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G7 '한일 약식회담' 불발은 日 일방적 취소 탓



국방/외교

    [영상]G7 '한일 약식회담' 불발은 日 일방적 취소 탓

    연례 실시해온 독도방어훈련 핑계 삼아…막판 취소 외교 결례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양자회담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약식회담 개최에 합의했지만 일본이 막판에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일본은 우리나라가 연례적으로 실시해온 독도 방어훈련(동해영토수호훈련)을 이유로 내건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이번 G7 정상회의 계기를 포함해 그간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 간 만남에 열린 자세로 임해왔으나 실제 현장에서 회동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일본 측이 회담 취소 사유로 든 독도 방어훈련은 1986년부터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정례적으로 실시해온 것으로 15일부터 예정대로 진행된다.

    일본이 이를 빌미로 약속된 정상회담마저 취소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서 외교 결례에 해당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SNS에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한 것은 이 같은 유감의 뜻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식 환영식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12일 G7 회의장에서 스가 총리에게 다가가 첫 대면인사를 짧은 시간 동안 나눴지만 약식회담으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첫 대면에 대해 "(문 대통령이) 같은 회의장에서 인사하러 와서 실례가 되지 않게 인사했다"고 설명했다.

    스가 총리는 그러나 일본 언론에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발휘해 (징용 및 위안부) 문제를 정리해주길 바란다"고 말함으로써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려면 한국이 먼저 과거사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