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랑스-독일, 덴마크-美 유럽정상 도청 해명 요구



유럽/러시아

    프랑스-독일, 덴마크-美 유럽정상 도청 해명 요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연합뉴스

     

    덴마크 정보기관이 미국을 도와 유럽 정상들을 도청했다는 보도에 대해 프랑스와 독일이 사실관계 확인을 요구하고 나섰다.

    31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독일 정상의 화상회담 이후 성명을 통해 "정보가 사실이라면 동맹간 용납할 수 없는 일이고, 유럽의 동맹과 파트너 간에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덴마크의 독립적인 공영방송 DR은 전날 덴마크 국방정보국(FE)이 2014년 미국안보국(NSA)과 협약을 맺고 유럽의 고위 관계자들을 감시했는지 여부에 대해 내부 조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앞서 비슷한 의혹이 제기된 적 있다.

    미국 관계자는 NSA에 감시를 목적으로 전 세계 정상들이 포함된 200개의 전화번호를 넘겼으며, NSA는 2013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휴대전화를 도청했다고 미국의 내부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이 폭로했다.

    이 폭로 내용을 보면 이름을 밝히지 않은 35명의 세계 지도자들이 명단에 포함됐다. 독일 연방검찰청은 이 같은 혐의에 대해 조사했지만 2015년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중단했다.

    트리네 브람센 덴마크 국방장관은 CNN에 보낸 성명을 통해 "정부는 우리의 정보기관과 관련된 언론의 추측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덴마크 정부의 입장은 분명하다. 우리의 동맹을 향한 조직적인 공격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FE와 NSA도 보도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

    메르켈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의 입장에 동의하며 "동맹에 대한 도청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현재에 집중하고 있고 동맹을 신뢰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연방정부는 이번 문제를 확실하게 할 때까지 연관된 모든 국내외 당국에 접촉할 것이라고 스테판 세버이트 독일 총리실 대변인이 밝혔다.

    DR 조사결과 스웨덴과 프랑스, 노르웨이 등의 고위 관계자도 감시 대상이었다. 또 독일의 프랑크 발터 스타인마이어 대통령도 외교장관 시절 감시 대상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