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도부 패싱' 尹‧李 갈등 점입가경…당은 '밑천 드러나는' 토론회 카드



국회/정당

    '지도부 패싱' 尹‧李 갈등 점입가경…당은 '밑천 드러나는' 토론회 카드

    지도부 패싱 놓고 윤석열‧이준석 팽팽한 신경전
    당 경준위, 이달 중순 대선후보 '타운홀 미팅' 구상
    지도부 "경선 흥행 지원"…尹 측 "노골적 견제" 불편 기색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야권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간 신경전이 지속된 가운데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토론회 카드'를 꺼내들면서 긴장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당 지도부와 경준위는 당내 예비후보들의 인지도 상승 등을 지원하기 위한 행사라고 설명했지만, '지도부 패싱'을 두고 이 대표와 갈등을 빚은 윤 전 총장 측은 노골적인 견제의 일환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해보면, 국민의힘 경준위는 이달 중순 두 차례에 걸쳐 당내 대선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른바 '타운홀 미팅'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서병수 경준위원장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지금 우리당에 10명이 넘는 대선후보들이 출마한 상태인데 당 차원에서 이들을 위한 행사를 마련한 것"이라며 "당의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 참석은 자율"이라고 말했다. 한 경준위원은 통화에서 "후보들 간 상호 토론이라기보단 민주당의 '국민 면접' 방식을 차용하는 안이 논의되는데 10일 회의에서 확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이 예비후보들에게 경선 기탁금을 받는 만큼 후보들의 인지도 상승과 경선 흥행을 위해 행사를 준비했다는 게 공식 입장이지만, 당내에선 경준위가 월권을 행사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지난달 말 국민의힘 입당 이후부터 이 대표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윤 전 총장 측이 불쾌함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당내 주자들에 비해 윤 전 총장 등 외부 영입 인사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정책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토론에서 약세일 것이란 분석이 많다. 윤 전 총장과 가까운 한 재선의원은 "선관위도 아니고 경준위가 이런 식으로 대선후보들을 호출해 행사를 진행하는 건 무리수"라고 주장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달 30일 호남 방문 일정으로 이 대표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기습 입당을 하며 '지도부 패싱' 논란에 불을 붙였다. 이후 대선주자 합동 행사에 두 차례나 불참한 가운데 '보이콧 종용' 논란까지 번지면서 이 대표와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9일 현재까지 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대선주자가 4명에 불과한 상황에서 경준위가 행사를 강행하는 것 자체가 윤 전 총장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입당을 급하게 하느라 마무리하지 못한 일정을 처리하기 위해 비공개 일정을 소화 중인데 이 대표가 왜 그리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한 초선의원도 통화에서 "이유가 어찌 됐든 윤 전 총장 입장에선 이번엔 불참하기 힘든 상황에 몰렸다"며 "그런데 노골적으로 경제 관련 주제로 토론을 잡는다는 것 자체가 의도가 있는 것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외부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당 지도부에 무게를 실으며 윤 전 총장과 정반대 행보를 보였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여의도 선거캠프 행사에서 "최근 당이 하나 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지 우려하는 분들이 있다"며 "당 대표의 권위가 훼손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이 대표와 각을 세우며 불협화음이 나오는 점을 의식해 2위 주자로서 차별화된 면모를 보여주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경준위가 구상 중인 토론회에 대해서도 적극 환영 의사를 드러냈다. 최 전 원장 측 관계자는 "우리는 언제든 어떤 주제든 토론할 준비가 돼 있다"며 "당에서 개최하는 행사엔 적극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 전 원장은 지난 4일 출마 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대북정책 로드맵'과 '산업구조 재편' 등 일반적인 질문에도 "말씀드릴 상황이 아니다", "충분한 준비가 안 됐다"고 답을 하며 준비가 부족한 모습을 보인 바 있다. 광범위한 주제를 두고 노련한 대선주자들과 맞붙는 실전 토론을 최 전 원장이 감당할 수 있을지 당내 의문이 커지는 분위기다.
     
    대선 출마 경험을 비롯해 관록이 있는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지사 등은 토론을 통한 후보 검증에 기대를 거는 모양새다.당내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장외 관찰자 입장에서 볼 땐 만만해 보일지 몰라도 막상 본인이 플레이어가 되면 전혀 다른 게 정치"라며 "실전 경험이 부족한 신참 후보들의 역량이 토론에서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