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성준 "황교익 연착륙" vs 김은혜 "이재명 뭐하고 이해찬이"



정치 일반

    박성준 "황교익 연착륙" vs 김은혜 "이재명 뭐하고 이해찬이"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
    녹취록 공방 본질? 윤석열vs이준석 오너 싸움
    野 당대표·대선후보 흔들려, 본선경쟁력 의문
    황교익 임명 논란, 금도 넘은 공세가 출발점
    퇴로 어려운데…이해찬 정치력으로 연착륙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대표 리스크 아냐…이준석은 MZ세대 상징자본
    김종인 등판 시점? 선대본부 꾸려지는 11월
    황교익 자진사퇴했지만 여당 내 앙금 남을것
    불끄려 與소방수 총출동, 이재명은 뒤로 빠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성준(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은혜(국민의힘 의원)
     
    김현정의 뉴스쇼 금요일의 코너입니다. 한 주 동안 가장 화제가 된 말들을 통해서 이번 주의 정치판을 읽어보는 코너. '말말말' 오늘도 함께해 주실 두 분의 말 감별사 모셨어요.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성준, 김은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제가 아까 이낙연 전 대표한테 '휴가 갔다오셨어요?'라고 물어봤는데 휴가 못 가셨다고 하시더라고요. 두분은 어떻게 좀.
     
    ◆ 박성준> 저도 휴가 못 갔습니다.
     
    ◇ 김현정> 그러셨죠? 김은혜 의원님은 어떠세요?
     
    ◆ 김은혜> 휴가 못 갔습니다. 휴가를 못 갔다는 말을 할 때는 조금 침울해지죠. 
     
    ◇ 김현정> 어제 김은혜 의원님 국회 언론중재법 농성현장에서 제가 사진을 본 것 같은데 목소리가 좀 가라앉으신 건가 해서요.
     
    ◆ 김은혜> 어제 한 네 시간 서 있었던 것 같아요. 저도 언론인 출신이다 보니까 '언론의 자유라는 건 사실 모든 자유를 가능케 하는 자유다' 아침부터 이런 말해도 되나요. (웃음) 어쨌든 끝까지 막으려고 합니다.
     
    ◆ 박성준> 제가 요즘에 김은혜 의원님 하고 방송 몇 번 하다가 오늘 깜짝 놀랐습니다. 저하고 의상이 똑같습니다.
     
    ◇ 김현정> 한 화면에 담아주십시오. 두 분이 원 팀 같습니다.
     
    ◆ 박성준> 의상이 똑같아서 '아, 이제 의원님하고는 정치를 같이 가는 거구나'
     

    ◇ 김현정> (웃음) 두 분의 특징은 이렇게 화기애애하다가 본론에 들어가면 세상없이 치열해지시는 분들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번 주의 말! 민주당 박성준 의원이 골라오신 이번 주의 말부터 들어보죠.
     
    ★ 원희룡> 곧 정리한다는 이준석 대표의 발언대상은 윤석열 후보입니다. 이 대표가 작성한 녹취록이 아니라 이 대표가 갖고 있는 녹음 파일 공개하십시오. 그것도 전체를 공개하십시오. 전체 녹음 파일을 들어보면 그 속에 있는 대화의 흐름, 말이 이어지고 끊기는 맥락, 거기에 담겨 있는 어감과 감정, 다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자, 요구합니다. 이 대표는 저와 통화한 녹음파일 전체를 오늘 오후 6시까지 공개하십시오.
     
    ◇ 김현정> 원희룡 후보가 8월 18일에 했던 기자회견의 한 장면을 골라오셨어요. 저는 이번 주는 이거 골라오실 줄 알았어요. 이게 워낙 뜨거워서요.
     
    ◆ 박성준> 원 지사님 목소리 들어보니까 비장감이 느껴지네요. 그래서 가슴이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 김현정> 박성준 의원 가슴이 왜 터져요? (웃음) 
     
    ◆ 김은혜> 기뻐서요? 
     
    ◆ 박성준> 그런 것보다 비장감을 느끼는데요. 이 얘기를 들어보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한번 생각을 해봤어요. 왜 이런 이야기들이 나왔을까? 첫 번째는 이미 국민의힘 내부의 권력투쟁, 그다음에 파워 게임이 들어가고 있는 양상을 읽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원희룡 지사와 이준석 대표 간의 공방이지만 실질적으로 윤석열 총장에 대한 평가가 여기에 내재돼 있다. 혹시 물어보면 제가 얘기 드리겠습니다. 
     
    세 번째는 윤석열 후보나 이준석 대표가 전문 경영인이거든요. 아직 국민의힘 내에 지분을 확보한 사람들이 아니고 지금은 오너 싸움을 하는 건데 스스로 오너가 되고자 하는 착각 속에 있는 거 아니냐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여기서 약간 예상을 해보면 이런 싸움의 양상이 더 치열해지면 선수교체에 대한 얘기가 더욱 더 불거질 수도 있다라고 하는 조심스러운 예측까지 하게 되는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에 대한 평가가 원-이 갈등 속에 포함되어 있다?
     
    ◆ 박성준> 네, 거기 안에 포함돼 있는 것이죠. 그것은 뭐냐면 원희룡 지사가 그 얘기를 했잖아요. 이준석 대표가 '정리한다'라고 하는 부분을요. 정리한다는 개념을 우리가 생각할 때 첫 번째는 관계를 복원한다고 할 때가 '정리한다'라는 의미가 있어요. '두 사람의 관계를 잘 정리하자. 관계를 회복하자' 그런 가운데의 개념이 하나 있고요. 
     
    '정리한다'라고 했을 때 또 뭐가 있습니까? '이 사람 완전히 끝내야 된다'라고 한다라는 생각이 있는데요. 그러면 저는 후자 쪽에 있었기 때문에 원희룡 지사가 이렇게 비장하게 얘기를 한 것이다. 그러면 이준석 대표가 윤석열 후보에 대한 평가가 여기 있는 거다. 그러니까 윤석열 전 총장이 총장을 할 때 검찰총장을 하는 거와, 정치 입문에서의 과정을 봤을 때 이준석 대표가 봤을 때 '준비가 안 됐구나'.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당 대표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냐면 예비경선과 본경선도 있지만 본선에서 싸워서 이길 정도에 있는 후보를 생각하는 거예요, 이준석 대표도요. 그거는 왜 그러냐 하면 국민의힘이이라고 하는 파이를 키워서 결국 정당은 정권 재창출이 목표 아니겠습니까? 그랬을 때 윤석열 후보가 그 기준에 못 미치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하는 평가가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 '정리'의 의미에는요. 그렇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얘기를 했더니 김은혜 의원님이 비장해지는데요?
     
    ◆ 김은혜> 2021년에 드디어 궁예가 CBS 스튜디오에 나타났다.
     
    ◆ 박성준> 정치는 예측을 해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궁예는 아니고 예측을.
     
    ◇ 김현정> 관심법을 보여주셨습니다. 박성준 의원은 그렇게 보신다는 얘기인데요.
     
    ◆ 박성준> '정리한다'는 의미에서는 거기에 그런 게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 김현정> 김은혜 의원은 어떠세요?
     
    ◆ 김은혜> 저도 오늘 이 말이 나올 줄 알았거든요. 마음을 비우고 왔어요. 저희가 상처가 나서 반창고를 붙여놨더니 그 반창고 굳이 떼서 거기에 소금을 뿌리고 계셔가지고. 그러면 한번 다 떼고 붙자, 한번.
     
    ◇ 김현정> 그래보죠. 본질로 들어가 보죠.
     
    ◆ 김은혜> 선수 교체를 누구로 한단 말입니까? 그리고 경위가 어찌됐든 당원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죠. 그렇지만 자정 노력이 발휘되고 있기 때문에 당사자들도 확전을 자제하고 있다, 그 말씀을 드리고 있고요. 달라지고 있다는 게 또 어제그제 저희가 확인할 수 있었고요. 그런데 링 위에서 권투를 한다고 하면 선수가 선수끼리 붙어야 되는데 지금 선수가 심판을 쳤잖아요.
     
    ◇ 김현정> 선수랑 심판이랑 붙었어요.
     
    ◆ 김은혜> 그렇죠. '심판을 왜 때리지? 권투에서?' 그러면 그 의도나 뒷배경이 뭐가 있을까 궁금하기는 한데 '권투는 권투다. 결국 선수끼리 붙게 될 것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제 질문 하나만 궁금한 것 드릴게요. 그러면 그 선수는 심판을 왜 때라는 거예요? 박성준 의원은 본질은 뭐라고 생각하시는 것을 말씀하셨고. 김은혜 의원은 뭐라고 보세요.
     
    ◆ 김은혜> 보통 그러니까 많은 분들이 '심판을 때리는 건 혹시 심판이 되려고 하시는 거 아니냐?' 생각도 하시고 그러셨잖아요.
     
    ◇ 김현정> '원희룡 후보가 대표가 되시려는 거 아니냐? 비대위 체제 아니냐?' 이런 행간들이 막 나왔었죠.
     
    ◆ 김은혜> 그것은 원희룡 후보가 본인이 직접 '그거는 아니다'라고 해명을 하셨고 저도 대표 선거 나가보니까 물론 떨어졌지만 이게 '대표 안 되면 뭘 하겠다' 그런 생각 안 하게 돼요. 일단 선거에 들어가면 '이겨야 한다, 돼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직진입니다. 거기에서 우회해서 국도 타겠다? 그런 생각 안 들어요.
     
    ◆ 박성준> 선수 교체란 의미는 두 가지로 또 볼 수가 있는 건데요. 내부적으로 볼 때는 분열 양상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지도체제를 흔들어요. 상대편에서. 이준석 대표 체제를 흔드는 방향이 나오는 거고요. 또 하나는 뭐냐면 대선 후보에 대한 그런 흔들기가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두 가지를 선수 교체라는 게 '당 대표에 대한 흔들기', '후보에 대한 흔들기' 이렇게 보는 겁니다. 그리고 정치의 가장 기본은 뭐냐면 당내 결집, 당내 통합을 통해서 외연 확장이거든요. 이런 양상은 뭐냐 하면 당내 분열이기 때문에 그런 양상이 그대로 나타나는 건데요. 이 분열을 극복할 수 있는 건 뭐냐 하면 리더십입니다. 리더십.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서 분열을 극복하고 외연을 확장해서 대선으로 가는 건데 이 리더십을 극복할 수 있는 인물이 없다는 거예요.
     
    ◇ 김현정> 끌고 갈 수 없는 강력한 리더십이 없다.
     
    ◆ 박성준> 그렇죠. 그게 이제 뭐냐 하면 상징적인 의미인 겁니다. 그랬을 때 뭐냐면 제가 예측이라고 하는 건데 당내에서는 '리더십이 이렇게 흔들리는데 우리가 본선을 치를 수 있겠느냐?'라고 하는 내용이 나오고 여론이 형성이 되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극단으로 가는 건데 저는 조금 '파란의 예고'? 이제 시작 아니겠냐?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 김은혜> 워낙 민주당에서 경선을 심하게 하고 계셔서 저희한테 한수 가르쳐주시는 걸로 알고 따뜻한 조언으로 듣겠습니다.
     
    ◇ 김현정> 저는 궁금한 게 이준석 대표가 대표된 지 2달밖에 안 됐고 사실은 당 안에서 세력이 있는 사람이 아닌데 당원과 국민들의 그 압도적인 지지로 됐으면 조금 이 사람이 스타일대로 뭘 할 수 있게 봐주는 기간도 필요한데 너무 기존 정치 문법 속으로 끌어당기려고 하는 게 있는 거 아니에요? 당 안에서?
     
    ◆ 김은혜> 대표 리스크라고 보고싶어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저는 경선 리스크라고 생각을 해요. 무대에 오르시는 분이 처음에는 이준석 대표 한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많은 대선 주자들이 올라왔고요. 그러다 보니까 서로 예민해질 수밖에 없고. 그리고 이준석 대표가 갖고 있는 상징성이 있습니다. 이미 2030 세대를 대표할 만한 상징자본이 됐죠. 신세대 37살 정치인이 쓰는 화법, 문법. 너무 다르거든요. 참 낯설어요. 저도 가끔씩 당황하거든요. 바로바로 쏘니까요.
     
    ◇ 김현정> 김은혜 의원님조차도요?
     
    ◆ 김은혜> 저도 70년대생밖에 안 됐는데.
     
    ◇ 김현정> MZ는 아니시니까.
     
    ◆ 김은혜> 그렇습니다. 일찍 결혼했으면 아들이 MZ 세대 뻘이었을 건데요. 그래서 기성 정치인들이 소화하기 어려운 문법을 구사하는 젊은 정치인이기 때문에 서로 적응하고 익숙해가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공부 잘하는 학생이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제가 어제도 같이 얘기해 보니까, 저도 어렸을 때는 책의 앞장부터 공부를 해서 앞장에서 문제 보통 안 나오잖아요. 뒤에서 나오니까 많이 틀렸는데. 이준석 대표는 공부를 잘 했던 학생이라 그런지 뭐가 부족하고 뭐가 잘못됐는지를 알더라고요. 그러니까 핀포인트로 본인의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려고 하는 부분에서 달라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박성준> 이거는 한번 짚고 넘어가야 되는데요. 우리가 정치 영역이라고 하는 부분은 신뢰의 영역, 믿음의 영역이라고 하는 건데요. 원희룡 지사도 정치를 오래했고 제주도지사도 했고 지금 대통령 후보 아니겠습니까? 그런 가운데 이준석 대표에게 녹취 파일을 공개하라, 이런 얘기를 하는 건데요. 
     
    보통 사인과의 관계에서 녹취 파일이나 이런 걸 공개하는 건 관계를 끊는 거거든요. 그리고 정치 영역에서, 믿음과 신뢰의 영역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는 것 자체가 상당하게 분열적 요소가 강하다. 그리고 우리가 세 가지로 볼 수가 있는데 이성의 영역과 감성의 영역이 있단 말이에요. 정치에서 회복이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뭐냐면 그냥 싫은 거예요. 그게 뭐냐 하면 감정의 영역입니다.
     
    ◇ 김현정> 그게 최악이죠.
     
    ◆ 박성준> 최악이죠. 이 녹취록을 공개하자라는 얘기를 했다는 것은 보통 법률 소송했을 때 하지, 정치 고수들이 이런 경우를 얘기하는 경우는 없어요. 그러면 이거는 뭐냐면 감정의 영역으로 가서 서로 인정하지 않겠다라고 하는, 관계 복원이 아니라 파탄까지 온 거예요. 이런 녹취 파일을 공개한다는 건 '너 끝내자'라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보통 사인과의 관계에서도. 그런데 정치 영역에서 대통령 후보와 당 대표 간에 이런 얘기를 했다라는 것은 상당히 감정의 골이 깊다라는 것을 우리가 읽을 수 있다.
     
    ◇ 김현정> '지금 화해 국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봉합되고 있습니다'라는 김은혜 의원 말씀에 박성준 의원은 '그거 아니다. 이거 쉽게 화해되고 봉합될 게 아니다'라고 반론을 하셨단 말입니다. 김은혜 의원님.
     
    ◆ 김은혜> 저는 원희룡 후보의 게임을 본인만의 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배틀그라운드로 생각을 한다면 전장이 서로 다른 거죠. 그리고 녹취록 공개하라고 하면 선수끼리 녹취록 공개 안 할지 서로 다 알면서 하는 거죠. 저는 이번에 어쨌든 경선 국면에 들어갈 때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정치적인 전술은 이번에 원희룡 후보가 거두셨다라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그러면 하나만 짚고 김은혜 의원의 말말말로 가겠습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이름이 어제 갑자기 튀어나왔습니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김종인 비대위원장 같은 어르신이 있었으면 이렇지 않았을 텐데' 이런 말 했어요. 이것이 그냥 한 말인지, 뭔가 행간이 깔려 있는 것인지, 현실화의 가능성이 있는 건지, 김은혜 의원님 있습니까?
     
    ◆ 김은혜> 지금은 아니죠. 나중에 11월이 되면 저희가 선대본부가 꾸려질 때 김종인 위원장님이 원래 별을 들었다 놨다 하시는 분이잖아요. 별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재보시기도 하고, 별이 이미 흘러갔는지도 나침판처럼 이미 다 아시는 분이기 때문에 본인의 무대가 될 만한 상황인지도 너무나 잘 아시는 분이거든요. '할만한 판이다, 이거는 당을 승리로 이끌 만한 국면에서 내가 나서야 될 타이밍이다' 이걸 아실 만한 분이어서 그분의 통찰력과 혜안을 저희가 11월에 구해봐도 어떨까라는 기대를 해봅니다.
     
    ◆ 박성준> 아까 얘기한 것처럼 이준석 대표를 흔들고 대선후보들에 대한 평가들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러면 안정적 관리는 누가 해야 되느냐는 것은 자연스럽게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거예요. 다만 이렇게 해석될 수 있죠. 시대정신이라고 했을 경우에 왜 이준석 대표가 당대표가 됐느냐? 그 초심으로 돌아가야 되는 거예요. 
     
    이준석 대표가 젊은 세대에서의 시대정신을 발휘하고 지금 청년들이 안고 있는 아픔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당대표이고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다라는 얘기를 국민의힘에서 얘기했단 말이에요. 그것이 또 하나가 뭐냐면 지지층으로 볼 때는 중도 영역, 수도권, 청년입니다. 그런데 이 영역 자체를 부인하고 과거 회귀로 돌아가는 거예요. 
     
    김종인 비대위원장에서의 매듭을 짓고 미래로 나아가고자하는 것이 국민의 힘에서의 이준석 대표의 상징성이었는데 다시 김종인 위원장을 불러들인다는 것은 '야,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자. 미래로 갈 수 없다'라고 하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게 돼요. 정치라고 하는 것은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되고 발전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것을 제가 볼 때는 안정적 관리형이라고 하는 형태에서의 모습을 지금에 있는 시대정신을 스스로 국민의힘이 부인하는 것이 아닌가, 그것이 흔들기로 들어가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이 김종인 위원장 등판하실까 봐 겁나시는 건 아니에요? (웃음)
     
    ◆ 박성준> 저는 상관없어요. 왜 그러냐면 정치는 정면승부거든요. 누가 오든 싸워야 되는 겁니다. 그런데 다만 국민의힘의 이준석 대표할 때 왜 국민의힘이 그만큼 지지를 많이 받았는지 그거를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 김은혜> 부러우면 지는 거다.
     
    ◆ 박성준> 절대 부럽지 않습니다.
     
    ◇ 김현정> 김은혜 의원이 골라오신 말 들어보겠습니다. 들려주십시오.
     
    ★ 신경민> 일본 도쿄나 오사카 관광공사에 맞을 분이 아닌가 생각이 돼요. 일본 음식에 대해 굉장히 높게 평가를 하고 '한국음식은 거기의 아류다', '카피를 한 것이다'라는 멘트가 너무 많았어요.
     
    ★ 황교익> 일본의 야키니꾸라는 음식이 한국의 음식이 됐다라고 저는 이야기 한 적이 없어요. 일베들이 제 말을 비틀어서 만들어 놓은 프레임이에요. 이낙연 씨 일베입니까? 저는 바깥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여러 말들을 하면서 친일프레임으로 상처를 입었어요. 적들이 던진 프레임을 받아서 그거를 저한테 공격을 한다는 게 인간적으로 도리가 아니죠. 이거는 인간의 일이 아닙니다. 짐승이나 이런 일을 하지.
     
    ◇ 김현정> 굉장히 센 발언이죠. 이낙연 캠프 신경민 상임부위원장,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 두 분의 발언입니다. 하나는 8월 17일, 하나는 8월 18일. 다 뉴스쇼 인터뷰에서 나온 발언들입니다. 왜 골라오셨을까요?
     
    ◆ 김은혜> 황교익 내정자 님. 이제는 아니지만 그의 거친 입과, 그를 지켜보는 불안한 눈빛과, 여당이 결국 소방수가 총동원 돼서 불을 껐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일단 민주당의 사실 큰손이라고 생각하는데 김어준 총수가 뜨셨고요. 아침에 교시처럼 내려졌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 뒤에 이해찬 전 대표 경우에는 사실 기억해보면 이재명 지사님이 어려울 때마다 나타나는 수호천사 같은 분이셨어요. 그리고 과거에도 평화부지사로 자신의 측근을 보냈던 분이기도 하죠. 조력을 보냈던 이 분께서 마지막에 따스한 위로를 더해주면서 민주당의 유력대선 주자들을 이제 정무적으로 구해야 된다라고 하는, 이재명 지사 구하기에 어제 민주당이 총동원됐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박성준 의원님은 사실 이재명 캠프 대변인도 맡고 계시기 때문에 이 상황들을 어떻게 캠프 안에서 지난 3일을 보냈는지, 분위기가 어땠는지 궁금해요.
     
    ◆ 박성준> 3일만이 아니고 상당히 오래됐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사실 이어진 것이기 때문에.
    제가 대변인 맡고 있고 월요일 날 제가 인터뷰가 있었는데 이 질문을 하더라고요. 황교익 씨 관련된 질문을 했었는데 상당히 어려운 질문이었고요. 제가 대변인 하지만 그 관련된 내용들에 대한 것들을, 개인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가장 어려운 거 아니겠습니까? 상당히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요. 
     
    황교익TV 캡처 연합뉴스황교익TV 캡처 연합뉴스
    어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인들과 이재명 지사님의 만남이 있었거든요. 거기서 이제 황교익 씨 관련된 부분에서 어떤 입장을 듣고 싶어하지 않겠습니까? 기자들이 그냥 앞에서 다 서 있었어요. 제가 지사님에게 '지금 기자들 서 있는데 황교익 씨에 대한 질문이 이어질 겁니다. 지사님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랬더니 딱 나가서 '오늘은 말을 좀 아끼고 싶다' 하시면서 우리가 보통 백브리핑이라고 하는 건데, 가서 브리핑을 하는 모습이 있었는데요.
     
    그만큼 제가 옆에서 느낄 때 지사님이 이 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고 상당히 곤란하고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제가 옆에서 그렇게 느꼈고요. 그 가운데에서 주변에 있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청취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해찬 전 대표, 지금 우리 김은혜 의원님이 이야기했는데 역시 정치력이라고 하는 것, 그리고 우리가 얘기하는 원로라는 분들이 중요한 정치적 상황이 있고 뭔가 매듭을 지어야 할 때 방향을 잡아야 되는 건데 저는 퇴로를 생각했었거든요. 황교익 씨가 워낙 거센 말씀을 하셔서 '이 퇴로를 어떻게 해야 되나?' 저는 시나리오를 한번 써봤거든요. 그러면 그 퇴로를 누가 열어줘야 될 텐데 이런 경우 대부분은 당사자는 못 엽니다, 
     
    ◆ 김은혜> 당사자가 해줘야죠. 그거 비겁한 거 아니에요? 멀쩡하게 잘 계셨던 분 모셨다가 이렇게…
     
    ◆ 박성준> 의원님, 제가 말씀 좀. 마무리를.
     
    ◆ 김은혜> 죄송합니다. 아까 PD님이 방송 전에 '오늘은 좀 끼여들어주세요'라고 그래서. 제가 너무 착하게 지시를 수렴하는 패널이라서. (웃음)
     
    ◆ 박성준> 워낙 여론이 거센 것이기 때문에 그런 가운데 제가 볼 때는 이해찬 대표가 퇴로를 열어주고, 아까 지금 황교익씨 말씀을 들어보니까 저희들이 방송을 많이 해보면 비장함이라든가 떨림이라든가 그런 게 느껴지지 않습니까? 그리고 황교익 씨가 그만큼 어떻게 보면 감정적으로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목소리가 떨리는 걸 좀 느꼈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것을 누군가 손을 잡아줄 필요가 있거든요. 다독거려주고.
     
    ◇ 김현정> 그것을 이해찬 대표가 역할을 해 준 거다. 퇴로를 열어준 거다?
     
    ◆ 박성준> 지금 어떻게 보면 자연스럽게 연착륙되는 그런 모습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 김은혜> 저는 이재명 지사의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이재명 지사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게 '지사 사퇴하시라'라는 그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마지막까지 알뜰하게 친문으로 분류되시는 분을 낙하산 인사로 해놓고 아무일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하시는 게 이상한 거죠.
     
    그리고 이런 일이 생기면 자진사퇴 압력을 주변에서 넣어주신 것 같은데 인사검증이 잘못 됐으면 임명권자가 직접 나서서 국민들에게 '이렇게 됐다' 양해를 구하고 사과를 하거나 지명철회를 본인이 직접 하시는 게 맞지 측근들 뒤에 왜 숨으시냐? 이런 김 빠진 사이다는 안 된다. 
     
    이재명 지사님이 과거에 기본 소득도 잠깐 자신이 없었을 때 이렇게 흐지부지하셨는데 이것도 인사 원칙을 보면 이렇게 뒤에서 흙탕물 튈 것 같으니까 아랫분들이 꼬리자르기를 해주신다는 건 아니신 것 같아요. 나중에 대통령이 되신다면 누가 정부 인사 하겠다고 하겠어요. 기껏 사람 모셔다가 나중에 이분들 다 잘못되면 그분들에게 자진사퇴하라고 하면 그분들의 인생이 뭐가 됩니까? 저도 황교익 분도 오늘 사퇴하시면서 말씀하신 게 앞으로 이분의 앙금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다,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박성준> 그런데 사실 이 문제를 계속 언급하는 건 이미 매듭이 끝난 내용인데 김은혜 의원님 얘기를 하셨는데요. 이 출발은 인사라고 하는 부분에 대한 뭐라고 할까요? 공세에서 출발을 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누가 할 수 있느냐? 그러면 경기도 안에 규정을 봤더니 지금까지는 인사를 할 때 너무 폭이 좁았다라는 거 아니겠어요? 
     
    그래서 인사규정을 바꿔서 열린 인사를 하고 지금 황교익 씨가 관광공사 사장이 내정된 이유 중에 하나가 뭐냐면 우리도 방송을 하지만 앵커도 지금 계시지만 방송을 하면서 수준 높은 얘기를 한다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 검증을 받아냈던 분이고 책도 많이 쓰시고 맛을 통해서 인문학적 소양이라든가, 그리고 저는 이게 매우 중요하다고 봐요. 기관장이 되는 분들이 그냥 관록만이 아니라 창조성이 있고 혁신형의 리더도 필요한 겁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 김현정> 김은혜 의원도 그 부분은 인정하시는 것 같고 그 부분의 문제제기라기보다는 그래서 인사를 했으면 끝까지 밀고 나가시든지, 아니면 아니다 싶으면 이재명 지사가 나서서 정리를 하셔야 되는 거 아닌지, 그 부분 지적하신 거죠?
     
    ◆ 김은혜> 그렇죠. 그리고 민주당 내부에서 친일파 낙인을 찍었잖아요.
     
    ◆ 박성준> 자연스럽게 정리가 됐다고 봐요. 왜 그러냐 하면 모든 과정을 보면 감정적인 폭발과 순화 이런 과정들이 있는데 저는 황교익 씨 설명을 하다 말았는데 개인적인 자기의 역사에 대한 부정에 대한 것을 참지 못한 것이고, 그러다 보니까 격한 발언이 나왔는데요. 
     
    그 격한 발언이라고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이 사람이 그럼 역할을 할 수 있느냐?'라고 하는 부분까지 나온 거 아니겠습니까? 금도의 영역을 넘었다라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에 그것을 스스로 자기도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뭐냐 하면 누가 이야기하기 전에 이미 '여기서 내가 정리를 해야 되는구나'라는 생각을 가졌고 그것이 이해찬 대표 얘기와 함께 자연스럽게 마무리가 된 거다. 
     
    ◇ 김현정> 굳이 나설 필요 없는 상황이었다.
     
    ◆ 박성준> 제가 볼 때 굳이 나설 필요 없이 모든 일은 자기에서 출발할 자기가 매듭짓는 건데 지금 김현정 앵커도 그 때 방송을 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내용들을. 거기에서 좀 더 큰 파장이 있다 보니까 황교익 씨도 거기에서 매듭을 지고 정리를 해야 된다라고 생각을 가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 김현정> 1분 남았습니다. 30초씩.
     
    ◆ 박성준> 벌써 1분 남았나요?
     
    ◆ 김은혜> 저는 이게 무책임하다고 생각하고요. 리더십이라고 하는 게 국가최고 경영자, 지도자의 경우에는 용인술, 사람을 어떻게 쓰고 그 사람을 키우느냐의 문제인데요. 이분이 조국 가족에 대해서 예수 이야기를 하며 골고다 언덕 얘기를 하신 분 아니에요. 그러면 끝까지 지키던지, 아니면 그 분이 자신이 그만 두게 된다면 남은 인생 부분에 대해서 친일 낙인 찍지 않고 제대로 온전하게 보존해줘야죠. 나랑 생각이 다르면 결국은 '남은 거대악'이라는 식으로, 지금 이분도 황교익 님도 말씀하셨고 이재명 지사님도 그런 식이 비슷비슷한 분들의 DNA는 본인이 어떻게든 설명해야 된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들어야 될 것 같고요. 밖에서 끼어들라는 우리 PD 얘기를 지금 전해들어보니까 '분량이 한 사람이 너무 많아지면 본인이 알아서 시간 맞춰서 발언 들어가시라'는 얘기였다는 걸 제가 정확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웃음) 오해하지 않으시길. 두 분 인사 나누겠습니다.
     
    ◆ 박성준> 벌써 끝났습니까?
     
    ◇ 김현정> 다 끝났습니다. 아쉽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박성준 의원, 김은혜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