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與 "尹 검찰 정치공작…감찰·국정조사·공수처 수사 촉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與 "尹 검찰 정치공작…감찰·국정조사·공수처 수사 촉구"

    핵심요약

    총선 직전 윤석열 검찰, 여권 정치인 등 고발 사주 의혹 보도
    민주당 대변인 "정치공작…尹 명확한 해명 요구"
    이낙연 "법무부·대검 합동감찰, 국정조사, 공수처 수사 필요"
    與 강경파 '처럼회', 열린민주당 "권한을 자기 주머니 물건처럼 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 보도가 나오자 범여권 인사들이 일제히 총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2일 서면브리핑에서 "수사 또는 수사정보 수집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야당에 전달하기 위해 실명 판결문을 받았고, 이를 외부에 누출했다면 이는 명백히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해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라며 "윤 전 총장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민주당 대권주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이다. 검찰이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해치려하기까지 했다니, 더욱 어이가 없다"고 꾸짖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국가 사정기관의 격을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그런 윤석열 검찰을 저는 강력히 규탄한다"고도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후보가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경선후보가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 전 대표는 이어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해 향후 대응을 논의해야 한다.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는 즉각 합동 감찰에 나서야 한다.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 등 강력한 추가 조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공작정치'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열린민주당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윤영덕, 김승원, 최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 윤창원 기자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공작정치'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열린민주당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윤영덕, 김승원, 최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 윤창원 기자민주당 강경파 모임인 '처럼회'와 열린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검찰이 야당과 획책하려던 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났다"며 강도 놓게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비판한 정치인에게는 공직선거법을 통한 대검 수사로 정치생명을 끊고, 공작과 조작을 보도한 언론인에게는 재갈을 물리겠다는 것이다.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그야말로 자기 주머니의 물건처럼 오로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꺼내어 썼다"며 '윤 전 총장의 단죄'를 요구했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권을 사유화하고 보복에 여념이 없던 깡패에게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신생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검찰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측에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보도로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 등이 피해를 봤다는 건데, 이에 대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후보를 고발하라고 사주했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