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안중근 사진에 '윤봉길 의사'…"틀릴 걸 틀려야"[이슈시개]



정치 일반

    尹, 안중근 사진에 '윤봉길 의사'…"틀릴 걸 틀려야"[이슈시개]

    핵심요약

    尹, 지난 광복절 효창공원 방문 이후 또 구설수
    윤 전 총장 측, 안중근 의사 사진에 '윤봉길 의사' 표기
    논란 후 해당 글 삭제…정치권 비판 이어져
    정청래 "틀릴 걸 틀려야…더 망신당하기 전에 물러나라"
    尹측 "우연히 일어난 오해에 불과하다" 해명에도
    "오해는 무슨 오해냐", "역사 인식에 의문이 든다" 등 비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위 영정을 모신 의열사를 찾았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위 영정을 모신 의열사를 찾았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가운데 한 명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자신의 SNS에 안중근 의사 영정 사진을 두고 '윤봉길 의사'라고 적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윤석열 전 총장 측은 광복절인 이날 윤 전 총장이 안중근 의사 영정 앞에서 술을 올리는 모습을 캠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제76주년 광복절인 2021년 8월 15일, 윤석열 대통령 예비후보가 윤봉길 의사의 그 깊은 뜻을 담을 술 한 잔을 올려드린다"며 "상식에서 다시 출발하겠습니다. 국민 개개인의 꿈을 멀게 했던 모든 것들을 다시 제자리로 돌리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글에서 안중근 의사 영정을 두고 '윤봉길 의사'라고 적어 논란이 일었다. 단순 이름 실수뿐만이 아니다. 1932년 12월 19일 윤봉길 의사가 남긴 '너희들이 만약 장래에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조선에 용감한 투사가 되어 태극의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찾아와 술 한 잔을 놓아 부어라'는 말을 함께 적기도 했다.

     
    윤 전 총장 측이 지난 15일 캠프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이 '안중근 의사'의 영정 앞에서 술을 올리는 사진을 두고 '윤봉길 의사'를 언급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페이스북 캡처윤 전 총장 측이 지난 15일 캠프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이 '안중근 의사'의 영정 앞에서 술을 올리는 사진을 두고 '윤봉길 의사'를 언급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페이스북 캡처
    논란이 일자 윤 전 총장 측은 해당 글을 삭제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우연히 사진과 설명이 불일치하면서 일어난 오해에 불과하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은 "이제는 웬만한 실수나 실언은 그러려니 하건만, 이건 좀 심한 거 아닌가"라며 "지도자라는 단어가 이렇게 희화화되어도 괜찮은가. 지킬 최소한의 선은 좀 지키시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의열사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의열사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그만하고 물러나심이 어떨까'라는 제목의 글로 윤 전 총장을 압박했다.
     
    정 의원은 "틀릴 걸 틀리고 실수할 걸 실수해야 한다"며 "거론하기조차 민망하다. (두 의사에게) 나까지 죄송하기만 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의 적은 윤석열. 본인도 본인이 싫어질 것"이라며 "이제 그만하고 물러나라, 더 망신당할 일만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역시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한 누리꾼이 윤 전 총장을 비판한 글을 공유한 뒤 "아이고 이 화상아"라며 윤 전 총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광진 전 청와대 청년 비서관도 16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봉길 의사의 뜻을 담아서 안중근 의사에게 술을 올리는 것"이라며 "저만 이상한가요?"라고 의문을 표시했다.
     
    윤 전 총장 측이 이 같은 글을 게시하자, 정치권에서는 즉각 비판에 나섰다. 해당 SNS 캡처윤 전 총장 측이 이 같은 글을 게시하자, 정치권에서는 즉각 비판에 나섰다. 해당 SNS 캡처
    이를 접한 한 누리꾼은 "오해는 무슨 오해냐"며 "역사가 중요한 나라에서 이러는 모습은 촌극"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누리꾼 역시 "사진에도 안중근 의사라고 적혀 있는데 또 오해라는 핑계냐"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누리꾼은 "(지난달 30일) 윤 전 총장이 부산 민주공원 내 이한열 열사 관련 조형물 앞에서 '이건 부마항쟁인가요?'라고 묻더니, 안중근 의사 영정에 잔 올리고 윤봉길 의사란다"며 "이 정도면 한국 역사 인식에 의문이 든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1987년 6월 민주항쟁 기록이 담긴 조형물을 두고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부마사태"라고 소개하자, "이건 부마인가요"라고 말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대해서도 윤 전 총장은 "당시 (제가) 27살이었고, 저희 집도 연세대 앞이었다. 도대체 이한열 열사의 최루탄 사진을 모르는 사람이 제 나이 또래에 누가 있겠나. (제가 이한열 열사를 모른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해명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 지적이 이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