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태곤 "이준석, 이젠 탈락하면 이변...부동산 전수조사 할듯"



정치 일반

    윤태곤 "이준석, 이젠 탈락하면 이변...부동산 전수조사 할듯"

    국힘 높은 당원 투표율, 민심과 거의 수렴
    누가 당대표 되든 국힘은 개혁드라이브 건다
    與 12명 출당 권유, 이준석 효과 작용
    개헌론? 판 흔들고 싶어하는 의도 개입
    與 경선 연기론, 이슈가 안 되고 있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

    윤태곤의 판. 오늘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코너입니다.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 정치판을 한눈에 읽어드리는 시간인데요. 진영논리에서 벗어나서 정치판을 객관적으로 날카롭게 두루 잘 읽는 분이 없을까 고민을 하다가 정말 저희가 엄선했습니다. 윤태곤 실장님 어서 오세요.

    ◆ 윤태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제 소개가 마음에 드셨습니까?

    ◆ 윤태곤> 과분합니다.

    ◇ 김현정> ‘윤태곤의 판’! ‘판’이라는 이름은 마음에 드세요?

    ◆ 윤태곤> 제가 뭐 ‘윤태곤의 눈’, ‘판’, ‘사이다’, 이런 것들을 여러 번 해 봤거든요. 마음에 듭니다. (웃음)

    ◇ 김현정> 저는 사실은 제가 이 이름을 강력하게 밀었는데 복잡다단하고, 또 당마다 주장하는 게 첨예하게 다르고 갈등이 많은 사회에서는 두루두루 전체적으로 읽어주는 사람이 굉장히 중요하더라고요.

    ◆ 윤태곤> 저는 대체로 어떻게 생각하냐면 정치인들이 말하는 이야기의 한 99% 정도는 100% 선이고 100% 악이라는 건 있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이런 부분에서 보면 괜찮고, 저런 부분에서 보면 괜찮고. 그런데 우리가 결과론적으로 볼 수 있죠. 야구 경기를 제가 예를 많이 드는데요. 어떤 찬스에서 번트를 대느냐 강공을 대느냐, 그 자체가 선과 악은 아니거든요.

    ◇ 김현정> 아니죠.

    ◆ 윤태곤> 그 상황에서 적절하냐? 그 선수의 기록이라든지 그 상황에 적절하냐? 이런 건 우리가 얘기할 수 있는 거죠. 그런 관점에서 앞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김현정> 좋습니다. 윤태곤의 판! 오늘 첫 날인데요. 일단 제일 뜨거운 것부터 가보죠. 지금 대표 경선 치러지고 있는 국민의힘. 4일간의 투표기간 중에 절반이 지났어요. 2일이 지났는데 여러분, 투표율이 36%입니다.

    ◆ 윤태곤> 그렇죠. 당원투표율 36%인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지난 경선 총 투표율보다 월등히 높은 거죠?

    ◆ 윤태곤> 높죠.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이런 식으로 당원들이 투표를 할 수 있게 만든 게 한 10여 년 정도 됐어요. 그중에 제일 높았다는 겁니다. 그 전에 제일 높았을 때가 2014년인데 생각해 보시면 2014년은 박근혜 정부 한참 때예요. 그러니까 지금 국민의힘 계열 정당이 정말로 힘이 셀 때보다도 높다는 거예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