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민 기자
기아가 지난달 유럽지역 판매량에서 네덜란드와 스웨덴에서 선전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친환경 모델로만 구성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니로를 앞세워 친환경차 선진 시장인 네덜란드와 스웨덴 등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 통계를 제공하는 베스트셀링카즈 블로그의 16일 자료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달 네덜란드에서 2680대를 판매해 브랜드 증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3.2% 증가한 것이다. 또 유럽 최대 자동차 브랜드인 폭스바겐(2093대) 역시 제친 결과다.
네덜란드의 4월 신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5.6% 증가한 2만3846대로, 기아의 판매 증가율은 시장 전체 증가율을 웃돌았다. 다만 1~4월 누적 판매량은 폭스바겐이 9584대로 기아(8781대)에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그러나 작년에 폭스바겐이 총 4만4670대(점유율 12.5%)를 판매해 2만6777대(점유율 7.5%)를 기록한 기아를 여유 있게 따돌린 것과 비교하면 다른 흐름이다.
박종민 기자
기아의 '효자' 차종은 니로이다. 기아 니로는 4월 888대가 판매돼 올해 들어 처음으로 모델별 판매 1위에 올랐다. 니로는 작년에도 총 1만1880대가 팔려 폭스바겐의 ID.3(1만954대)를 제친 바 있다.
한편 기아는 지난달 스웨덴에서 전년 대비 58.8% 증가한 2118대를 판매해 폭스바겐(3464대), 볼보(2592대)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역시 니로가 720대 팔리며 스웨덴 판매를 이끌었다.
기아의 선전은 첫 전용 플랫폼(E-GMP) 전기차인 EV6의 하반기 유럽 출시 이후 이어질지 주목된다. 최근 네덜란드와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에서 진행한 EV6 사전예약 물량이 7300대를 기록했고, 구매 의사를 가지고 차량 정보를 요청한 소비자도 2만6천여 명에 달했다.