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준표 "내가 대통령 되면 흉악범 전부 사형 집행한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부산

    홍준표 "내가 대통령 되면 흉악범 전부 사형 집행한다"

    핵심요약

    "형사소송법상 사형이 확정된 자의 집행은 6개월 내에 법무부 장관이 해야"
    "사형수 인권만 논하면서 집행은 안하고 방치…법무부 장관 직무유기"
    '두테르테 식'이라고 비판한 윤석열 후보에 대해 "중앙지검장때 (두테르테 식 수사)의 하수인 역할" 맞불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윤창원 기자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윤창원 기자
    야권 대선주자인 홍준표 후보가 대통령 당선 시 사형판결이 확정된 흉악범들에 대한 사형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1일 오후 국민의힘 부산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형제도와 관련한 질문에 "1997년 12월 이후 지금까지 사형 집행을 하지 않고 있다"며 "형사소송법상 사형이 확정된 자의 집행은 6개월 내에 법무부 장관이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사형수의 인권만 논하면서 집행을 안하고 방치하고 있는데, 확정된 사형수가 많다"며 "그건 대통령의 직무유기가 아니라 법무부 장관의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법정에서 사형 선고를 해도 눈도 깜짝 안한다"며 "사형 집행하는 나라를 인권 후진국이라고 매도하지만, 미국과 일본도 매년 수십명씩 집행을 한다"고 말했다.

    앞서 SNS에 적은 이 같은 자신의 입장을 '두테르테식'이라고 말한 윤석열 후보의 비판과 관련해서는 "(윤석열 후보가) 2017년 중앙지검장할 때 우리측 사람 1천명을 데리고 가서 200명을 정치적으로 구속하고 그 과정에서 5명이 목숨을 끊었다"며 "그런 수사를 지시한 문재인 대통령이 두테르테고 (윤 후보는) 하수인에 불과하다"고 맞대응했다.

    홍 후보는 끝으로 "대통령이 되면 확정된 사형판결을 받은 흉악범은 전부 사형집행을 하겠다"고 못박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