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태곤의 판]윤석열·추미애, 뜨면 같이 뜨는 적대적 공생?



정치 일반

    [윤태곤의 판]윤석열·추미애, 뜨면 같이 뜨는 적대적 공생?

    공정·상식 내세운 윤석열, 약점될 수도
    김동연, 이제 불확실성 걷어낼 시기
    與 대선기획단장이 변수되긴 어려워
    비주류vs강경파, 박용진·추미애 주목
    양정철? 당분간 특별한 역할 없을 듯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

    어지러운 정치판, 이 판을 시원하게 한 눈에 읽어주실 분 윤태곤의 판. 의제와 전략그룹 더모아의 윤태곤 실장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윤태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난주 첫 시간이었는데 어떻게 주변 반응은 어땠습니까?

    ◆ 윤태곤> 주변 반응 역시 좋았죠. 김현정 앵커가 저를 좋아하는 것 같다라는 평이 많더라고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어머어머 저 들킨 거예요, 속마음? 볼이 살짝 빨개지려고 하는데, 맞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윤태곤 실장과 함께하는 판. 우선 오늘 앞에 인터뷰 들으셨어요?

    ◆ 윤태곤> 네.

     


    ◇ 김현정> 윤석열 전 총장 측의 이동훈 대변인 나왔고 또 조정훈 의원이 사수라고 부르는 김동연 전 부총리 얘기도 좀 나왔고. 유독 귀에 꽂히는 포인트 뭐였습니까?

    ◆ 윤태곤> 일단 이동훈 대변인 이야기에서는 한마디보다도 전반적으로 예측 가능성을 높이려고 하는구나. ‘윤석열 도대체 어쩌겠다는 거야’라는 자체에 대해 사람들의 궁금함 혹은 최근에 답답함들도 있었는데 그런 걸 좀 해소하려고 한다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이 방향이냐 저 방향이냐가 중요하다기보다는 ‘가긴 가는 거냐’라는 데 대해서는 ‘간다’

    ◇ 김현정> 가긴 간다는, 똑부러지게 말했죠.

    ◆ 윤태곤> 그러면서 조금씩 좁혀나가는 6말 7초 이런 이야기도 있었고 좁혀나가는 그런 부분도 있었고 그다음에 귀에 들어온 것은 이제 지금 윤석열 총장의 고공행진 이유로 공정과 상식이라는 키워드를 들었는데 그거는 뒤에 조금 말씀드리겠지만 이게 강점이자 뒤집으면 약점도 될 수 있겠다,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 김현정> 공정과 상식이 왜요?

    ◆ 윤태곤> 네. 공정과 상식이라는 게 지금 윤석열 전 총장이 조국 전 장관과 함께 있으니까 혹은 문재인 대통령과 같이 보이니까 추미애 전 장관과 같이 보일 때 힘을 발휘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이재명 지사하고 윤석열 총장이 같이 서 있다. 혹은 그 두 사람이 바로 직접 대결을 할 거는 아니겠습니다만 이준석 대표하고 윤석열 전 총장이 같이 서 있다. 그럴 때도 공정과 상식이라는 이슈가 힘을 강하게 발휘할 것인가. 그러니까 경우에 따라서는 그게 약점이 될 수도 있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런 생각을 하셨군요. 그 정치 참여를 하기는 한다라는 부분은 정확하게 말했지만 그게 국민의힘 입당이 되는 건지 어떻게 되는 건지 이런 부분은 굉장히 모호하게 아까 들려와서 답답한 면도.

    ◆ 윤태곤> 어제 다른 인터뷰에서 ‘민주당 안 가는 것은 100%다’ 그런 이야기도 있었고 그렇다면 국민의힘이냐 이른바 끝까지 제3지대냐 이런 건데 지금 이준석 대표로 인한 국민의힘의 고공행진과 국민의힘의 과감한 중도화 전략으로 인해서 저는 최소한 이번 대선 때까지는 제3지대가 존재하기 어려울 거다, 그렇게 봐요.

    ◇ 김현정> 다만 (윤 전 총장측이) 시원하게 말 못 하는 이유는...

    ◆ 윤태곤> 시기의 문제라든지, 예선에서부터 참여하느냐. 기사 보니까 컷오프 끝난 다음에 들어가냐, 그런 것들에 대한 게 남아 있는 거겠죠.

    ◇ 김현정> 그러면 그거 공정의 이슈에 조금 어긋날 수도 있는 거 아니에요? 나중에 탑승한다고 그러면. 그거 딜레마겠는데요.

    ◆ 윤태곤> 그러게요. 이런 것들이 앞으로는 약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동연 부총리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윤태곤> 김동연 부총리도 모르겠어요. 여기도 말하자면 이제 좀 불확실성을 줄여나가야 될 때라고는 생각해요.

    ◇ 김현정> 대선에 나간다면.

    ◆ 윤태곤> 실제 한다면. 그런 부분이 있을 것이고 그리고 최재형 감사원장 같은 경우에는 현직이니까 조금 더 고민되는 지점이라든지 이런 게 있을 건데 김동연 부총리는 홀가분한지 되게 오래 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한다 안 한다 정도는 이야기해야죠.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대로 이번 대선에서 가운데 자리가 있기는 쉽지 않을 거다. 이거는 윤석열, 김동연, 최재형 모두에게 다 적용되는 얘기다.

    ◇ 김현정> 가운데 자리, 제3지대는 있기 어렵다?

    ◆ 윤태곤> 네.

    ◇ 김현정> 아까 조정훈 의원은 제3지대 얘기를 계속하셨는데 여도 야도 아닌 게 분명히 존재한다 하셨는데.

    ◆ 윤태곤> 존재는 하죠. 존재는 하는데 그게 이제 힘을 확 발휘하느냐, 예를 들어서 2012년 안철수 현상 때 같은 경우에도 포지티브한 에너지로 따지면 지금 윤석열, 김동연 등등보다 객관적으로 더 높았죠. 하지만 결국 거기도 제3지대를 지키지 못했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앞 인터뷰에 대해서 소감을 한번 들어봤고요. 오늘은 민주당 앞에 펼쳐진 판을 좀 들여다보겠습니다. 일단 옆당에서 불고 있는 이준석 바람이 민주당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건 사실이죠?

    ◆ 윤태곤> 그럼요. 엄청난 압박이죠.

    ◇ 김현정> 여론조사 하나 볼게요.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7일부터 11일까지 조사한 결과인데요. 정당지지율 국민의힘 39.1, 민주당 29.2. 10% 차이입니다. 대표 한 사람 바뀌었는데 이렇게 차이가 벌어질 수 있어요?

    ◆ 윤태곤> ARS 면접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이 좀 강점이 있었어요, 원래. 그런데 쭉 더 벌어진 것이고 보통 금요일날 갤럽 여론조사가 발표됐는데 여기는 전화면접인데 여기는 민주당 강세현상이 있었거든요, 원래. 이번 금요일 갤럽 여론조사까지 보면 좀 확실하게 이게 보일 것 같아요. 이런 흐름들이. 그런데 어쨌든 국민의힘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맞다. 민주당이 주춤거리고.

     


    ◇ 김현정> 맞죠. 그래서 민주당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우리도 변해야 한다. 우리도 젊은 층 민심 잡아야 한다, 중도 민심 잡아야 한다 하면서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지금 뭘 하고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여러분. 우선 ‘국민의힘처럼 우리도 경선 흥행해야 한다 해서 대선 기획단을 획기적으로 꾸리자. 예능 PD 데려오자. 청년을 단장으로 앉히자, 아니다. 그래도 중진이다’ 여러 논의들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세요?

    ◆ 윤태곤> 어려워요. 민주당이 어려운 게 국민의힘이 잘하고 민주당이 못한다 차원이 아니라 제가 지난번에 우리 방송에서 좀 이야기한 것 같은데 국민의힘은 철거를 했기 때문에 빌딩도 세울 수도 있고 한옥도 세울 수도 있고 막 그림을 그릴 수가 있어요.

    ◇ 김현정> 완전 무너졌기 때문에?

    ◆ 윤태곤> 재건축이라는 게 어려운 것은, 철거를 하는 게 어렵지 건물 짓는 게 사실은, 건물 짓는 것도 어렵습니다마는 철거보다 쉬워요. 민주당은 빽빽해요. 건물도 빽빽하고 나무도 빽빽하고 좋은 건물도 있고 안 좋은 건물도 있겠지만 뭔가를 세울 공간이 없다는 거죠. 그 부분에서 김해영, 이동학, 이런 분들이 (대선기획단장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데 참 본질적 한계가 이준석은 선출직이지 않습니까? 당원과 국민들한테 자기 비전을 제시해서 지지를 얻은 거잖아요. 이동학, 김해영 이렇게 얘기 나온 분들은 기본적으로 임명직이겠죠.

    ◇ 김현정> 그러네요.

    ◆ 윤태곤> 그리고 여기 또 하나가 뇌관이 숨어 있는 게 이동학, 김해영 이런 분들은 청년, 젊은 층을 대변하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 민주당에 대한 성찰. 우리가 지난 4년 동안 잘못한 게 많고 여기 86그룹의 이런 문제들의 성찰에 대해서 좀 무게를 싣는 흐름인 거잖아요.

    ◇ 김현정> 비주류, 미스터 쓴소리, 이렇게 불렸던.

    ◆ 윤태곤> 그렇게 비주류한테 힘을 실어주겠다는 건 거기로 가겠다는 거. 그런데 민주당의 큰 흐름 중 하나가 조국 전 장관, 추미애 전 장관 아마 (대선 출마) 선언할 것 같고 이쪽은 ‘검찰, 언론, 보수 야당이 카르텔을 형성해서 개혁의 발목을 잡았다. 과감한 검찰과 언론개혁, 이 카르텔의 해체’ (서로) 반대 방향인 거잖아요. 이 (대선)기획단에서 제가 볼 때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한다는 것은 되게 어려울 거예요. 그러면 거기에서 어쨌든 민주당이 큰 방향을 정해야 되는데 거기에 대해서 좀 공감대 형성이랄까 그런 것.

    또 이야기 나오면 아니, 왜 그런 이야기하느냐. 그러면 제일 쉬운 건 상대 공격이거든요. 만만하죠. 그런데 그거는 제가 생각할 때 크게 울림이 있기가 어려워요. 이준석 대표의 울림 같은 것도 광주에서의 연설, 대구, 경북에서의 연설. 탄핵의 인정과 공존. 그런 거가 울림이 있었던 거잖아요.

    ◇ 김현정> ‘(대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정당했다’ 이런 얘기를 하는 거. 그런 거군요. 그런데 상대를 공격. 외부의 적을 공격하는 건 쉬운데 힘을 얻기는 어렵다, 그거로는.

    ◆ 윤태곤> 네

    ◇ 김현정> 그러면 윤 실장께서는 이동학, 김해영. 이런 그동안 소외됐던 목소리가 이번에 (대선기획)단장으로서 떠오르는 거, 이거 쉽지 않다고 보시는 거예요?

    ◆ 윤태곤> 이분들이 좋은 분들인데, 훌륭한 분들인데 이분들이 됐을 때 과연 당 전체가 힘을 확 실어줄 수 있는 부분으로 갈 거냐. 그게 문제라는 거죠. 그냥 하기만 하면야 크게 의미가 없고.

    ◇ 김현정> 또 하나는 경선 연기론이에요. 어제는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경선 연기론 두고 격론을 벌였다고 그러는데 결론은 안 났답니다.

    ◆ 윤태곤> 제가 지난주에 이 이야기 말씀드렸는데 일주일새 약간 바뀐 거는 있는 것 같아요. 지난주에는 이게 연기를 하건 말건에 대해서 관심이 별로 없다.

    ◇ 김현정> 그 말씀하셨어요. ‘국민들은 (경선 연기론) 관심 없다’

    ◆ 윤태곤> 이제 막 불을 지피니까 아직까지 국민한테는 못 갔는데 당에서 불이 많이 지펴지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지금 땔감이 뭐든지 간에 일단 불을 지피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들이 있는 거예요. 이게 무슨 화력발전이면 어떻고 원자력 발전이면 어떠냐, 일단 불부터 지피자라는 게 불을 지피면 다른 쪽으로 옮겨 붙을 수도 있는 거니까.

    ◇ 김현정> 그게 그런데 갈등으로 불지피는 것도 불 지피는 거예요. 안 좋은 거 아니에요? 네거티브한 거 아니에요?

    ◆ 윤태곤> 지금 제가 생각할 때는 대선까지 9개월 남았기 때문에 대선 직전이면 너무 갈등 이슈가 올라오면 별로 안 좋은데 아직까지는 저는 조금 여유가 있다고 봐요. 불을 못 붙이는 게 문제인 거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사진취재단

     


    ◇ 김현정> ‘이거든 저거든 국민들 눈 모으고 관심 모으고 우리 대선 집중해 주십시오 할 만한 뭐가 필요하다’?

    ◆ 윤태곤> 그렇죠. 여기서 그러니까 이재명 지사 쪽도 세게 나간다, 반격을 한다라고 하는데 이재명 지사의 이야기가 설득력을 얻을 수도 있는 거예요. 경선연기론이 설득력을 얻을 수도 있고. 그런데 그 논쟁 자체가 관심을 모으느냐 마느냐. 그런데 물론 여기에서 (본격적인 불을) 붙이면 안 되겠죠. 이거는 사실은 자기들끼리의 룰의 문제이지 않습니까? 대선의 본질적인 문제하고는 상관없는데 여기에서 불쏘시개 역할을 해서 딴 데로 붙일 수 있느냐, 그게 관건이라는 거죠. 그 점에서 본다면 저는 이 연기론에 대한 갈등이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 그렇게 보는 거죠.

    ◇ 김현정> 결론은 어떻게 날 거라고 보세요?

    ◆ 윤태곤> 이게 1등이 반대하면 어렵죠. 어려운데 그런데 2등부터 8등까지 다 힘을 모아서 올 때도 1등이 계속 반대할 수 있을 것이냐.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어요. 이 부분은. 그리고 제가 이제 이쪽에 나름대로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는 양쪽 다 논리 자체로는 말이 돼요. 이게 선악의 구도로 가를 건 아니더라고요.

    ◇ 김현정> 그렇더라고요. 이거는 좀 두고 봐야 된다라는 쪽이시고 어쨌든 불이 지펴진다는 건 민주당으로서는 나쁜 건 아니다라는 말씀. 우리가 둘 중에 하나로 방향을 정해서 전망해봐야 될 텐데 이대로 경선이 원칙대로 진행이 가정하고 저는 볼게요. 그러면 당장 7월 초에 6명 컷오프에요. 이재명,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추미애, 이광재, 김두관, 최문순, 양승조 이 중에 6명 올라갑니다. 그리고서는 그분들이 9월까지 본선 치르는 거죠. 변수. 주목할 관전 포인트는 뭐라고 보세요?

    ◆ 윤태곤> 얼마 안 남았죠. 사실 뭘 하기가 쉽지 않은 시간이에요. 시간적으로 볼 때. 그러면 후보들은 아주 앞서나가는 후보 말고는 뭐든지 할 겁니다. 자기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서. 그게 이제 긍정적으로 가느냐, 조금 부정적으로 가느냐가 있고 앞서서 제가 이동학, 김해영의 흐름하고 조국, 추미애 흐름을 말씀드렸는데 제가 지금 관심 있게 보는 것은 박용진, 추미애 두 사람이에요.

     


    ◇ 김현정> 박용진, 추미애 두 주자?

    ◆ 윤태곤> 그러니까 그 앞서 말씀드린 흐름을 그대로 상징하는 ‘조금박해’ 아닙니까. 김해영, 박용진 원래 가까운. 그쪽 그룹을 대표하는. 그리고 좀 더 강경한 개혁에 대한 힘을 싣는 그룹을 대표하는 추미애, 두 사람이 이렇게 쌍끌이 효과. 서로 서로 경쟁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좀 있지 않을까.

    ◇ 김현정> 서로에게?

    ◆ 윤태곤> 네, 그렇다면 이재명 지사는 좀 1등이니까 나머지 후보들이 좀 타격을 입을 수가 있죠. 강한 좌우의 압력이 있으면 넌 뭐냐? ‘이쪽이냐, 저쪽이냐’ 이런 압박을 받는다는 거죠.

    ◇ 김현정> ‘이재명 지사야 앞으로 우뚝 가 있으니까 타격이 덜 하더라도 2등 주자부터는 타격이 좀 있을 수 있다’?

    ◆ 윤태곤> 계산해보면 일단 6등 안에는 들어야 되는데 이재명 한 명 빼놓고 그러면 다섯 자리 아닙니까? 그러면 추미애, 박용진 치고 올라오면 남은 자리 세 자리. 그런 데 대한 경쟁, 예선도 나름대로 빡빡해지는 거죠.

    ◇ 김현정> 그렇군요. 추미애 전 장관 출마는 기정사실로 봐야 되는 거죠?

    ◆ 윤태곤> 그렇지 않겠어요?

    ◇ 김현정> 어제도 라디오 출연해서 추 전 장관이 ‘윤석열 전 총장은 검찰당 대선 후보다. 지지율 다 빠질 거다’ 이렇게 하시던데.

    ◆ 윤태곤> 추미애 전 장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최종후보까지는 모르겠는데 6명의 컷오프까지는 추미애 전 장관이 상승하는 자리가 충분히 있는 거예요. 대표성이 이른바 친문 적자 후보, 옛날에 김경수 지사니 유시민 이사장이니 말이 나왔지만 그분들이 이제 안 나오는 쪽으로 정리가 된 거잖아요. 추미애 전 장관은 공간이 있으니까 그 공간을 대표해서 나오겠죠. 그런데 결국 문제는 이게 본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냐, 그리고 윤석열이라는 사람이 문재인, 조국, 추미애 옆에 있을 때는 괜찮았다. 그러면 추미애 장관이 올라오면 윤석열 총장도 반사이익이 있는 것이냐, 그런 부분들.

    ◇ 김현정> 그러면 윤석열, 추미애 두 사람은 서로 적대적 공생관계 뭐 이렇게.

    ◆ 윤태곤> 그런 부분이 있는 거죠.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윤석열 뜨면 추미애 같이 뜨고 추미애 뜨면 윤석열 같이 뜨고 희한한 적대적 공생관계

    ◆ 윤태곤> 그런데 윤 전 총장은 레이스를 길게 봐야 되니까 계속 거기에 묶여 있을 수는 없을 거라는 거죠.

    ◇ 김현정> 민주당 얘기 오늘 나온 김에 양정철 전 원장 요즘 갑자기 행보가 눈에 띕니다. 이분은 어떤 역할을 할 거라고 보세요?

    ◆ 윤태곤> ‘조국을 털어내고 문재인 대통령 뛰어넘어야 재집권할 수 있다’ 이거는 역대 정권의 재집권 사례를 보면 맞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노무현 대통령이 선거운동 기간에 김대중 전 대통령을 크게 억지로 차별은 안 했지만 아예 다른 이야기를 했어요. 독자적인 이미지가 있었어요. 이명박, 박근혜. 마찬가지입니다. (현 정권에) 묶여 있으면 어렵다. 그럼 진짜로 문 대통령 우리가 생각하는 바는 뭐냐. 정권 재창출 아니냐. 이런 화두를 던진 것인데 앞서 말씀드렸던 조금 이제 강경파들이 여기에 어떻게 호응을 할 거냐, 이게 관건이겠죠.

    ◇ 김현정> 경선 국면에서 이분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 윤태곤> 예선까지는 아닐 것 같고 저는 오히려 그 좀 더 이후에, 특히 본선 가면 아까 생각했던 윤석열 옆에 누구를 세울 때 윤석열의 공정의 이미지를 낮출 수 있을 것이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역할이 있을 수 있겠죠.

    ◇ 김현정> 지금 어느 캠프 쪽으로 가까워요, 이분?

    ◆ 윤태곤> 글쎄요. 그거는 저도 모르겠습니다만 예를 들어서 친문이라는 사람들이 비문이라는 후보들한테 대해서 거부감이라든지 이런 적대시하면 안 된다, 이런 시그널은 계속적으로 보내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일단 오늘 여기까지. 오늘은 민주당 판 얘기 나눠봤습니다. 윤태곤 실장, 고맙습니다.

    ◆ 윤태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