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컷오프'된 양승조·최문순, 유력주자 캠프 합류할까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컷오프'된 양승조·최문순, 유력주자 캠프 합류할까

    핵심요약

    민주당 본경선 돌입…후보간 합종연횡 속 두 지사의 행방 관심
    양승조 충남지사, 이낙연·정세균과 친분…"일단 도정에 전념"
    최문순 강원지사, 후원회장에 이해찬 전 대표…이재명 지원 가능성

    왼쪽부터 최문순 강원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자료사진왼쪽부터 최문순 강원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이 본격 막을 올리면서 향후 후보들 간 합종연횡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예비경선(컷오프)에서 탈락한 양승조·최문순 지사의 향배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2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다시 도정에 전념하고 내년 충남도지사 재선에 도전하겠다. 이후 5년간 준비해서 다음 (대선)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낙연·정세균 후보와 인연이 깊다. 2010년 이 후보가 민주당 사무총장이던 시절 당대표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정 후보가 당 대표이던 당시에는 충남도당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양 지사가 본경선에서 두 후보를 도울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특히 발등에 불이 붙은 정 후보 측에서는 양 지사 측과 계속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양 지사는 일단 신중한 입장이다. 그는 통화에서 "(한분을 찍어서 도와드리긴) 쉽지 않아 보이고, 당장은 마음을 추스르고 도정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이재명 후보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최 지사의 후원회장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다. 그리고 이 전 대표는 현재 이재명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돕고 있다.
     
    다른 후보 캠프에서도 최 지사는 결국 이 후보를 도울 걸로 기정사실화한 분위기다. 한 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 지사는 이해찬 전 대표가 후원회장이기 때문에 이재명 후보 측과 뭔가 얘기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예비경선이 종료되면서 본경선에 안착한 추미애·이재명·정세균·이낙연·박용진·김두관 후보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지만, 여권에서는 컷오프된 양승조·최문순 지사의 향후 움직임이, 남은 후보들 간 합종연횡의 도화선이 될 수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