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호중 "거리두기 4단계의 고통, 2차 추경에 적절히 반영"



국회/정당

    윤호중 "거리두기 4단계의 고통, 2차 추경에 적절히 반영"

    핵심요약

    12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2차 추경안 심의에 급변하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적절히 반영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금명간 최고위 논의를 거쳐 재난지원금 규모를 확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재난지원금 규모, 범위 놓고 재논의 가능성
    "조만간 최고위 논의를 거쳐 당론 확정"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코로나19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12일 "방역 상황 급변으로 인해 2차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심의도 이를 적절히 반영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과감한 방역 조치 뒤 따라오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가슴 저미는 고통을 최소화하고, 강화된 방역 수칙을 함께 감내해 나갈 모든 국민에게 좀 더 편한 방식으로 위로금을 지급할 수 있게, 소비가 진작될 수 있게 논의를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상생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80%까지 지급하기로 한 정부의 추경안을 확대할 수도 있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지원 범위 또는 지원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날 회의에서 전혜숙 최고위원도 "코로나 상황이 엄중해져서 2차 추경 기조도 피해지원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코로나 직접 피해가 오기 전 소상공인을 추가 지원하고, 고용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 확보와 맞벌이 부부를 위한 긴급 돌봄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추경 규모에 대한 논의가 다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재난지원금 규모 당론 결정에 대해 "금명간 최고위 논의를 거쳐 확정하겠다"고 말했다.윤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다행히 민주당이 국회에서 처리한 소상공인지원법 공포로 4단계 조치에 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은 정당하게 보상받게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상 규모는 소상공인이 받은 방역 조치의 수준, 기간, 사업소득 규모에 따라 종합 고려해 업체별로 산정, 지급될 것"이라며 "보상 속도는 빠르고, 보상 규모는 두텁게 이뤄질 수 있게 수시로 상황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