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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지연배상금 자동환급 받는다·····승차권도 '카톡'으로



대전

    열차 지연배상금 자동환급 받는다·····승차권도 '카톡'으로

    핵심요약

    한국철도가 8월부터 '열차 지연배상'과 '승차권 전달하기' 절차를 간소화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음달부터는 별도 신청 없이 지연배상금이 익일 자동 반환되고, 승차권 전달 기능도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권고로 추진 중인 '열차 지연배상'과 '승차권 전달하기' 서비스 절차 간소화를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열차가 지연되면 승객이 도착역 창구나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별도로 지연배상금 환급을 신청해야 했지만, 다음 달부터는 역 창구에 줄 설 필요 없이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나 간편결제로 구입한 승차권의 지연배상금은 승객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해당 결제 수단으로 익일에 자동 반환된다. 현금 결제 승차권은 한국철도 홈페이지에 계좌정보를 등록하고 입금받을 수 있다.

    한국철도는 열차 지연배상 제도 개선으로 약 60%에 불과한 현재 지연 배상률이 94% 이상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철도는 이와 함께 고령자나 장애인 등 IT취약계층이 편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승차권 전달하기' 기능도 개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가족이나 지인이 대신 승차권을 예약해주는 경우 IT 취약계층의 휴대폰 문자메시지(SMS)나 카카오톡 앱으로 바로 보낼 수 있게 된다. 한국철도 승차권 예매 앱 코레일톡에서만 가능했던 '전달하기' 서비스 이용 편의를 개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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