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홍원 "윤석열 지지? 견강부회"…역선택 조항 넣기 신경전 계속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정홍원 "윤석열 지지? 견강부회"…역선택 조항 넣기 신경전 계속

    핵심요약

    국민의힘 선관위가 역선택 방지조항에 대한 각 후보 캠프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입장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습니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자신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후보들에게 "견강부회"라고 반박했고, 경선준비위의 결정 사항은 확정안이 될 수 없어 선관위가 결론 짓겠다며 역선택 방지조항을 경선 룰에 포함시킬 수도 있음을 시사하고 나서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각 캠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했지만, 입장차이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공정성 논란에 휩싸이며 일부 후보들에게 거취 문제까지 거론됐던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은 작심한 듯 반박에 나섰다.

    정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선관위 회의에서 자신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고 있다는 일부 대선주자들의 주장에 대해 "견강부회"라고 반박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선관위 회의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식으로 견강부회하는 발언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정 위원장은 지난달 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만난 일이나,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최재형, 김동연 중 한 사람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힌 사실이 드러나며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전 의원에게 비판을 받고 있다.

    여기에 선관위가 윤 전 총장 측이 원하는 '역선택 방지조항'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자, '특정후보 편들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이 국가 원로를 찾아다니는 중에 오겠다고 하는데 그걸 거절할 사람이 있겠나"라며 "의례적인 방문"이라고 답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또 정 위원장은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며 "질문이 '현 여당의 고위직을 지낸 사람이 야권 후보로 나서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였다"며 "저는 흑묘백묘론까지 언급하며 누구든지 자유민주주의 의지가 투철해 대한민국을 정상국가로 만드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지지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두고 지지한다는 표현이 아니라는 뜻이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측이 '경선준비위와 최고위를 통해 확정된 경선 룰을 선관위가 바꿔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경준위는 선관위가 발족할 때 일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온갖 안을 만들고 자료를 수집하는 역할"이라며 "경준위가 어떤 안을 갖는다 하더라도 그것이 확정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기 전에 경준위에 이야기 듣기로는 최고위에서 결정을 해달라고 건의했고, 최고위에 확인해 본 결과 논의가 없었다고 한다"며 "확정안이 될 수도 없고 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선관위가 결론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선관위는 역선택 방지 조항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이에 찬성하는 캠프들의 대리인과 반대하는 캠프의 대리인들을 따로 불렀다. 찬성파에는 윤석열·최재형·황교안 후보 등 3개 캠프가, 반대파 에는 박진·박찬주·안상수·유승민·장기표·장성민·하태경·홍준표 등 8명 후보측이 참여했다.

    윤석열 캠프의 장제원 총괄실장은 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분들의 의사가 개입하는 건 정권교체를 바라는 지지자들의 열망을 받들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캠프의 오신환 상황실장은 "한번도 대선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은 적이 없는데, 이 시점에서 넣으려는 이유가 현재 반대하고 있는 후보 8명에 설득되지 않는다"며 "경선룰을 가지고 장난을 치면 파국으로 끝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선관위는 지속적으로 각 캠프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를 불러 의견을 듣는 등 조만간 최종적인 경선룰을 확정지을 예정이다. 다만, 찬성파와 반대파 사이 입장차이가 크기 때문에 어떤 결론이 나오든 갈등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