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짓가랑이 안 잡는다?…이준석-윤석열 측 심상찮은 기싸움



국회/정당

    바짓가랑이 안 잡는다?…이준석-윤석열 측 심상찮은 기싸움

    핵심요약

    윤석열 전 검찰총장 두고 국민의힘 이준석-일부 중진 의원 간 갈등 고조
    정진석·권성동 등 尹 지원그룹 "이 대표, 尹 자극 말라"
    이준석 "'당외 주자 바짓가랑이 붙잡아라' 주장에 반대해 서울시장 선거 승리" 일침
    윤석열 "여의도 정치-국민의 정치 따로 있나"며 이준석과 장외 설전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가 23일 "서울시장 선거에서 모두가 배웠어야 하는 교훈은 당이 흔들리지 않으면 어떤 선거도 이길 수 있다는 것"이라며 "당외주자의 바짓가랑이를 붙잡아야 한다느니, 꽃가마를 태워야 한다느니 주장에 반대해 국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았다"고 말했다.

    최근 당내 일부 인사가 이준석 대표를 향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자극하지 말라"고 반발하자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 서울시장 선거는) '4번으로 나가면 이기고, 2번으로 나가면 진다'와 같은 허무맹랑한 이야기에 당내 의원 다수는 부화뇌동했지만, 중심을 잡고 낚이지 않았던 당원과 국민이 주역이었던 승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당 밖 인사(안철수)를 밀기 위해 오세훈 시장과의 개인적 인연도 다 버리고 압박하다가 나중에 단일 후보가 확정된 뒤에는 유세차에 올라오려고 하셨던 분들이 있다"며 "이긴 선거였기 때문에 당원과 국민이 웃고 지나간 것이지 결코 잊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회의원들과 단체 사진을 찍은 모습. 윤 전 총장을 기준으로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왼쪽), 권성동 의원(오른쪽), 박성중 의원(뒤쪽). 황진환 기자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회의원들과 단체 사진을 찍은 모습. 윤 전 총장을 기준으로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왼쪽), 권성동 의원(오른쪽), 박성중 의원(뒤쪽). 황진환 기자당밖에 머물고 있는 윤 전 총장을 엄호하고 있는 당내 일부 의원들을 겨냥한 것인데, 그러자 권성동 의원은"'4번으로 나가면 이기고 2번으로 나가면 진다'는 주장에 당내 의원 다수가 결코 부화뇌동하지 않았다"며 "의원 대다수가 오로지 서울시장 선거 승리가 정권교체를 위해 절실했기 때문에, 단일화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권 의원은 "당대표는 후보들에 대한 평론가가 아니다"라며 "윤석열의 지지율을 위험하다고 평하는 것은 정치평론가나 여당 인사가 할 말이지, 정권교체의 운명을 짊어질 제1야당 당대표가 공개적으로 할 말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정진석 의원은 "4·7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한 요인 중 단 하나를 꼽으라면 윤석열"이라며 "윤석열이 있어서 국민의 힘이 그나마 미래를 꿈꾸는 정당의 몰골을 갖추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지지율 30%의 윤 전 총장을 그저 비빔밥의 당근으로 폄하한다"며 "11% 지지율 총합으로 무슨 흥행이 되겠다고 8월 경선버스를 반복해 말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의 발언에 이준석 대표도 즉각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어떻게 당원과 국민이 오세훈 시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이뤄낸 승리를 윤 전 총장에 의해 이뤄낸 승리라고 하는가?"라며 "너무 선을 넘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장 선거의 교훈은 당내 훌륭한 분을 후보로 만들어서 공정한 룰에 의해 단일화, 선거를 치르면 이길 수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에도 양측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이준석 대표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이 과거 안철수 대표가 처음 정치에 참여했을 때와 아주 비슷한 판단을 하고 있다"며 "정치를 하려면 여의도 한복판에 있어야 하고 여의도를 회피하며 정치하는 분들은 대부분 성과가 안 좋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하락세인 것에 대해서도 "위험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여의도 정치가 따로 있고 국민의 정치가 따로 있는가"라고 반발했고,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방법이나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