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가짜뉴스 전 세계적으로 횡행"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文대통령 "가짜뉴스 전 세계적으로 횡행"

    핵심요약

    문대통령, 국회 의장단-상임위원장단과 오찬 간담회
    언론중재법 관련 아니라고 전제하면서도 "가짜뉴스 민주주의 위협"
    협치 특별히 당부 "지금이야말로 협치를 하기에 좋은 시기"…文정부 마지막 예산 처리 거듭 요청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가짜뉴스가 전 세계적으로 횡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언론중재법 관련은 아니라고 전제하면서도 "다자회의에 가보면 가짜뉴스가 전 세계적으로 횡행함을 알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어 "G7 정상회의의 '열린 사회' 세션에서 정상들은 공통적으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소로 극단주의, 테러, 가짜뉴스를 꼽았다"며 "외국에서 백신접종률을 높이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인이 백신에 대한 가짜뉴스"라고 거듭 걱정을 표했다고 한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금이야말로 협치를 하기에 좋은 시기"라며 국회에 협치를 당부했다. 그는 "우리 정부에 말년이 없다고 한 것은 마지막까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해야 하는, 운명적으로 마지막까지 온 힘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내년 예산의 절반 이상은 차기 정부가 코로나 극복을 위해 사용할 예산이며, 정권에 따라 위기 극복의 해법은 큰 차이가 없기에, 현재의 노력은 다음 정부로 고스란히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가치가 부딪히는 일은 도처에 있다"며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경우도 많지만 국회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대화와 타협을 모색해야 하는 지금이 바로 협치가 가능하고, 또 협치가 절실한 시기"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야당 몫 국회부의장이 1년 2개월 만에 뽑힌 데 대해  "새로 선출된 정진석 국회부의장님과 상임위원장님들께 개인적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여야 간 배분이 원만하게 이뤄진 것이 본격적 협치의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부의장을 향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야당에서 유일하게 대표 발의했다고 들었다. 원만히 처리되길 기대한다"고도 덧붙였다.
    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박병석 국회의장(왼쪽). 청와대 제공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박병석 국회의장(왼쪽). 청와대 제공정 부의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금 소상공인들,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대통령님 아시는 것처럼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며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는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정책 전환을 요청했다.
     
    한편,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간담회에서 "언론중재법, 가짜뉴스 근절, 디지털집현전과 데이터 댐 사업,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종전선언의 필요성, 언론 개혁과 검찰 개혁, 군급식 개선, 전자발찌 제도 개선, 소통·대화·협치의 필요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언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