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이낙연·정세균, '양승조·최문순' 끌어안기 3파전



국회/정당

    이재명·이낙연·정세균, '양승조·최문순' 끌어안기 3파전

    핵심요약

    與 대선 캠프 간 컷오프 탈락 후보들 껴안기 신경전
    이낙연-정세균, 양승조 구애 경쟁…丁, 지지 선언 보도자료 냈다 번복 해프닝
    이낙연-이재명, 최문순 놓고 동상이몽

    양승조 충남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국회사진취재단양승조 충남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 컷오프에서 탈락한 양승조 충남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를 향한 여권 대권주자들의 구애 경쟁이 한창이다.

    예비경선 이후 오랜만에 상승세에 접어든 이 전 대표와 이를 저지하려는 이 지사의 물밑 신경전도 치열하다.

    구애 경쟁 과열…정세균, 양승조 지지 선언 번복 소동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창원 기자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창원 기자
    신경전의 포문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먼저 열었다.

    정 전 총리는 13일 충청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양 지사께서 경선 실패의 아픔을 딛고 정세균과 함께 정권재창출의 한 몸이 되기로 결정해주셨다"며 SJK(양승조+정세균)치고 나왔다.

    하지만 양 지사가 정 전 총리 캠프에 합류한 것처럼 비춰지면서 양 지사 측에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자 정 전 총리 측에서 "사실상 지지를 표명했다"고 정정 공지를 내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와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 사전행사인 '너 나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와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 사전행사인 '너 나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같은 해프닝에 이 전 대표 측은 격분했다.

    양 지사와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시절부터 가까웠던 데다 김한길·안철수 당시 대표가 민주당을 이끌던 당시 이 전 대표가 전남도지사 공천장을 놓고 속앓이를 하고 있던 때에도 양 지사가 도움의 손길을 건넸을 정도로 각별한 인연이 있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상임위도 같이 활동한 이력이 있다.

    이 전 대표도 같은 날 양 지사를 충남도청에서 회동을 가진 후 오찬을 함께 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두 사람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다짐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또 "충청 총리 카드를 꺼낼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구애를 이어갔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가 양 지사에 공을 들이는 것은 '반(反) 이재명 연대'에 근거한 단일화 동력을 이어가기 위해서다.
    세력을 최대한 불려놓아야 단일화 협상 때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민주당 지역 순회 일정이 충청도에서 시작하는 만큼 양 지사의 협조를 얻는 쪽이 세 결집에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

    이낙연-이재명, 'PTS 최문순' 놓고 보이지 않는 신경전

    지난 1일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이재명 경기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이상민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이 대기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 1일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이재명 경기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이상민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이 대기실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예비경선 과정에서 아이돌그룹 BTS와 강원도 특산품 감자(potatoes)를 합친 PTS로 흥한 최 지사를 향한 이 전 대표와 이 지사의 동상이몽도 여전하다.

    이 전 대표 측은 2주 전 즈음 최 지사의 요청으로 이뤄진 식사 자리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자평하는 분위기다. 먼저 최 지사가 러브콜을 보낸 만큼 협력은 자연스레 이어질 거라는 것.

    다만, 최 지사가 명확한 제스처를 취하진 않았다는 후문이다.

    때문에 이 지사 측에서도 최 지사에 대한 기대감을 접지 않고 있다.

    또 최 지사의 후원회장이 이 지사와 가까운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라는 점도 이같은 기대감을 한껏 키우고 있다.

    이 지사 측 핵심의원은 "각 캠프에서 탈락한 주자들을 서로 끌어들이려고 할 텐데, 컷오프 뒤엔 최 지사도 이 지사와 협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