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윤석열과 이미 통화…언론 노출에 만남은 미뤄"



국회/정당

    김종인 "윤석열과 이미 통화…언론 노출에 만남은 미뤄"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4월에 尹과 통화…이런저런 얘기했다"
    제3지대 세력 가능성…"당 전체가 따라 올 수도"
    "김동연도 대단한 스토리…대선 준비하는 듯"
    "野 당대표 신진 성공할 수도…중진은 양보 아량 없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이한형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으로부터 4월에 이미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2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4·7 보궐선거가 끝난 뒤 (윤 전 총장 측에서) 어떤 사람이 찾아와서 '몇 분 후에 전화가 올테니 좀 받아달라'고 했다"며 "이후 윤 전 총장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다만 언론 노출 등의 여러 상황으로 인해 만남은 뒤로 미뤘다고 김 위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여러 가지 형편, 언론에 노출되는 상황 때문에 현재는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했는지 이후 제3자를 통해서 '현재 상황에서 만남은 피하자'고 연락이 왔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윤 전 총장은 물론 최근 대선 후보로 언급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제3지대에서 세력을 구축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아무 정당에 소속되지 않은 두 사람이 외부에서 하나의 경쟁자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윤 전 총장에 대해선 "예를 들어서 누가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하고, 국민의 지지가 지속해서 유지되면 여야를 떠나서 국회의원들이 붙게 돼 있다"며 "당 전체가 따라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김 전 위원장은 김동연 전 부총리에 대해선 "경제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고, 성장 과정을 보면 일반 국민이 보기에 참 대단한 스토리를 갖고 있다"며 "본인이 지금까지 공직에서 떠난 뒤 어떤 자리의 오퍼를 다 피하고 어떤 길을 가겠다고 준비한 것으로 안다"며 대선 출마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대해서도 "신진 그룹이 성공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당심과 민심이 별 큰 차이가 없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웅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에 대해선 "컷오프는 통과할 것"이라며 "결국 이후에 두 사람이 합리적 판단을 해 본선에 가서 서로 합쳐질 수도 있다"며 단일화 가능성도 제기했다.

    반면 중진 그룹에 대해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과연 그분들이 당을 근본적으로 쇄신할 수 있는 어떤 복안이 있어서 나온 것인지, 개인적 욕구 충족을 위해서 나온 것인지 확실치 않다"며 "새로운 세대에 당을 한번 맡겨보자는 그런 아량의 자세가 있으면 좋을 텐데 그런 모습이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