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尹 살릴 비단주머니는..." vs 현근택 "손절할지도"



정치 일반

    이준석 "尹 살릴 비단주머니는..." vs 현근택 "손절할지도"

    <민주당 현근택 전 부대변인>
    이준석 대표 당선, 9부능선 올랐다
    소액후원, 보수진영 변하는 분위기
    尹 살릴 비단주머니? 손절할 수도
    호남 석패율제도 사실상 지역할당제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
    대표 당선 가능성, 여전히 반반인듯
    유승민 대통령? 박근혜도 당선시켜
    尹 비단주머니? 리스크 관리가 중요
    석패율제 도입하고 할당제 전면 폐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전 부대변인),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원래 뉴스닥은 수요일 코너였는데 이번 주부터 코너 개편으로 월요일로 자리를 바꿨습니다. 요일은 바꿨지만 패널은 그대로세요. 두 분의 패널,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전 부대변인,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 현석 브라더스 어서 오십시오.

    ◆ 현근택,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일단 축하드립니다.

    ◆ 이준석> 월요일 아침 첫 코너가 원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되게 부담 가는 자리인데. 제가 김남국 의원이랑 다른 방송에서 월요일날 첫 스타트를 끊는 방송이었거든요. 되게 부담스럽더라고요.

    ◇ 김현정> 약간 입이 덜 풀려 있잖아요, 월요일에.

    ◆ 이준석> 그것도 그렇고 한 주를 어떻게 시작하는가를 가르는 것 같아가지고 부담스럽습니다.

    ◇ 김현정> 현 변호사님, 우리가 지금 이런 얘기를 할 때가 아니라 일단 소감부터 듣고 시작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 현근택> 그렇죠. 제가 승진한 소감인가요? (웃음) 주 2회에서 주 1회가 됐으니까 약간 승진한 기분인데, 월요일 아침 부담스럽죠. 차도 많이 막히고, 저도 비슷해요. 월요일에는 뭔가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잖아요. 그런데 내용이 잘 안 나와 있잖아요. 주말 사이에 새로운 뉴스가 없으니까 뭘 어떻게 해야 되나 고민 되기는 해요.

     


    ◇ 김현정> 그 소감도 소감이지만 저는 이준석 후보, 예비경선 1위로 통과한 후에 지금 오늘 우리 첫 출연 아니십니까? 이준석 후보의 컷오프 1위 소감을 듣고 싶은데요.

    ◆ 이준석> 제가 살면서 공부하면서는 1등도 몇 번 해 보고 그랬는데요. 정치하면서 여론조사든 예비경선이든 뭐든 1등 해본 건 처음입니다.

    ◇ 김현정> 어때요? 딱 1등 해 보니까.

    ◆ 이준석> 기분 나쁘지 않은데요.

    ◇ 김현정> 게다가 후원금이 사흘 만에 1억이 넘었다면서요?

    ◆ 이준석> 지금 다 찼습니다. 1억 5000만원. 그래서 지금부터 들어오는 것은 환불 들어가야 돼서 계좌를 닫아버렸습니다.

    ◇ 김현정> 사람 수로 따지면 몇 명쯤 되는 거예요?

    ◆ 이준석> 어제 제가 확인했을 때 2200명? 최종 한 2500명까지 될 것 같아요. 사실 저도 지금까지 선거를 몇 번 치러봤지만 보통 덩어리 후원금을 주변사람들한테 부탁해야 되거든요. 아쉬운 소리도 하고 해야 되는데 이번에는 평균 한 제가 듣기로는 6만 원, 7만 원.

    ◇ 김현정> 6만, 7만 원이 평균이에요?

    ◆ 이준석> 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이 1만 원 아니면 10만 원이더라고요. 1만 원이신 분은 자기 용돈 쪼개서 보내신 분도 있고 10만 원은 세액공제 한도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이게 티끌 모아 태산이고 사실은 소액이기 때문에 더 의미가 크네요.

    ◆ 이준석> 그러니까 후원금이라는 게 보수정당에서 이런 거 한번 해보고 싶었다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요. 1만 원의 후원이라든지 아니면 소액 후원으로 선거를 치러보고 싶다. 그런데 이게 실제 해 보면 거의 불가능하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그런 게 성공해서 저는 참 나름 문화적으로도 큰 충격이었을 거다, 보수 진영이. 이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확실히 어디 가나 대우도 달라졌어요? 우리는 지금 똑같이, 현 변호사님이나 저야. (웃음)

    ◆ 현근택> 당대표면 국가 의전서열이 한 7위 정도 되나요?

    ◇ 김현정> 아직은 후보니까. 그런데도 조금 달라진 게 느껴져요?

    ◆ 이준석> 그런 거죠. 제가 지난 한 달 동안 진중권 교수랑 설전도 하고 이런 저런 거 하면서 저에 대해서 해석할 때 무슨 좀 비하적으로 보시는 분은 페미니스트를 공격해서 그렇다, 이런 분도 계셨어요. 그런데 사실 그거 하나만으로 제가 국민들한테 인정받기는 쉽지 않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 외에 다른 지점들도 많은 국민들께서 봐주고 계시는 구나 하는 게 저한테는 굉장히 중요한 지점이죠.

    ◇ 김현정> 확실히 달라요, 느낌이? 어디서 환영해 주시는 그 느낌들이?

    ◆ 이준석> 다르고요. 기대치가 높아졌다는 생각이죠. 이번에 젊은 세대가 거의 스노우볼 효과를 넘어서 완전히 뭉쳤다고 느꼈던 게 진짜 정부 수립 이후로 처음 해 보자. 그게 오세훈 시장 선거 때 한번 손맛을 봤고 이번에는 한번 제1야당의 대표까지 바꿔보자, 이런 인식이 젊은 사람들한테는 굉장히 강하게 박혀 있고요. 이게 있더라고요. 저한테 가장 많이 오는 문자나 메시지 이런 게 뭐냐 하면 ‘우리 부모를 설득했다’

    ◇ 김현정> 2030이?

    ◆ 이준석> 네, 그런데 보수정당이 과거에는 이게 아니었어요. ‘어르신들이 애들을 설득했다’라는 걸 이야기하신 분이 많았거든요. 거꾸로 우리 부모를 설득했다는 문자가 저한테 많이 오고 메시지 오는 걸 보면서 이거 세다, 이런 느낌이 들었어요.

    ◇ 김현정> 현 변호사님. (이준석 후보) 대표 당선 가능성 몇 % 보세요?

    ◆ 현근택> 거의 뭐 되는 거 아닌가라고 봐요. 분위기상. 왜 그러냐면 지금 말씀처럼 이게 사실은 후원금도 그렇고요. 그러니까 저는 앞으로 이게 아마 입당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도 보는데, 중요한 부분인데 결국은 지금 (국민의힘) 당원 구성들이 보면 알다시피 영남에 50% 이상 넘고 그다음에 60대 이상이 40% 이상 넘고 호남 0.8%밖에 안 됐잖아요. 그런 게 알려졌던 말이에요. 이번에. 그런데 그런 적도 없었어요, 지금까지. 이게 외부로 알려졌다는 게.

    (이 문제를 지적한) 유경준 의원이 통계청장 출신이고 통계를 하시는 분들이 보기에는 이게 비정상이죠. 인구 비율도 안 맞고 지역 비율도 안 맞고, 그런데 이게 외부로 알려진단 말이죠. 알려지면 사람들이 그 당원들이 보기에도 이거 우리가 그 전에는 아마 우리 지역의 사람이니까 찍어주고 내가 원래 아는 사람이니까 찍어주고 했을 텐데 이게 외부로 알려지면서 어떤 효과가 있냐 하면 ‘과거에 내가 그냥 하던 대로 해도 되나? 우리 지역 사람이라고 해서, 아니면 내가 아는 사람이라고 해서 그냥 찍어도 될까’ 이 생각이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결국은 지금 당원 투표가 제일 문제잖아요.

    ◇ 김현정> 당원투표 70%.

    ◆ 현근택> 그런데 일각에서 얘기하는, 기존에 예비경선에서는 2000명만 하고 (본선에서는) 나머지 전부 한다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의미 없어요. 왜냐하면 그것이 만약에 달라지면 샘플 추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거예요. 추출에 뭔가 인위적인 게 작용했다는 게 되기 때문에 이게 달라지지 않을 거라고 봐요. 오히려 그거는 더 이루어질 수 있다. 왜냐하면 모바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바일로는 사실 직접 가서 하는 게 아니잖아요. 그런 면에서 본다 그러면 당원 투표에도 그렇게 꼭 불리하지 않습니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30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광주·전북·전남·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2021.5.30 연합뉴스

     


    ◆ 이준석> 옛날에 저희 당에서 전당대회가, 민주당도 마찬가지였습니다만 전당대표가 혼탁하게 치러질 때는 덩어리표라는 거. 집단당원표심 이런 게 어떻게 나타나냐면 경상북도 어디에 지역구에서 서울에 한 일산의 킨텍스나 이런 전당대회장으로 대의원들이 갈 때 버스를 대절해서 갑니다. 그럼 그 버스가 예를 들어 경상북도 동해안 지역에서 출발을 해서 서울에 도착하기 전에, 제가 들었던 하나의 사례를 보면 휴게소에 6번 선대요.

    ◇ 김현정> 6번이나 왜 서요?

    ◆ 이준석> 각각 휴게소마다 하나씩 후보들이 있으면서 최고위원 후보들이 있으면서 인사를 하고, 또 아주 안 좋은 구습이 있을 때의 시절을 보면 먹을 것도 넣어주고. 그러면서 인사도 하고 또 그 당협의 위원장이 올라가서 이분 좋은 분이다 소개도 시켜주고 그게 휴게소 6번 섰던 전설적인 사례가 있대요. 저는 그런 것처럼 그런 게 덩어리표가 나오는 기작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현 변호사가 말한 것처럼 모바일 투표나 ARS 응답이 방법이기 때문에.

    ◇ 김현정> 코로나 때문에.

    ◆ 이준석> 덩어리표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다.

    ◇ 김현정> 대표 당선 가능성, 이건 솔직하게 객관적으로 몇 % 보세요?

    ◆ 이준석> 저는 반반은 넘어섰다, 이렇게 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 김현정> 그게 굉장히 약하게 보시네요. 반반 넘어 섰다 정도?

    ◆ 현근택> 본인한테 어떻게 객관적으로 물어보면 어떡해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이분은 객관적으로 말을 잘하시는 분이라.

    ◆ 이준석> 제가 그랬잖아요. 1위 해 본 적 없다고.

    ◇ 김현정> 현 변호사 보기에는 몇 %입니까?

    ◆ 현근택> 저는 팔부능선은 넘었고.

    ◇ 김현정> 팔부능선 넘었다? 80%까지 보세요?

    ◆ 현근택> 구부능선까지는 올라가지 않았나하고 봐요. 사실은 세력이라는 게 흐름이라는 게 약간 꺾여야 되는데 저도 구글링이나 데이터 보는 것들 있잖아요. 추세를 보면 그게 더 올라가고 있어요. 사람들의 관심.

    ◇ 김현정> 오늘 나온 여론조사, 머니투데이 의뢰, PNR에서 29일 날 조사한 겁니다. 성인 1004명 대상으로 한 5월 29일 조사인데요. 오차범위 플러스마이너스 3.1%의 조사인데 이준석 40.7, 나경원 19.5, 주호영 7.2, 홍문표 4.2, 조경태 3.1. 이런 추이를 보시는 거죠?

    ◆ 현근택> 그렇죠. 왜 그러냐면 여론조사 격차가 중요한데요. 그러니까 이준석 후보와 나경원 후보 차이가 두 배 정도, 지난번 1차 예비에서도 비슷했어요. 그런데 지금 주호영 후보 같은 경우에는 지지율이 조금 빠지는, 지난번에 아마 1차 컷오프보다는 조금 빠지고 있거든요. 이게 어찌 보면 삼강 구도에서 양강 구도로 가는 국면이다. 그런데 아무리 후발 주자들이 이렇게 표를 모아도 이준석 최고만큼 안 되잖아요. 그렇게 본다 그러면.

    ◇ 김현정> 다 합쳐도 안 되는 거예요?

    ◆ 현근택> 뒤에 응답 없음이 있겠죠. 빼고. 그렇게 본다 그러면 사실 여론에서는 굉장히 앞서가고 있다. 그런데 결국 당원들의 마음이 여론을 따라갈 건가 문제잖아요. 핵심적인 게. 그런데 전략적인 투표 가능성이 높다고 봐요. 앞에 말씀하신 것처럼 일단 세대교체 바람을 타고 있고 당원들도 아마 국민의힘 당원들도 본인들의 당이 어떻게 지금 바뀌어야 되는지 생각들을 할 것 같아요.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라고 봅니다.

    ◇ 김현정> 저 여론조사는 국민의힘 당원들만 대상으로 한 건 아니에요. 그래서 예비경선에서의 득표율을 본다면 중진들이 다 뭉치면, 단일화를 하면 그러면 이준석 후보가 어려워지는 상황인데, 중진 단일화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그게 옛날에 프랑스 혁명 전쟁하고 나폴레옹 전쟁하고 이럴 때 보면 대(對)프랑스 동맹이라는 게 있거든요. 프랑스 빼고 다 동맹, 이런 거. 그런 거 하시겠다면 해도 되는데 저는 그거는 굉장히 민망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저는 그런 생각을 하고 단일화 해서 1 더하기 1이 1.5도 안 나오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걸 중진분들이 모르고 단일화를 시도할 것은 아니라고 보고요.

    그리고 일주일 정도 네거티브 국면이 이어지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그것도 사실 큰 영향을 주지 못했던 것이기 때문에 그 네거티브라는 것도 딱 무슨 유승민계니 아니니 이런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런 쪽은 비효율적이다. 제가 만약에 상대편에 앉아 있었으면 그렇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라고 봅니다.

    ◆ 현근택> 그런데 그 비유를 자꾸 하시던데 대(對)프랑스 동맹. 결국 나폴레옹이 졌거든요. (웃음)

    ◇ 김현정> (웃음) 그러네요

    ◆ 현근택> 비유를 원래 잘 들거든요. 하필이면 왜 진 거를 들까, 이긴 걸 들어야 되는데.

    ◇ 김현정> 그렇네요. 왜 그러세요?

    ◆ 이준석> 그냥 필 받았어요. (웃음)

    ◇ 김현정> (웃음) 필 받았어요. 유승민계입니까? 아닙니까?

    ◆ 이준석> 유승민계는 제가 바른정당 출신이기 때문에 바른정당계라고는 할 수 있겠죠. 거기에 대통령 후보가 유승민 의원이었고, 저희 아버지 친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정도의 친소 관계를 가지고 그렇게 얘기하는 거면 맞을 테고요. 다만 우리 당에서 계파가 가장 문제 됐을 때는 친이-친박, 친박-비박 정도 됐을 때는 한 서로 반절 정도씩 당을 장악하고 서로 죽이려고 했던 상황에서 계파전쟁이 있었던 것이지, 예를 들어 유승민 의원과 친소관계에 있어서 유승민계다? 저는 솔직히 다른 분들하고 친소관계도 굉장히 많습니다. 저희 아버지 고등학교, 대학교 동문 중에 김부겸 총리도 있어요.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정치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김웅ㆍ김은혜ㆍ이준석 신인 당대표 출마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을 지켜보고 있다. 2021.5.22 연합뉴스

     


    ◇ 김현정> 아버님이 인맥이 굉장히 넓으신가 봐요.

    ◆ 이준석> 그게 그 당시에 경북고-서울대 갔던 그 인맥이기 때문에, 그런 분들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가지고 절 공격한다고 해서 그러면 예를 들어 유승민계라고 하는 것도, 실존하는지도 저는 약간 의문이지만, 실존한다고 했을 때 그들이 진짜 유승민 대통령 만들기도 그렇게 힘들어 하는데 무슨 조직적인 힘을 발휘해서 이준석을 당대표로 밀어올릴 수 있느냐. 그 힘이 있었으면 옛날에 유승민을 대통령을 만들었겠죠. 이게 논리가 좀 안 맞아요.

    ◇ 김현정> 그런데 유승민 대통령 만들기가 꿈이라고 얘기하신 적은 있어요? 주호영 의원은 그 부분을 강력하게 지적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분이 대표가 되면 대선공정 관리에 문제가 생길 거다’ 그러던데.

    ◆ 이준석> 저는 박근혜 대통령 될 때 대통령 만들기에 노력했고요. 그다음에 바른정당 시절에는 유승민 대통령 만들기에 노력했고요. 저는 이번에 우리 당이나 야권 단일후보가 누가 되더라도 그 사람 꼭 대통령 만들겁니다.

    ◇ 김현정> 오늘 마침 상한가 하한가가 다 국민의힘 이슈와 관련된 이슈여서 제가 앞부분에 조금 길게 인터뷰를 했는데 현근택 변호사님. 오늘 상한가 누구 골라 오셨어요?

    ◆ 현근택> 지지난주에도 이준석 했는데요. 지금도 아마 제가 보기에는 거의 아이돌급 스타예요. 지금 뉴스도 그렇고 모든 관심이 그런 걸 보면. 앞에 있지만 어쨌든 이준석 최고. 2주 연속으로 제가 (상한가로) 했습니다.

    ◇ 김현정> 특히 어느 부분에 주목을 하신 겁니까?

    ◆ 현근택> 일단 변한다는 거죠. 보수야당이 사실은 안 보이던 모습들이에요. 이렇게 후원금이 단체로 1만 원씩, 10만 원씩 모이는 것도 그렇고요. 또 어떤 특정 정당의 전당대회가 이렇게 관심을 많이 가진 적도 별로 없어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거기 중심에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리고 윤석열 전 총장에 관해서 했던 그 발언에 특히 이번 주는 주목한다. 그렇게 말씀하셨더라고요

    ◆ 현근택>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세 개의 주머니 얘기하길래 어쨌든 지금 이제 아마 이게, 저도 재미있게 봤는데 기사에 보니까 신지호 전 의원이 한 주간 언론사에 얘기했는데 그게 커지고 있잖아요.

    ◇ 김현정> 모르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잠깐 설명을 하자면. 그러니까 송영길 대표가 ‘윤석열 전 총장에 관한 파일을 쌓아놓고 있다’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 이준석 전 최고가 ‘받아칠 해법이 있다. 만약 윤석열 총장이 국민의힘에 들어오면 내가 비단주머니 3개, 3개를 그분께 드리겠다’ 그러셨어요. 그거 얘기하시는 거죠?

    ◆ 현근택> 그렇죠. 그게 아마 삼국지에 나오는 얘기로 알고 있는데 어쨌든 계책이 있다는 거잖아요. 세 가지 계책이. 저도 얘기하다보면 궁금하긴 한데 대충 추측은 돼요. 어떤 계책이 있을지. 아마 세 가지 중에는 하나는 뭐가 있을 거냐면 당연히 모방계가 있을 것 같다. 모방이라는 게 뭐냐 하면 노무현 대통령 사례가 있어요. ‘그렇다고 부인을 버리란 말이냐. 부인 어쩌란 말이냐. 그 전에는 아마 결혼하기 전 문제인데 당신과 상관없는 거다. 품어 안아야 된다’ 이게 있을 것 같고. 그다음에 있을 거는 아마 제가 보기에, 이준석 최고가 안철수 대표를 대하는 것을 보면 되는데 거의 들었다 놨다 하거든요. (웃음) 결정적인 순간에 아마 손절계가 나올 거다. 마지막 순간에는. 더 이상 방어가 안 되면. ‘집에 가라’ 한마디로 얘기하면 집에 가라는 거죠.

    ◆ 이준석> 손절계를, 윤석열 총장에게 손절계를 준다는 게 이게 말도 안 되는 소리죠.

    ◆ 현근택> 마지막 순간에. 중간에 뭐가 있냐면 제가 보기에 측은지심계가 있을 거다. 예를 들어서 절에 간다든지, 수녀가 된다든지, 아니면 예를 들어서 정말로 완전히 손절은 아니지만 국민들한테 약간 뭐라 그럴까요. 측은지심을 발동시키는 그런 작전으로 나갈 수 있다라고 봐요.

    ◆ 이준석> 저거는 돕는 계략이 아니라 보내는 계략인데 저거를 지금 제가 주력으로 하기엔

    ◇ 김현정> 그럼 당사자가 얘기해 보세요. ‘비단 주머니 3개를 윤석열 총장에게 줄 것이다’ 비단주머니 세 개가 뭐예요?

    ◆ 이준석> 이거는 저희 당에 있는 분들이랑 얘기했던 것이고요. 기본적으로 제가 오세훈 시장 때도 보면 상당히 네거티브 대응하는 것을 제가 많이 담당했었기 때문에, 일정 부분은 임기응변에 의한 것도 있겠지만 큰 틀은 지금 제가 언론에 나오는 의혹들이나 아니면 제가 또 방송하면서 민주당 언저리에 계신 분들께 주워들은 것들로 구성하고 있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현 변호사가 첫 번째에 있어서는 약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한 뒤 검찰 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3.4 hihong@yna.co.kr 연합뉴스

     


    ◇ 김현정> ‘나보고 내 부인을 어떻게 내치라는 말이냐’

    ◆ 이준석> 그렇죠, 그게 노무현 대통령이 했던 방식과 동일할 수는 없을 것이고요. 그리고 그것조차도 이러한 의혹이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조차도 확인한 적이 없기 때문에 저게 아마 첫 번째 질문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닐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첫 번째 주머니가 뭡니까?

    ◆ 이준석> 그걸 말하면 안 되죠. 주머니가 아니라 그러면 공개된 건데, 그거는 대문짝만 하게 써붙이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현근택 변호사가 저랑 또 이런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있어서 감을 잡아보는 것 같은데 그거는 첫째 주머니, 둘째 주머니에 있는 게 아닙니다. 절대.

    ◇ 김현정> 그러면 어떤 세 주머니 중에 하나의 주머니에 그 얘기는 있는 것 같고.

    ◆ 이준석> 그런 맥락이 있을 수 있겠지만

    ◇ 김현정> 비단주머니 3개를 가지고 쌓여 있다는 그 파일을 다 물리칠 수 있을 정도의 무엇입니까?

    ◆ 이준석> 저는 실제로 대선에 있어서 우리 대선주자, 범야권에 거론되시는 분들이 지금 저희 경쟁하는 후보들 같은 경우에는 ‘내가 친소관계가 있으니 데려오겠다’ 이런 것들로 지금 어필하고 계시잖아요. 저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큰 정당이고 그러면 기본적으로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해야 되는 것이고 그것을 보유하는 것을 선거전략의 원칙으로 삼아야 된다.

    제가 처음 시작했던 선거가 2012년에 박근혜 대통령 총선과 대선을 도우면서 공부를 했는데 그때 박근혜 대통령의 위기관리팀은 대단했습니다. 그 말은 뭐냐 하면 그 당시 의혹과 의혹이 아닌 것을 잘 구분하고 그리고 대처가 가능한 것과 아닌 것을 잘 구분하고 실제로 정수장학회 의혹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 최필립 이사장 같은 경우에는 실제로 본인이 겸손한 어떤 선택을 해야 됐던 상황까지 갔었고, 다만 그 앞에 있었던 여러 가지 의혹들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다. 강하게 받아치고. 이게 정당의 역량이고요. 이게 강화되었을 때 범야권 주자들이 저희 당에 눈길을 보내고 그리고 참여할 의사가 생기는 겁니다.

    ◇ 김현정> ‘그때 해 본 경험이 있다’ 그 말씀이세요. ‘그때처럼 하겠다’?

    ◆ 이준석> 그렇죠. 그리고 제가 처음에 얘기할 때 돈 문제 같은 것도 언급했잖아요. 이런 거를 다 포괄해서 오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지. 예를 들어 제가 당 밖의 유력주자라고 하면 예를 들어 윤석열 총장이라든지 아니면 안철수 대표든 이런 분이라면 당에서 나를 돕는, 나를 지지한다는 의원이 몇 명 있다, 이것 때문에 선택하지는 않을 겁니다. 다만 저 당에 갔을 때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뭐냐.

    ◇ 김현정> 돈 문제라 함은 ‘자금이 부족해서라도 국민의힘에 합류해야 할 것이다’라는 처음에 얘기했던 그 말씀이세요.

    ◆ 이준석> 당원 내의 조직력이 아니라 서비스가 중요한 거지, 사람 보고 오지 않을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비단주머니 이야기는 거기까지 하고 이준석 전 최고의 하한가가 제가 슥 보니까 할당제를 골라오셨더라고요. 안 그래도 이거 질문하려고 했어요. 지금 후보들 간에 할당제 논란이 굉장히 뜨거운데 나경원, 주호영 후보는 호‘남 할당제, 청년 할당제, 내가 당대표 되면 하겠다’ 그런데 이준석 후보는 ‘할당제를 없애겠다’ 왜 그렇습니까?

    ◆ 이준석> 어제도 제가 호남토론회 가니까 호남 할당제를 하겠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호남할당제는 이런 겁니다. 예를 들어 비례대표의 한 20, 30%를 호남출신 인사로 받겠다 이런 거거든요. 그랬을 때 호남 지역에서 열심히 사업하고 공부하고 또 활동해 오신 분들이 공천을 받을까 했을 때는 거의 아닙니다. 보통 여의도 바닥에서 계속 호남 출신 인사라는 걸 내세워서 저희 당 언저리 계시던 분들이 공천 받거든요. 이거는 불공정하다, 이렇게 보는 거고요.

    제가 대안으로 얘기하는 것이 석패율제입니다. 호남의 지역구에서 예를 들어 활동하셔서 우리 당의 전체 지지율이 예를 들어 호남에서 20%가 나왔다. 그럼 호남 의석 중에 예를 들어 5개 정도는 비례를 우리가 줄 수 있는 것으로 그 정도가 우리의 석패율제의 대안이지, 할당제 해서 비례대표 몇 자리 주겠다, 이런 순간 아주 안 좋은 옛날 문화대로라면 누가누가 특별당비 많이 냈느냐, 아니면 누가누가 당대표 주변에 가까이 있느냐. 이런 걸로 결정하게 되는 거거든요.

    ◆ 현근택> 현실적인 지적이긴 한데요. 사실은 석패율제 같은 경우도 사실은 이걸 만약에 제대로 정당하게 하려면 전국 단위로 해야 되거든요. 이준석 최고가 지금 얘기하는 걸 보면 지역단위로 하겠다는 거예요. 사실 석패율제를 제대로 하면 다 수도권이 되게 돼있어요. 수도권이 지지율 차가 적기 때문에, 호남이나 영남에서는 사실 지지율 격차가 큽니다. 그것도 어찌 보면 지역할당이에요. 왜냐하면 지역 호남 5석, 예를 들어서 영남 5석 마찬가지인데 그렇게 하면 지지율 차가 최소한 20, 30% 나거든요. 그런 문제가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 이준석 최고가 여성할당제 얘기도 하잖아요. 그런데 우리 국회의원선거에서 가장 큰 여성할당제가 뭐냐 하면 비례대표예요. 비례대표 50%, (여성) 홀수순번 배정을 얘기하잖아요. 만약에 그런 거를 또 폐지하겠다, 이러면 그거는 지금 이준석 최고가 일관성 있는 거예요.

     


    ◇ 김현정> 여성할당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준석> 석패율제를 도입하자는 거는 당연히, 50% 교부순번제라고 하거든요. 그걸 없애겠다는 거죠. 그걸 없애지 않고는 그걸 못 합니다.

    ◆ 현근택> 아까 제가 말씀드린 수도권에서 사실은 정말 지지율 격차가 적은 데는 수도권인데 영남, 호남은 우선 하겠다는 거잖아요. 거기에 대해 지역을 할당하겠다는 거잖아요. 제가 볼 때는 그것도 할당제예요.

    ◆ 이준석> 그거(수도권 석패율제) 하겠다고 하면 이준석이 자기 한번 당선되겠다고 하는 거냐 바로 나올 것이기 때문에 수도권에 그렇게 밀어붙인다는 것은 쉽지 않고요.

    ◇ 김현정> 그래서 수도권은 배제인 거예요?

    ◆ 이준석> 수도권 배제라기보다는 예를 들어 정상적인 선거에서는 석패율제라는 게 뭐냐 하면 자, 우리 당이 원래 얼마 받아야 되는데 한 석도 못 받았다 하면 그걸 보장하는 것이거든요. 저는 석패율제라는 것이 두 가지입니다. 당 차원에서 보장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이고요. 아니면 또 아예 전국단위 선거에서 양 정당이 참여하면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 텐데 저는 어쨌든 국가 제도로 만들어야 된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고요.

    실제 아까 현 변호사 말한 것처럼 수도권에서 의석수가 크게 차이 안 나면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게 실제 연동형 비례제랑 연관이 되어 있는 거거든요. 원래 우리 지난번에 선거제 논의하던 게 권역별 석패율제를 바탕으로 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였거든요. 이게 중간에 전부 다 이해관계 때문에 이상하게 결론이 난 건데 다시 고치긴 고쳐야 될 거 아닙니까?

    ◇ 김현정> 이제 마무리를 좀 해야 될 텐데 한 분이 이런 질문을 주셨네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전 총장에게 했던 유명한 얘기, 별의 순간. 별의 순간 보이세요?

    ◆ 이준석> 제가 나이가 37인데 별의 순간이 지금이면 어떡합니까?

    ◇ 김현정> (웃음) 그 별 말고. 당 안에 뜬 그 별.

    ◆ 이준석> 당 안에 어떤 별이 떴죠?

    ◇ 김현정> 대표 자리.

    ◆ 이준석> 저는 글쎄요. 저는 이번에 대표는 저에게 독이 든 성배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왜요?

    ◆ 이준석> 지금 상황에서 제가 대권 창출 못 하고 그렇게 되면 조기 정계 은퇴 할 수도 있거든요. 이 상황에서 제가 제 귀책사유로 대권을 잡아오지 못한다 그러면 사실 제가 되게 민망한 상황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대표가 된다 하면.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유승민계니 뭐니 하고 유승민 대통령 만들기 올인할 거다. 저는 유승민이든 윤석열이든 홍준표든 아니면 안철수든 누구든 대통령 만들어야 돼요. 그게 만드냐 마느냐의 문제지 누구 대통령 후보 만드는 게 제 목적이 될 수가 없어요.

    ◇ 김현정> ‘당 안에 뜬 그 별의 순간이 오기는 온 것 같으나 상당히 두렵고 어려운 순간이다’ 그런 말씀이세요.

    ◆ 이준석> 그렇죠. 인생의 제일, 별의 순간이 아니라 잠 못 잘 순간이 될 것 같습니다.

    ◆ 현근택> 아니, 최근에 설마 이준석 최고 때문에 그런지 모르겠는데 대통령 출마 나이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어요.

    ◇ 김현정> ‘40세로 제한돼 있는 것을 풀자’ 정의당 제안이에요.

    ◆ 현근택> 정의당이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누구를 특정한 게 아닌 것 같던데

    ◇ 김현정> (이준석 전 최고위원) 37이시죠, 지금?

    ◆ 현근택> 그게 만 나이일 거예요. 법상으로는 만 나이입니다.

    ◇ 김현정> 다음 번 대선을 출마하려면.

    ◆ 현근택> 그때는 가능하죠.

    ◆ 이준석> 그때는 할 수 있는데 제가 괜히 정의당에서 이런 거 꺼내서 이상한 상황 만들어서 제가 나중에 류호정 의원한테 뭐라고 하겠습니다. (웃음)

    ◆ 현근택> 어쨌든 별의 순간이죠, 그 정도면. 왜냐하면 우리나라 정당사에 30대 당대표 나온 적이 없잖아요. 그리고 제1야당이기도 하고 물론 그런데 대선 국면은 다를 거라고 봐요. 왜냐하면 이준석 최고가 당대표가 된다 해서 윤석열 총장이 또 이준석 후보한테 가서 어떻게 할 것 같지는 않고. 지금 얘기하는 비단주머니나 윤석열 총장과 관련된 거는 본인이 가장 잘 아는 거예요. 다 그리고 어찌 보면 검사를 하거나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 이준석 후보한테 기댈 것 같지는 않습니다.

    ◇ 김현정> 독이 든 성배, 이 말이 와닿네요. 두 분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 현근택, 이준석>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뉴스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