권을 잡고 있는 쪽에서나 가능하다. 제보자가 야권 인사라면 맞지 않는 주장이다.
     
    윤 전 총장은 그러면서 "인터넷 매체나 무슨 제보자나 또 의원들도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국민들이 다 아는 메이저 언론을 통해서.."라고 언급했다.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를 인터넷 매체로 그리고 '메이저 언론'이 아닌 '마이너 언론'으로 표현했다,
     
    언론사를 메이저와 마이너로 나누는 계층의식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시인한 것이다. 메이저는 믿을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전하는 매체는 믿을 수 없다는 의미인지 윤 전 총장의 인식이 놀라울 뿐이다.
     
    윤석열 전 총장은 메이저 언론이 아니면 의혹 보도를 할 수 없다는 뜻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처음부터 독자도 많고 이런데 하라"면서 공중파 방송을 지목했다. 언론에 대한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간접적인 비판에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이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야권 내부에서도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메이저 언론도 아닌 허접한 인터넷 언론이 정치공작 한다고 호통 치는 것은 검찰총장 때 하던 버릇"이라며 언론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는 모습.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는 모습. 윤창원 기자메이저와 마이너를 나누는 것은 권력자의 시각을 대변한다. 과거 권위정권 시절 검찰에 출입하면서 새파랗게 젊은 검사에게 나이 지긋한 인사들이 '영감님'이라고 호칭하며 굽신거리던 모습이 떠오른다. 물론 부침이 있었지만, '영감님'이라는 호칭을 들으며 검찰 요직인 '특수통'으로 자리매김했고, 결국 검찰의 수장까지 지낸 인물이 윤석열이다.
     
    시간은 인식을 지배하고 말은 인식의 발현이다. 그래서 윤석열의 '말'은 곧 윤석열의 '인식'이다. 윤 전 총장이 만일 권력을 잡는다면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메이저언론과 마이너언론을 구분할 것인지 알 수 없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있는 걸까. 
     
    이런 인식이 일반 국민들에게 투영된다면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공화국인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셈인데 말이다. 대한민국의 헌법 제 1조 1항을 법조인 출신인 윤석열 전 총장이 모를 리 없다고 믿고 싶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