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산 '운암뜰 개발' 잰걸음…법인 설립 '첫단추' 꿰나



경인

    오산 '운암뜰 개발' 잰걸음…법인 설립 '첫단추' 꿰나

    AI기업 유치용 대규모 펀드 조성
    자족기능 강화 취지, 개발압력↑
    토지주 반발에 법인 설립 급제동
    동의안 처리로 탄력 받을지 주목
    시의회 "특수법인 동의 여부 논의"

    운암뜰 AI시티 투시도. 오산시청 제공운암뜰 AI시티 투시도. 오산시청 제공경기도 오산시가 미니신도시급인 '운암뜰 AI(인공지능)시티'의 첨단기업 육성에 대규모 펀드 조성을 추진하는 등 개발사업을 본궤도에 올리기 위한 물밑작업이 한창이다.

    다만 사업 주체인 법인 설립이 일부 땅주인들의 반발로 제동에 걸려 있어, 시가 이번달 오산시의회에 거듭 제출한 관련 동의안의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대규모 펀드 조성…'자족기능 강화' 기반 다지기

    8일 오산시와 운암뜰 AI시티 개발 참여 업체 등에 따르면 이 사업의 시행업무를 총괄하는 에코앤스마트는 첨단기업 육성에 1천억 원대 매칭펀드를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 6일 자산운용사 등과 협약을 맺었다.

    이른바 'AI펀드'는 운암뜰 AI시티 내 지식산업단지에 4차 산업 관련 R&D 업체들을 유치·지원하기 위한 투자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단순히 부동산만 늘리는 방식의 개발이 아닌, 직장과 집이 가까운 '직주근접'을 실현하겠다는 취지다.

    이처럼 운암뜰 AI시티의 핵심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개발사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도. 오산시청 제공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도. 오산시청 제공운암뜰 AI시티 사업은 오산시청 동측 일대 축구장 84개와 맞먹는 땅(60만㎡)에 대규모 지식산업·여가·쇼핑·문화교육·상업 시설과 5100세대의 주거단지를 조성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드는 프로젝트다.

    생활 기반시설 확충 등으로 자족기능을 강화해 인구와 자본 등이 오산 인근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게 핵심이다.

    특히 최근 기본계획 승인을 받은 동탄트램(도시철도)과 연계해 개발 호재가 집중된 인근 화성시 동탄과 비교되며, 운암뜰에 대한 개발압력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지역의 인구와 경제력이 원외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 지역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백년대계"라며 운암뜰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지주 반발로 제동…'법인 설립' 쟁점화

    하지만 이번 사업은 오산시와 민간사업자의 민·관 합동사업이라 공동 특수목적법인을 세워야 하는데, 아직 첫발을 떼지 못한 상태다.

    일부 개발부지 토지주(32명)들의 반발로 '오산 운암뜰 도시개발 특수목적법인 출자·주주협약 동의안'이 오산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시는 지난 2019년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 협약을 맺은 뒤, 이르면 내년쯤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삼고 있었다.

    이에 맞춰 시는 개발사업 주체인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해 올해 6월 시의회 정례회 때 동의안을 제출했지만, 주민 의견수렴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본회의에 상정조차 못하고 무산됐다.

    토지주로 구성된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구역 비상대책위원회는 개인 소유 땅에 대한 재산권 행사와 협의매수 약속 이행 등을 촉구하며 동의안 처리에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운암뜰 AI시티 주경 조감도. 오산시청 제공운암뜰 AI시티 주경 조감도. 오산시청 제공그럼에도 시는 "지역의 미래 발전을 이끌 역점사업"이라며 이번 달 시의회 임시회에 해당 동의안 2건을 다시 제출했다.

    이런 가운데 토지주들은 여전히 개발사업 강행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고수하고 있어, 10일로 예정된 임시회 본회의에서 동의안들이 상정돼 처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해당 동의안이 통과되면, 올 연말까지 경기도의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부터 토지보상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오산시의회 의원은 "사업법인 관련 동의안의 당위성과 합목적성 등에 대해 의원 7명 전원이 심도있게 사전 논의하고 있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시 전체의 미래를 위한 합의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