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7월 시행' 새 거리두기 지자체별 단계, 27일 발표



보건/의료

    '7월 시행' 새 거리두기 지자체별 단계, 27일 발표

    23일 지자체 의견 수렴해 25일까지 협의
    주간 평균 환자 수와 유행 경향 등 판단
    "7월 초 회식 집중 우려 커…분산해달라"

    박종민 기자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의 구체적인 지자체별 단계와 이행기간 등을 오는 27일 발표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2일 출입기자단에 "23일까지 각 지자체로부터 거리두기 단계와 이행시기에 관한 의견을 취합받고 일요일(27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각 지자체끼리 의견을 나누고 조정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어떤 지자체는 인근의 지자체와 함께 방역을 강화하고 싶다거나 하는 전체 협의 자리가 필요하다"며 "23일까지 1차 의견을 취합한 뒤 24, 25일까지 다른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자체 판단에 따라 일부는 미리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각 지자체에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와 이행시기 등 자율권을 최대한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각 지자체가 거리두기 단계를 주간 평균 환자 수 등을 기초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의 경우 하루 평균 250명 아래로 떨어지면 거리두기 1단계 적용이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이행 기간 중 환자 수가 급감하면 단계 적용을 검토할 수는 있다"면서도 "현재 수도권 평균 환자 수는 322명 수준으로그렇게 급격하게 감소할지는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 새 거리두기가 적용되는 것과 관련해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손 반장은 "새 거리두기가 방역을 일부 완화하는 측면이 있지만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자율과 책임을 지키자는 것"이라며 "실내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수칙은 꼭 지켜야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사적모임 제한이 풀리면서 7월 초 회식 등이 집중될 우려가 있다"며 "큰 모임이나 직장 회식 등을 좀 더 천천히 분산해서 하고 8월부터 1차 접종자 중심으로 서서히 해달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