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빚내서 집사라' 시즌2…40년 초장기모기지 도입



금융/증시

    '빚내서 집사라' 시즌2…40년 초장기모기지 도입

    청년·신혼부부 대상 한도도 3.6억 원으로 상향
    금융위 "과도한 차입 투자 경계" 경고 하더니
    청년층에는 대출기간·한도 늘려줄테니 집사라

    이한형 기자

     

    서울·수도권과 주요 대도시 집값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청년·신혼부부 대상 40년 초장기모기지 상품을 내놓고 대출 한도도 확대했다.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급증에 따른 금융불안과 금리상승에 따른 자산가격 하락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빚내서 집사라' 시즌2 정책을 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오는 7월 1일부터 보금자리론 등 정책모기지에 40년 초장기모기지를 도입하고, 보금자리론의 세대당 한도는 3.6억 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만 39세 이하 청년과 혼인 7년 이내의 신혼부부이며 이들은 40년 만기 고정금리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 6억 원, 소득 7천만 원(신혼부부 8500만 원) 이하 가구가 이용할 수 있고 한도는 기존 3억 원에서 3.6억 원으로 늘었다. 대출금리는 40년 기준 최저 2.9%이다.

    예를들어 6억짜리 주택을 구입하며 40년 만기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3억 원을 대출받을 경우 매달 원리금은 106만 원으로 30년 만기 상품에 비해 매달 원리금이 14.8% 감소한다.

    적격대출은 9억 원 이하 주택 구입시 이용이 가능하며, 소득제한이 없고 한도도 5억 원까지다. 다만 대출금리는 3.0%~3.84%로 보금자리론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이다.

    금융위가 내놓은 이같은 방안은 부동산 민심이 폭발하며 지난 4.7재보궐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하자 내집마련 기회가 사라진 청년층의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