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드디어 등판한 윤석열…'검증 시험대'에 '입당'도 조율해야



국회/정당

    [영상]드디어 등판한 윤석열…'검증 시험대'에 '입당'도 조율해야

    독설 쏟아내며 등장한 정치인 윤석열
    이제 처가 검증과 입당 숙제 풀어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내며 정치 참여를 선언했다.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의 국민 약탈을 막고 정권을 교체하자"며 사실상 대선 도전을 공식화했다. 처가 관련 의혹을 포함한 본격 검증 절차와 국민의힘과의 입당 기싸움이 윤 전 총장이 넘어야 할 산이다.

    ◇독하게 등장한 윤석열…처가 의혹 돌파할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과 기자회견을 마친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황진환 기자

     

    윤 전 총장은 29일 대권 도전을 선언하며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 정권이 저지른 무도한 행태는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렵다"며 "권력을 사유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집권을 연장하여 계속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고 말했다.

    문 정부의 국정과제였던 정책도 하나하나 나열하며 "경제 상식을 무시한 소득주도성장, 시장과 싸우는 주택정책,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한 탈원전, 매표에 가까운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이 예상을 뛰어넘은 발언 수위로 정계에 등판하며 당 안팎에서 "본인이 야권 주자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정치인으로서 본격적인 레이스는 이제 시작이다. 등판 전부터 윤 전 총장의 대선 행보에 가장 큰 리스크로 꼽힌 처가 관련 의혹이 대표적이다. 윤 전 총장의 장모는 불법 요양병원 개설 및 요양급여 부정 수급 혐의로 이미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약 23억 원의 요양 급여를 부정으로 수급해 의료법 위반과 특가법상 사기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데 1심 선고가 다음 달 2일 이뤄진다. 선고 결과에 따라 윤 전 총장의 행보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장모는 이외에도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도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왼쪽). 황진환 기자·연합뉴스

     

    최근 CBS 노컷뉴스가 보도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도 뇌관으로 꼽힌다.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윤 전 총장의 장모와 부인 김건희 씨가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공소시효 등을 살피고 있다.(관련기사 : [단독]檢, 도이치 주가조작 '윤석열 장모' 관여 정황 포착)이외에도 김 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관련 뇌물성 협찬 의혹 등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윤 전 총장은 질의응답에서 "능력과 도덕성에 대해 무제한 검증을 받겠다"며 처가 의혹 관련 질문에 대해서도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그는 "친인척이든, 어떤 지위에 있는 분이든 '수사와 재판에는 예외가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법 집행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고 누구도 예외가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기싸움도 숙제…입당·경선 넘을까

    제1야당 국민의힘과의 기싸움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8월 중순부터 경선에 들어간다'며 정시출발론을 내세운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의 조속한 입당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날까지 윤 전 총장은 계속해 거리를 뒀다. 그는 "정치 철학 면에서는 국민의힘과 제가 생각을 같이한다"면서도 국민의힘 대선경선 참여여부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답변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