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지령 받은 '청주 간첩단' 포섭 대상…'경기동부연합' 출신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北 지령 받은 '청주 간첩단' 포섭 대상…'경기동부연합' 출신도

    '경기동부연합' 등장…사건의 '불똥' 어디로 튀나

    '간첩 혐의'를 받는 청주 지역 활동가들이 북한 지령을 통해 포섭 대상으로 삼은 대상 중에는 이른바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선거철을 앞두고 이번 사건에 대한 각종 의혹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불똥'이 어디로 튈지 주목되는 양상입니다.

    '간첩 혐의' 청주 지역 활동가들, 북한 지령으로 '포섭' 주력
    끈질긴 포섭 대상, '경기동부연합' 출신 A씨
    A씨 포섭과 함께 진보정당 숙주로 정치권 영향력 노림수
    경기동부연합 등장, 이번 사건 '불똥'은 어디로?

    연합뉴스연합뉴스
    '간첩 혐의'를 받는 청주 지역 활동가들이 북한 지령을 통해 포섭 대상으로 삼은 대상 중에는 이른바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동부연합은 NL(National liberation·민족해방)계열 중에서도 강한 친북 경향을 띠는 운동권 정치집단으로 2013년 '이석기 내란 선동 사건'으로 수면에 떠오른 바 있다.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를 포섭하라는 북한 측의 '지령'은 집요하고 끈질겼다. 해당 인사가 소속됐으며 경기동부연합 인사들이 통합진보당 해산 후 대거 몸 담은 한 진보정당을 숙주로 정치권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경기동부연합이 등장함에 따라 이번 사건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주목되는 양상이다. 선거철을 앞두고 이번 사건 수사를 두고 갖가지 의혹이 오르내리기도 했다. 활동가들이 수면 아래에서 해당 출신 인사들을 대거 접촉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북한 '문화교류국' 핵심 포섭 대상…'경기동부연합' 출신




    11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간첩 혐의'로 경찰과 국정원의 수사를 받는 청주 지역 활동가들은 지난 2019년 북한 '문화교류국' 상부로부터 경기동부연합 출신 A씨에 대한 신원자료 수집 및 포섭 지령을 하달 받았다.

    활동가들이 결성했다는 '자주통일 충북동지회'에서 연락선 운영 등을 담당하는 윤모(50·여)씨는 2019년 1월 말쯤 북한 공작원이 보낸 암호화 파일 '인간의 조건37.docx'을 전달 받았다. 해당 파일에는 'A씨의 신상자료와 사업전망에 대한 자료보고 빠른 시일 내에 대책해주기 바람'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북한 측의 '독촉'은 이후로 계속됐다. 같은 해 2월 중순경 '보수 세력들의 발악적 책동으로 조성된 현 정치상황을 A씨를 비롯한 도당과 시당 핵심 성원들과 공유하고 반보수 투쟁이 적극 발동시키도록 하라'고 지시했고, 4월 초에는 '회사(자주통일 충북동지회)에서 보고한 대상들 가운데서 A씨 등을 1차적인 선발 대상으로 선정하고, 구체적인 사상동향과 인물자료를 빠른 시일 안에 보고해 주기 바란다'라고 했다.

    그 해 5월 초에는 'A씨를 내세워 '극우보수 세력의 재집권 시도 저지파탄'이라는 대의 밑에 생존권 쟁취를 위한 현안투쟁 조직문제를 전술적으로 잘 처리해 나가도록 영향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5월 말에는 'A씨 신상자료를 빨리 보고 해주기 바람', 6월 초에는 '책임지고 A씨를 적극 발동해 노동운동권이 반보수 투쟁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영향을 주게 하여야 한다'고 재차 지시했다.

    결국 윤씨는 7월 초 A씨에 대한 구체적인 신원자료와 사상동향을 정리하고 북한 측에 보고했다. 보고 내용에는 A씨의 이력 뿐만 아니라 '약점'이 될만한 사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정황을 종합하면 A씨는 북한이 '포섭' 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각계 인사 60여명 중 가장 공을 들인 인사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경기동부연합 출신이자 청주 지역 노동계에 영향력이 있다는 판단이 북한 측에 작용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A씨는 지난 2000년쯤 경기동부연합계열 조직 이전으로 청주 지역에 왔으며, 노동계 활동을 벌인 것으로 파악된다. A씨와 함께 청주로 온 또 다른 경기동부연합 인사는 갖가지 지역 시민사회 문제에 막후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활동가들은 해당 인사에 대해선 '우경화' 됐고 자신들의 활동에 방해된다고 보고해 포섭 대상이 되진 않았다.

    A씨의 경우 경기동부연합이 당권파로 활동한 통합진보당 해체 후 후신인 한 진보정당에 몸을 담으며 활동했다. 북한 측의 노림수는 A씨 포섭과 함께 해당 정당을 '숙주' 삼아 정치권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었다는 정황도 엿보인다. 활동가들은 북한 측으로부터 'OO당을 남한 내 합법정당을 활용한 통일전선전술의 핵심으로 판단, 이를 남한 내 구현하기 위한 시도를 지속해야 한다'는 등의 지시를 재차 받았다.

    다만 활동가들은 해당 진보정당의 '한계'도 느낀 것으로도 감지된다. 지난해 21대 총선을 마친 뒤 활동가들은 당의 저조한 득표율을 언급하며 '대중적 심판을 받았음에도 경기동부연합을 중심으로 한 지도부 역시 전국적으로 돌려막기와 나눠먹기 이외에는 혁신을 찾기 어렵다'고 북한 측에 토로했다. 하지만 북한 측은 '비록 일부 문제점은 있으나 투쟁강령이나 조직력에 있어서 OO당을 대체할 수 있는 합법적 대중정당이 없는 현 상황을 인정해야 한다'고 다독이기도 했다.

    경기동부연합 등장…사건의 '불똥' 어디로 튀나?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밖에 활동가들이 경기동부연합 인사들을 탐지, 수집의 대상으로 삼은 정황도 포착됐다. 지난 2018년 한 진보정당에 가입했다가 갖가지 독자적 행동으로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활동가 손모(47)씨는 당 내 주요 직책을 맡은 경기동부연합 출신 B씨를 만나 당의 입장 등 주요 정보들을 수집했다.

    국정원과 경찰은 이러한 북한과 활동가들의 '포섭' 작전이 국가기밀 누설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수사기관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따르면 "A씨의 구체적인 인적사항과 약점 사항은 직접 포섭공작을 진행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며 "결국 대한민국의 안전에 직간접적인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국가기밀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또 차후 접촉한 인사들을 만나 '증거 인멸'을 시도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결국 활동가 4명 중 3명은 구속됐다.

    앞서 언급된 인사들은 포섭 대상이 된 점을 부인했다. A씨는 CBS노컷뉴스에 "(관련 내용을) 모른다"며 "할 말이 없다"라고 밝혔다. B씨는 "당시 손씨가 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해 상담을 요청했을 뿐 그 외에 별다른 관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경찰은 A씨를 참고인으로 조사했으며, B씨에 대해선 조사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기동부연합이라는 이름이 등장함에 따라 이번 사건 '불똥'이 어디로 튈 지 주목되는 양상이다. 노동계 내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경기동부연합 인사들이 한 대선 후보의 과거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어, 이번 사건 수사가 '누굴 겨냥한 것이냐'는 얘기가 돌기도 했다"라고 귀띔했다. 청주 활동가들이 드러난 정황 외에도 수면 아래서 경기동부연합 인사들을 다수 접촉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만 수사기관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경기동부연합은 지난 1991년에 결성된 진보세력의 전국통합조직이던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 산하 지역연합에서 시작됐다. NL계에서도 강한 친북 성향을 띄며 민주노동당과 후신인 통합진보당에서 당권을 장악했다. 이후 2013년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을 발단으로 통진당이 해체되자 각 지역 진보연대, 당으로 흩어졌다. 경기동부연합으로 지목되는 인사들은 '그런 조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